1. Home
  2. Review (리뷰와 생활정보)/IT 전자
  3. 삼성 갤럭시 노트20(울트라) vs 노트10(+), 노트9 스펙 비교 해보니.....

삼성 갤럭시 노트20(울트라) vs 노트10(+), 노트9 스펙 비교 해보니.....


지난 8월 5일, 온라인을 통해 처음으로 "삼성 갤럭시 언팩 2020" 행사가 열렸었습니다. 이때 주목받은 스마트폰 기기 중 하나가 바로 갤럭시 노트20(울트라)였습니다.

 

갤럭시 노트20과 노트20 울트라
갤럭시 노트20과 노트20 울트라

 

갤럭시 노트20은 "갤럭시 노트20", "갤럭시 노트20 울트라" 2종으로 출시되는데요.

중점을 두고 노트20을 이야기하고 있는 부분이 바로 S펜이었습니다. 역대 가장 강력하고 실제 펜처럼 진화하여 빠르고 부드러운 필기감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S펜의 반응 속도는 기존 26ms 였던 것을 9ms로 빨라졌습니다.

하지만 이것을 확인해보니 Gallaxy Note 20 Ultra(갤럭시 노트 20 울트라)에만 해당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전 갤럭시 노트10과 같이 에어 액션(Air actions) 기능이 탑재되었고, 좀 더 다양한 제스처 기능이 확대되어 스마트폰을 보다 빠르게 제어할 수 있게 되었어요.

그밖에 갤럭시 노트 20은 마이크로 소프트사와 파트너십으로 게이밍 분야 확대와 윈도즈 연결 등 편의성도 확대하였습니다.

최신 모바일 프로세스 탑재는 물론 5G 지원과 와이파이 6(wifi6)도 지원합니다.

국내에는 8월 7일부터 갤럭시 노트 20 5G 와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 5G를 사전 예약 판매하고, 8월 21일 공식 출시한다고 하네요.


그렇다면, 이전 노트 시리즈와 어떤 변화가 있는지 스펙으로 살펴보기로 해요.

 

노트9, 노트10(+),노트20,노트20울트라 스팩비교
노트9, 노트10(+),노트20,노트20울트라 스팩비교

현재 갤럭시 노트 9도 재출시가 된 만큼 노트 시리즈로 비교해본 것인데요, 위 표를 보면 노트 시리즈의 변화를 쉽게 파악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현재 운영체제가 노트 시리즈인 노트 9부터 안드로이드 10으로 비교가 가능합니다. (노트9 최종 업그레이드: 안드로이드 10)

디스플레이 크기는 노트10이 가장 작고 노트20 울트라가 가장 큰 6.9인치입니다. 그간 삼성 갤럭시 S나 노트 시리즈가 엣지 디스플레이로만 나오다가 이번에 다시 노트20 에서는 플렛으로 변경되었다는 점도 새롭게 봐야 할 것 같습니다.

플렛 디스플레이를 요구하는 소비자가 늘고 있다는 것을 반영한 결과가 아닌가 합니다. 물론 제조단가 절약의 목적도 있겠지요.

해상도의 픽셀 밀도는 수치가 높을수록 좋습니다. 

픽셀 밀도인 PPI는 'Pixels per Inch'의 약자로서, 1인치 당 픽셀(Pixel)이 몇 개인지를 나타내는 '화상(모니터 해상도)의 밀도 단위"를 이야기하는 것으로 숫자가 높을수록 더 촘촘하게 있어 색과 표현이 더 자세하게 됩니다.

이러한 부분에서는 의외로 노트 9가 가장 높고, 노트20이 가장 낮습니다. 

그리고 노트20과 노트20울트라 간에도 차이가 커서 픽셀 밀도가 노트20 울트라가 높다는 사실... 그러나 노트 9보다 낮다는 것이...  이 부분은 퇴보가 된 수준이라고 봐야 할 것 같습니다.

다만, 디스플레이의 주사율이 60hz 정도인 수준에서 노트20울트라가 120hz를 구현하고 있어 눈의 피로도는 낮아지는 장점이 있습니다.  

무게 역시 노트 9의 무게가 약 200g으로 무거워서 벽돌이라는 별명까지 있었는데, 노트10 시리즈에서 조금 개선이 되었나 싶었으나.. 다시 무거워지게 되었습니다. 심지어 노트20 울트라는 노트 9보다 무거운 208g을 기록합니다.

카메라의 경우는 노트 9에서 발전이 되어 노트1 0 시리즈에서는 조금 아쉽지만 소폭 개선이... 노트20 시리즈에서는 광학 3배 줌이 가능하면서 개선이 많이 된 모습입니다. 디지털 줌의 경우는 광학으로 찍힌걸 디지털로 확대한 결과물이라고 볼 수 있어서, 숫자가 높다고 좋은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노트20 울트라가 50배까지 확대된다는 점을 보면, 노이즈 억제가 어느 정도 가능한 수준이라고 봅니다.

갤럭시 S20 울트라의 100배 줌의 경우 흔들림 많아 단점으로 꼽히기도 하였는데요, 그 때문인지 노트20울트라는 50배 줌으로 하향되었습니다. 실 사용에서 어떻게 개선되었을지는 궁금한 사항이네요.

전면 카메라 역시 노트 9는 랜즈 밝기가 1.7로 밝은 랜즈이지만.. 노트10 이후는 2.2로 다소 어두워진 랜즈를 채택하였습니다. 밝은 랜즈일 경우 뒷배경이 날아가는 심도 있는 셀카 사진 촬영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는데요. 800만 화소와 1000만 화소의 차가 눈으로 쉽게 확인하기 어려운 만큼 이 부분은 노트20에서 의외로 아쉬운 부분입니다.

그밖에 노트10과 마찬가지로 노트20도 외장 메모리 확장이 안된다는 점 만큼은 노트 9 보다 못한 스마트폰이라는 이야기가 나올 것으로 보입니다.

배터리 수준은 노트10의 3500mAh의 다소 적은 용량 대비 개선이 되어 4300mAh로 개선이 되었습니다.

최근 중급기로 나오는 A 51도 4500mAh인데... 프리미엄급 노트20이 4300mAh로 나온 부분은 개선되었다고 느끼기에는 많이 부족한 모습입니다.

어찌 보면.. 노트20은 프리미엄 보급기에 불과하고 제대로 사용하려면 노트20울트라를 구입하라는 마케팅 전략이 숨어 있는 것 같습니다.

기타 나머지 부분은 큰 감흥이 없는 소프트웨어적 개선이어서, 이번 노트20 시리즈의 판매가 부진으로 끝나지 않을까 싶은 안타까움도 들기도 합니다.


이렇게 갤럭시 노트 9부터 앞으로 나올 갤럭시 노트20시리즈를 스펙 비교 분석해봤는데요. 

노트20이 출시되면서, 이전 노트 시리즈가 더 잘 팔리지 않을까 하는 걱정도 듭니다. 이미 노트 9가 재출시되었지만, 새 제품을 찾기가 어렵다는 이야기도 나오고 있으니 말이죠.

다만, 사전예약으로 구매하는 경우 사은품과 지원이 어마 무시하니... 하드웨어적으로 약간은 개선된 새 제품을 구매하시려는 분은 서둘러 사전예약으로 구매하시는 것을 추천해 봅니다.

 


 

기본 구성품
기본 구성품

기본 구성품은 이렇다고 하네요. ^^

갤럭시 노트20 울트라 8K 테스트 영상

출처 : 유튜브 괴짜TV

※ 본 리뷰는 제조사 및 판매사 등과 관계가 없으며 누구의 어떠한 요청, 댓가를 받고 작성한것이 아닌 순수 작성자 개인의 갤럭시 노트20에 대한 관심으로 작성된 포스팅글입니다. 스펙 비교 자료 수집에 오류가 있을 수도 있음을 밝혀 둡니다.

갤럭시 노트20 울트라 케이스를 추천받고 싶으시다면 아래 링크 참조하세요~

2020/08/13 - [Review(리뷰)] - 알리익스프레스로 찾아본 갤럭시 노트20 울트라 케이스 추천 3종 리뷰

 

알리익스프레스로 찾아본 갤럭시 노트20 울트라 케이스 추천 3종 리뷰

최근 출시된 삼성 갤럭시 노트20이 생각보다 사람들의 관심을 많이 받고 있고, 구매로도 이어지는 것 같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는 전작과 별반 차이가 없는것 아닌가 싶은데, 실제 삼성 디지털�

jknara.tistory.com


2020/07/03 - [Review(리뷰)] - 2020년 추천 스마트폰 삼성 갤럭시 A51 5G #자급제폰 언박싱

 

2020년 추천 스마트폰 삼성 갤럭시 A51 5G #자급제폰 언박싱

안녕하세요. 취미 사진가 나라입니다. 요즘 다들 스마트폰 사용하시죠?? 이젠 2G 폰도 사라진다고 하니, 폴더형 핸드폰은 이제 사라질 모양이에요. 며칠 전에 어머니께 효도하는 마음으로 스마트

jknara.tistory.com

[Review (리뷰와 생활팁)/IT 전자] - M1칩 애플 아이패드 프로 5세대 12.9형 /3세대 11형

 

M1칩 애플 아이패드 프로 5세대 12.9형 /3세대 11형

요 근래 핫한 IT 전자제품이 있어서 이렇게 포스팅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태블릿 PC라고 할 수 있는 애플의 아이패드 프로 11형인데요. 벌써 3세대라고 하네요. (12.9형의 경우는 5세대입니다.) 얼리

jknara.tistory.com

[Review (리뷰와 생활팁)/IT 전자] - 아이패드 프로 3세대 11형 vs 아이패드 에어 4세대 비교 분석

 

아이패드 프로 3세대 11형 vs 아이패드 에어 4세대 비교 분석

안녕하세요. 취미 사진가 나라입니다. 며칠 전 아이패드 프로 사전예약의 핫한 내용을 포스팅으로 올렸었는데요. IT제품에 대해 제가 관심 있어하는 분야인 것을 알고, 주변 지인이 이것저것 문

jknara.tistory.com

삼성 "갤럭시Z 폴드3" 와 갤럭시 Z폴드1, 2 스펙 비교 (사전예약 정보 포함)

 

삼성 "갤럭시Z 폴드3" 와 갤럭시 Z폴드1, 2 스펙 비교 (사전예약 정보 포함)

안녕하세요. 취미 사진가 나라입니다. 지난 8월 11일 삼성전자에서는 세상을 들뜨게 할 만한 스마트폰을 세상에 공개하였습니다. 그중에 갤럭시 Z 폴드 3은 전작에서의 단점을 뛰어넘어 완성된

jknara.tistory.com

너무나 예쁜 "갤럭시Z 플립3" 과 전작 스펙 비교 (사전예약 정보 포함)

 

너무나 예쁜 "갤럭시Z 플립3" 과 전작 스펙 비교 (사전예약 정보 포함)

안녕하세요. 취미 사진가 나라입니다. 이번 삼성 갤럭시 언팩에서 소개된 스마트폰 중 갤럭시 Z폴드 3에 대해 지난 포스팅에서 전작들과의 스펙 비교를 해 보았는데요. 삼성 갤럭시 플립 3도 반

jknara.tistory.com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페이스북
트위터

최근글
온라인 쇼핑: Coupang해외 직구: AliExpress해외 직구: Amazon해외 데이터: Airalo(에어알로)여행 숙박예약: 아고다(Agoda)사진 편집: Luminar Neo사진 스톡: 셔터스톡사진 스톡: 크라우드픽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