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Home
  2. Photograhy (사진)/야경
  3. 정월 대보름 달 촬영 방법

정월 대보름 달 촬영 방법

작가노트

2023년 정월대보름은 2월 5일인데, 위 사진은 2월 4일 밤에 촬영한 사진입니다. 

밤하늘이 매우 맑았고, 달도 선명히 보여서 서둘러 카메라를 꺼내 촬영을 해보았습니다.

달 사진 촬영 방법은 그냥 셔터만 누른다고 찍히지 않습니다.

여기에 간략하게 달 사진 촬영 방법을 공개해 봅니다.

달 촬영 카메라 세팅법

준비물은 삼각대, 카메라, 망원렌즈입니다. 특히, 삼각대는 매~우 중요합니다.

카메라의 세팅 방법은 촬영자마다 방법이 다르겠지만, 저의 경우는 촬영모드는 M(수동모드)로 하고 조리개는 선명도를 위해 F8 이상으로, 셔터스피드는 1/640 전후, 측광모드는 스폿으로 합니다. ISO는 400 이하로 해줍니다. 

그리고 렌즈의 초점은 무한대로 AF가 아닌 MF로 해주세요. 렌즈는 망원이 좋습니다.

필수는 아니지만 [**노이즈감소기능(장기노출 시)**], [**고감도 ISO노이즈 감소**] 도 OFF 해줍니다.

[팁*후보정을 할 분은 RAW 촬영을 추천합니다. JPG로 촬영하게 되면 후보정이 불리합니다.*]

만약 측광모드를 스폿측광이 아닌 평가측광등으로 설정해 두면 어떻게 촬영이 될까요??

이렇게 환하게 촬영이 되어서 달의 모습이 선명하지 않게 보입니다. 꼭!! 스폿 측광으로 설정 후 촬영하셔야 합니다.


위 달 사진들은 원본을 크롭 확대하여 후보정한 사진입니다. 실제로 촬영된 사진은 엄지손톱만 한 크기로 촬영이 되었습니다. 삼각대를 놓고 촬영하였기 때문에, 확대하여도 선명하게 나온 것입니다. 

사진 후보정은 루미나르 Neo로 업스케일링과 노이즈리스를 하였습니다.

촬영 카메라는 캐논 똑딱이 미러리스 M100이고, 여기에 컨버터를 이용해 EF-L 렌즈인 70-200mm F4 IS2를 이용하여 촬영하였습니다.

스마트폰으로도 촬영이 가능한데요. 이번에 출시하는 갤럭시 S23울트라가 천체 및 달 촬영이 가능하다고 하죠.

광학줌과 디지털줌을 이용하여 100배 확대가 가능하다고 하니...

위에 제가 한 방식과 비슷하다 할 것입니다. 망원 촬영 후 크롭(디지털 확대)... ^^


AI 이미지 편집 툴 "루미나르 네오(Luminar NEO)"

 

AI 이미지 편집 툴 "루미나르 네오(Luminar NEO)"

안녕하세요. 취미 사진가 나라입니다. 저처럼 사진을 취미로 하시고 계시거나, 사진에 관심을 갖고 도전해보시려는 분들의 가장 큰 고민 중 하나가 바로 사진 편집이 아닐까 합니다. 내가 찍은

jknara.tistory.com

캐논 EOS M 시리즈 EF/EF-S 렌즈 용 마운트 어댑터 직구 리뷰

 

캐논 EOS M 시리즈 EF/EF-S 렌즈 용 마운트 어댑터 직구 리뷰

안녕하세요. 취미로 사진 찍고 있는 나라입니다. 요즈음 코로나 19로 외출 조차 못하고, 출사도 못 나가서.... 카메라들이 장롱에서 나오지를 못하고 있는데요. 이 기회에 무거운 풀프레임 DSLR만

jknara.tistory.com

갤럭시 S23 시리즈 스펙 비교, 전작보다 향상되었나?

 

갤럭시 S23 시리즈 스펙 비교, 전작보다 향상되었나?

안녕하세요. 취미 사진가 나라입니다. 지난 2월 2일 목요일 (한국 시간), 미국 샌프란시스코 마소닉 오디토리움(Masonic Auditorium)에서 '갤럭시 언팩 2023(Galaxy Unpacked 2023:Share the Epic)이 개최되었습니

jknara.tistory.com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페이스북
트위터

최근 글취미 사진가 나라의 블로그
추천하는 글취미 사진가 나라의 블로그
최근글
온라인 쇼핑: Coupang해외 직구: AliExpress해외 직구: Amazon해외 데이터: Airalo(에어알로)여행 숙박예약: 아고다(Agoda)사진 편집: Luminar Neo사진 스톡: 셔터스톡사진 스톡: 크라우드픽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