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Home
  2. Review (리뷰와 생활정보)/IT 전자
  3. 갤럭시 S23 시리즈 스펙 비교, 전작보다 향상되었나?

갤럭시 S23 시리즈 스펙 비교, 전작보다 향상되었나?

안녕하세요. 취미 사진가 나라입니다.

지난 2월 2일 목요일 (한국 시간), 미국 샌프란시스코 마소닉 오디토리움(Masonic Auditorium)에서 '갤럭시 언팩 2023(Galaxy Unpacked 2023:Share the Epic)이 개최되었습니다.

이 자리에서 역대 갤럭시 S시리즈 중 가장 강력한 갤럭시 S23 시리즈가 전격 공개가 되었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 공개된 갤럭시 S23시리즈가 전작과 비교해 얼마나 개선되었는지 스펙 비교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갤럭시 S23 시리즈 VS 갤럭시 S22시리즈 스펙 비교

S23 vs S23 스펙비교.pdf
0.08MB

디자인 면에서는 전작 갤럭시 S22 시리즈와 패밀리 룩을 이루고 있지만, 후면 카메라이 틀이 사라지고 카툭튀(?)가 좀 더 얇아져서, 좀 더 균형 잡힌 모습으로 보입니다.

전반적인 스펙은 상향되거나 개선된 면이 보이는데요.

가장 주목해 볼 만한 점은 카메라입니다. S23 울트라의 경우 2억 화소 후면 카메라가 적용되어 있고, 촬영 환경에 다라 화소수를 자동 전환할 수 있습니다.

화소수가 너무 높으면 빛을 받아들이는 것이 부족해지기 때문에 화소수를 낮춰 밝은 결과물을 만들어 낼 수 있고, 반대로 밝은 환경에서는 2억 화소를 그대로 사용해 가장 디테일한 고해상도의 결과물을 얻을 수 있습니다.

손떨림 방지 기능 또한 2배 더 안정화되었고, 8K 동영상 촬영 시 더 욱 커진 픽셀 사이즈와 초당 30 프레임 촬영이 지원되어 보다 선명하고 부드러운 촬영이 가능해졌습니다.

또한, 샐피 기능을 좀 더 개선하여 전작에서 1천만 화소였단 갤럭시 S22, S22+ 보다 개선된 1,200만 화소의 듀얼 픽셀을 지원하여 보다 선명하고 깔끔한 화질을 제공합니다.

[참고*듀얼 픽셀(Dual Pixel) 기반의 AI 스테레오 뎁스(Stereo Depth) 기능은 카메라와 피사체와의 거리를 분석하고, 동시에 피사체와 배경을 보다 정교하게 구분해 야간 촬영 시에도 인물이 더욱 돋보이게 해 줍니다.*]

이번 갤럭시 S23 시리즈는 사진 전문가 및 애호가들을 위해 Expert Raw앱도 업그레이드하였습니다. 전작에서는 raw 파일 해상도가 1,200만 화소까지 지원했지만, S23시리즈는 5,000만 화소까지 지원을 합니다.

업그레이드된 Expert RAW 앱에서 ‘다중 노출(Multi exposures)’ 모드를 사용하면 2개 이상의 서로 다른 노출로 촬영된 결과물이 1장으로 누적되는 예술 사진을 얻을 수 있는데요. ‘천체 사진(Astrophoto)’ 모드를 사용하면 삼각대만으로 밤하늘의 성운, 성단, 은하수까지 선명하게 촬영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 주목할 만한 점이, 향상된 그래픽 성능으로 게이밍 성능이 높아졌다는 점입니다.

전작의 GOS 이슈로 많은 지적을 받았던 삼성전자에서는 이 부분을 크게 개선한 모습입니다.

그동안 떠돌던 갤럭시 S23 루머에서는 쿨링 시스템(베이퍼 챔퍼)이 S23울트라에만 적용된다는 이야기가 있었는데요. 이번 공개에서 전모델이 적용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GPU(Graphic Processing Unit)는 전작 대비 41% 향상된 그래픽 처리 속도로 게이밍 시 보다 빠른 반응 속도를 제공하고, 더욱 넓어진 베이퍼 챔퍼(Vapor Chamber)를 탑재하여 쿨링시스템을 개선하였고 장시간 게임에 몰입을 하여도 쾌적한 상태를 유지하도록 하였습니다.

디스플레이의 경우 전작인 갤럭시 S22의 경우 1300 nits였던 점에 반해 갤럭시 S23의 경우 최대 1750 nits로 좀 더 밝아졌습니다.

그밖에, 전작보다 친환경 소재를 위해 자원을 재활용한 소재를 더 많이 사용하였으며, 고릴라 글라스 중 현존 가장 내구성이 좋다고 알려진 최신의 빅터스 2를 전·후면에 모두 적용하여 스마트폰의 내구성을 높였습니다.

그리고 배터리 용량도 전작보다 약 5% 향상되었습니다.

전작 대비 아쉬운 점은?

아무래도 가격 부분이 소비자 입장에서는 가장 아쉬운 부분이 아닐까 싶습니다. 전작인 S22시리즈의 기본 모델과 플러스 모델과는 15만 원, 울트라는 최고 20만 원이 올라서 스마트폰을 교체하려는 소비자에게는 적지 않은 부담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그 외 여전히 SD카드 미지원이라는 점과 전작인 S22시리즈와 마찬가지로 램(RAM)이 8GB 수준이라는 점은 원가 절감을 위한 부득이한 선택이었나 싶기도 합니다. 하지만 RAM의 경우는 그 규격이  LPDDR5에서 LPDDR5X로 바뀌었기 때문에 약간의 성능 향상을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고속충전의 경우 전작인 갤럭시 S22와 동일한 25W를 지원하여 큰 변화가 없습니다.

갤럭시 S23 vs 갤럭시 S22 결론

[참고*이 결론은 어디까지나 제 주관적 사견입니다. 다른 의견도 존중합니다.*]

두 폰의 출시일이 다르고, 그간의 기술 개발차가 있어서 S23이 나은 것은 사실일 것입니다.

갤럭시 S23은 전작보다 분명 내구성이 좋아졌고, 보다 밝은 디스플레이를 지원하며 새로운 CPU인 스냅드래곤 8 Gen 2 탑재가 되었고, 향상된 배터리 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거기다 카메라 기능도 좋아졌습니다.

그렇다면, 과연 S22 사용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S23을 구입을 권할 있느냐 하는 점을 생각해 볼 수 있는데요.

이 부분은 사용자마다 대답이 다르겠지만, 게이밍을 즐겨하는 분들이었다면.. GOS 문제가 해결된 S23으로 갈아타도 된다가 답이 아닐까 싶습니다. 

또한 스마트폰 배터리 사용량이 문제였다면... 보다 효율적인 S23으로 바꾸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보입니다.

다만, 카메라만 중시하고 있어서 고민한다면... 제 개인적인 생각에서는 그만한 가치가 있을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 화소수 증가와 기능개선이 S22시리즈 사용자에게 큰 체감을 줄 수 있는 것인지 의문입니다. 고화소라고 하여 결과물이 반드시 좋다 말할 수 없고, 전문가 모드에서 RAW 촬영도 SD카드 지원이 없기 때문에 많은 수의 촬영도 어렵습니다. 또한 센서 판형이 작은 스마트폰 카메라는 아무리 화소수가 높다 하여도, 아직까지 센서 판형이 큰 일반 카메라의 해상력보다 나을 수 없습니다. 즉, 사진 촬영 기능면에서는 개선된 점이 분명 있지만 사진 결과물은 비슷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따라서, S20 이하의 스마트폰을 사용하시다 변경을 고민하는 분이라면 망설일 필요 없어 보입니다.

갤럭시 S23 시리즈 출시일과 사전예약일은?

갤럭시 S23 시리즈는 2월 17일부터 한국을 포함한 전 세계 시장에 순차 출시됩니다.

사전예약은 각 통신사, 삼성닷컴과 온라인몰(쿠팡, 11번가, G마켓 등)에서 2월 7일부터 13일까지 진행됩니다.

▶ 사전예약 페이지 바로가기>>

삼성 갤럭시 S23 홍보 영상

https://youtu.be/RSCSKCfE5a8

https://youtu.be/Zsqe4CJBVfA

https://youtu.be/4ryDpP6w-LU


갤럭시 S23 시리즈 벤치 성능은 실제 좋아졌을까?

 

갤럭시 S23 시리즈 벤치 성능은 실제 좋아졌을까?

안녕하세요. 취미 사진가 나라입니다. 한국시간으로 2월 2일 새벽에 미국에서 갤럭시 S23 시리즈가 공개가 되었죠. 스펙상으로도 전작대비 개선이 된 모습이 보여서, 이번 삼성전자의 갤럭시 S23

jknara.tistory.com

삼성 "갤럭시 S22/S22+"와 전작 스펙 비교

 

삼성 "갤럭시 S22/S22+"와 전작 스펙 비교

안녕하세요. 취미 사진가 나라입니다. 지난 2월 10일 0시(한국시간)에 공개된 갤럭시 S22 시리즈가 발표된 후에 각종 언론매체 등을 통해 벌써부터 핫 한 스마트폰이 되었는데요. 14일에 사전예약

jknara.tistory.com

노트를 계승한 "갤럭시 S22 Ultra"와 전작 스펙 비교

 

노트를 계승한 "갤럭시 S22 Ultra" 와 전작 스펙 비교

안녕하세요. 취미 사진가 나라입니다. 2022년에 2월 초에 공개한 갤럭시 S22 시리즈 중에 가장 주목되는 스마트폰은 '갤럭시 S22 Ultra'가 아닐까 합니다. 성능면에서도 갤럭시 S22 시리즈 중 가장 높

jknara.tistory.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구매하시는 제품 가격에는 영향이 없으며, 블로그 운영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페이스북
트위터

최근글
온라인 쇼핑: Coupang해외 직구: AliExpress해외 직구: Amazon해외 데이터: Airalo(에어알로)여행 숙박예약: 아고다(Agoda)사진 편집: Luminar Neo사진 스톡: 셔터스톡사진 스톡: 크라우드픽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