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Home
  2. Travel (여행과 맛집)/경기도┃인천
  3. 별들이 쏟아지는 경기도 양평 벗고개터널 (은하수 촬영 팁 포함)

별들이 쏟아지는 경기도 양평 벗고개터널 (은하수 촬영 팁 포함)

안녕하세요. 취미 사진가 나라입니다.

언젠가부터 우리는 밤하늘의 별을 못 보고 살아오고 있는 것 같아요.

밤에도 환히 비추는 가로등과 자동차 전조등이 한편으로는 빛공해라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이러한 광해로 인해 밤하늘의 별은 잘 보이지 않게 된 거죠. 미세먼지 때문만은 아니라는 사실...

MBC 나 혼자 산다 라는 예능프로그램에서 마마무의 화사가 별구경을 하면서 스마트폰으로 간단하게 별을 찍는 팁도 공개한 적이 있었는데요. 그때 저도 은하수 사진을 한번 찍어보는 것을 사진 버킷리스트에 넣어두고 있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은하수는 5월~8월까지가 촬영 및 관측하기가 딱 좋다고 해요.

너무 늦은 새벽이 아님에도 관측이 된다고 하네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은하수 촬영 전 준비사항 그리고 이번에 제가 처음 사진기로 은하수를 찍고 온 장소를 알려 드리려 합니다. 


은하수 촬영 전 준비사항

  • 은하수 촬영 장소와 시기 정하기
  • 날씨
  • 카메라 및 삼각대, 릴리즈
  • 새벽 날씨 고려한 여벌의 옷(재킷류)
  • 따듯한 음료와 비상식

은하수를 촬영하기 전에 알아봐 둘 것이 있습니다.

바로 촬영할 장소를 어디로 할 것인지 그리고 촬영할 날의 날씨를 확인해야 합니다.

촬영 장소는 광해가 없는 지역으로 정해야 하는데요. 가장 쉽게 정하는 방법은 인터넷 검색을 통해 이미 많이 알려진 곳을 정하시면 됩니다. 우리나라에도 은하수 성지가 꽤 많이 존재합니다.

그밖에는 광해 지도를 찾아보는 방법도 있습니다.

광해 지도

광해 지도 페이지

 

Light pollution map

Do not show this message at start

www.lightpollutionmap.info

대다수 수도권과 도시를 제외한 산이 많은 지역이 광해가 적은 편입니다.

강원도가 은하수 촬영으로 인기가 많은 이유도 산이 많고 광해 적은 곳이 많기 때문입니다.

은하수 촬영에 도움 되는 스마트폰 어플 - 태양의 탐사선 (무료/유료)

장소를 정했다면, 시기를 정해야 합니다.

밤하늘에 달이 훤히 비추고 있다면, 별은 잘 보이지 않게 됩니다. 그래서 달이 작게 비추거나 보이지 않는 날 관측하고 촬영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정보를 주는 스마트폰 어플이 많은데요. 

그중에 태양 탐사선 앱(유료)을 이용하면 사진 촬영 기회 정보를 통해 관측이 가장 좋은 시간대까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무료 버전에는 사진 촬영 기회 정보가 비활성화되어 있습니다.*]

 

태양 탐사선 앱은 구글 플레이에서 다운로드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 주소를 통해 접속이 가능합니다.

유료버전 ($7.99)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ratana.sunsurveyor&hl=ko&gl=US 

 

태양 탐사선 (Sun Surveyor) (태양과 달) - Google Play 앱

언제 어디서나 태양과 달의 위치를 예측, 추적, 추격한다!

play.google.com

무료 버전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ratana.sunsurveyorlite&hl=ko&gl=US 

 

태양 탐사선 무료버전(Sun Surveyor Lite) - Google Play 앱

언제 어디서나 여러분의 위치에 대한 태양, 일출 & 일몰 정보를 제공해드립니다!

play.google.com

기상 정보 사이트 활용 -(Windy.com)

이렇게 장소와 시기까지 정했다면... 이제 가장 중요한 날씨를 확인해야 합니다.

맑은 밤하늘에서 별을 볼 수 있는 것이니 만큼, 눈이나 비, 혹은 짙은 구름이 있다면 별과 은하수는 관측할 수가 없습니다.

기상청 정보를 확인하는 방법도 좋지만, windy.com 사이트를 통해 구름 변화를 직관적으로 확인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windy

windy.com에서는 지역검색을 통해 해당 지역의 시간대별 구름 예측이 가능합니다.

위 사진과 같이 새벽 12시~2시 사이에 구름이 없다면 최적의 은하수 관측 및 사진 촬영 기회가 생긴 것입니다.

https://www.windy.com/

 

Windy as forecasted

Wind map and weather forecast

www.windy.com

은하수 촬영 장비 준비 (카메라, 삼각대, 릴리즈)

이렇게 사전 준비가 되었다면, 이제는 은하수 촬영 장비를 살펴야 합니다.

은하수는 꼭 DSLR 같은 고가의 카메라만 찍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요즘은 스마트폰으로도 충분히 가능합니다.

DSLR이나 미러리스 카메라로 촬영을 하려 한다면, 랜즈를 초광각에 조리개 밝기가 밝은 랜즈를 준비하는 편이 좋습니다.

그리고 카메라를 이용한다면 카메라 릴리즈가 있으면 좋습니다. 인터벌 촬영도 가능하고, 셔터 누름을 기기에서 바로 하지 않게 해 주어서 흔들리지 않는 밤하늘 사진 촬영도 가능합니다.

카메라 릴리즈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조하여 주세요.

SMDV 인터벌 타이머 릴리즈 언박싱 리뷰

 

SMDV 인터벌 타이머 릴리즈 언박싱 리뷰

안녕하세요. 취미 사진가 나라입니다. 은하수나 야경 촬영을 할 때... 혹은 흔들리지 말아야 할 사진을 찍어야 할 때.. 릴리즈라는 카메라 액세서리를 많은 사진가 분들이 사용을 하십니다. 저 역

jknara.tistory.com

 

카메라이든 스마트폰이든 야간 촬영 시에는 반드시 삼각대가 필요합니다. 지형지물을 이용하여 찍을 수도 있지만, 다양한 화각을 얻기 위해서는 삼각대는 필수입니다.

촬영기기를 하늘로 올려 찍어야 하는 점을 고려한다면, 작은 삼각대도 좋고, 큰 삼각대도 좋습니다. 

저는 작은 삼각대는 스마트폰용으로 사용하여 차 지붕 위에 올려 두고 촬영하였고, 트래블 삼각대로는 DSLR을 연결하여 촬영하였습니다.

[Review (리뷰와 생활 팁)/생활용품] - XILETU XT-15 + MT26 경량 미니 삼각대 리뷰

 

XILETU XT-15 + MT26 경량 미니삼각대 리뷰

블로그 포스팅에 필요한 사진 촬영 및 유튜브 등의 가벼운 영상 촬영에 사용할 튼튼하고, 가볍고 휴대하기 좋은 미니 삼각대를 찾으시나요??? 그럼 이 포스팅이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제가

jknara.tistory.com

[Review (리뷰와 생활 팁)/생활용품] - 박스 개봉 리뷰 -디픽 DT-2539T 삼각대+DB-34TR 볼헤드

 

박스개봉리뷰 -디픽 DT-2539T 삼각대+DB-34TR 볼헤드

디픽 DT-2539T 트래블러 카본삼각대+DB-34TR 볼헤드 여행을 다니며, 혹은 간단히 출사를 다닐때 꼭! 필요한 삼각대 하나를 소개해 볼까 한다. 삼각대 회사가 여러곳이고, 각 재질도 다르고.. 사진가들

jknara.tistory.com

낮에 날씨가 덥다고 하여도 별이 보이는 곳은 지대도 높고 새벽시간대여서 기온도 많이 낮은 편입니다.

따뜻한 차 한잔이 정말 고맙고, 재킷류 같은 외투가 너무나 따뜻하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그리고 신기하게도.. 왜 그렇게 배가 고플까요..ㅎㅎ  비상식 하나 챙겨가는 것을 추천해 봅니다.


은하수 촬영지 주의 사항

밤하늘의 별구경하면서 은하수 촬영을 위한 준비할 사항들을 살펴보았는데요.

야간 이동시 필요한 랜턴류의 경우는 주위 사람들에게 방해가 되는 부분이어서, 사용을 하시겠다면 붉은빛이 나게끔 랜턴 앞을 빨간 셀로판지를 붙여 사용하시길 권합니다. 

은하수나 별 궤적 촬영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그런 분들은 불빛에 매우 민감해하시거든요. 


은하수 촬영 장소 소개 및 후기

저는 위 준비사항을 토대로 지난 6월 15일 밤에 은하수 촬영을 하고 왔습니다.

장소는 경기도 양평 벗고개 터널입니다. 양평에는 벗고개가 2곳이 존재하는데, 금왕리에 있는 곳이 많이 알려진 곳이라고 하네요. 

이곳은 야간에 가야 하기 때문에 대중교통은 어렵고, 자가용을 이용하셔야 합니다.

저는 서울에서 약 1시간 40분이 소요되어 밤 10시경에 도착하였습니다.

가는 길이 깜깜하고 구불구불한 길에 방지턱들이 있어서 운전이 조금 피로감이 있었습니다. 

가로등 하나 없는 깜깜한 밤이어서 어디가 어디인지를 내비게이션으로만 확인해야 하는 상황에서 많은 차들이 도로변에 주차되어 있는 것을 발견했다면.. 목적지 양평 벗고개일 확률이 큽니다. 

저도 그렇게 도착을 했는데요. 사진상 현광 팬으로 칠해 놓은 도로변과 A 표시된 곳에 주차를 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근처에 도착했다 싶으면 자동차 라이트를 빠르게 꺼주시는 게 좋습니다. 차 실내등도 끄시는 게 좋아요.

별 촬영하시는 분들이 자동차 라이트와 실내등에 많이 민감해하시더라고요.


어두컴컴한 상태에서 겨우 삼각대를 펴고 카메라 세팅도 마쳤는데, 정작 중요한 은하수 위치를 모르겠더라고요.

실제 제 눈에는 안보였습니다.

그도 그럴 것이 은하수가 살짝 올라왔을 뿐이기도 했지만, 북두칠성을 찾고, 북극성을 찾고 어쩌고 저쩌고....

인터넷에서 정보글을 읽고는 왔는데, 막상 양평 벗고개에 도착하니 기억이 하나도 안나는 백지상태.. @.@

플랜 B로 스마트폰 앱을 통해 확인하는 법을 보고 와서 그렇게 따라 하여 위치를 찾았어요. 정말 쉽습니다.

은하수 위치 찾기 - STARWRLK2 어플 이용

STARWRLK2라는 어플을 이용하면 되는데요. 증강현실로 스마트폰을 하늘을 향해 이리저리 움직이면 밤하늘의 별자리들과 함께 은하수도 같이 보여줍니다. 

스타 워크 2는 구글 플레이에서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아래 주소를 통해 다운로드하실 수 있습니다.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vitotechnology.StarWalk2Free&hl=ko&gl=US 

 

Star Walk 2 Free:개인 천문관을 설치하고 실시간으로 하늘의 별들을 찾아보세요! - Google Play 앱

최고의 천체 관측 앱을 무료로 다운 받고 별, 별자리, 행성, 소행성, 혜성, 우주정거장 등 실시간 우주에 있는 모든 것들을 찾아보세요!

play.google.com

2021년 6월 15일 현재 은하수 방향은 남동쪽에서 떠오르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터널 안에서는 은하수가 안보이더라고요.

아무 불빛이 없어서 벗고개 터널 주변 사진 및 영상을 찍을 수가 없었지만...

터널 안으로 가끔씩 다니는 차들의 미등으로 터널이 환해지기는 모습이 예쁘게 보이기도 하고, 터널 안에서 바깥으로 별 하늘을 배경으로 연인끼리 인물 실루엣 사진을 찍고 하더라고요.. 

밤하늘의 별은 정말 많이 보였습니다.

실제 눈으로는 북두칠성 같은 별자리들이 선명하게 보이는데, 사진기로는 찍히지가 않네요.

자정이 넘어서니 은하수가 눈으로도 어렴풋이 보이기 시작합니다. 

카메라 릴리즈를 이용해서 인터벌 촬영을 하여 위 영상을 얻었는데요.. 1시간 촬영해서 9초...ㅠㅠ

그래도 짧은 영상이지만, 은하수가 올라오는 모습은 보여드릴 수가 있네요. ^^

TIP. 은하수 촬영 세팅법

은하수 촬영하러 가기 전에 어떻게 하면 잘 찍을 수 있을까... 무슨 공식이 없을까?? 하고 조금 공부하고는 가봤는데요..

막상 도착해서 촬영해보니, 카메라 LCD를 통해서 확인도 안 되고... 뷰파인더로는 보이지도 않고... 답답하더라고요. 

제가 한 세팅법을 공개해 볼게요.

  • DSLR 메뉴에서 미러락업을 한다.
  • 바디 및 랜즈 손떨림 방지 설정을 해제한다.
  • ISO는 2500~5000 정도에서 설정한다.
  • WB 색온도는 4400~5800 사이로 설정. (RAW 촬영 시 안 해됨)
  • 화질은 RAW+jpg로 설정 (RAW만으로도 찍어도 무방)
  • 카메라 모드는 M모드로 조리개는 최대 개방, 셔터 속도는 10초~15초가 적당
  • 초점은 MF 수동 초점- 무한대 쪽으로 놓는다.
    (요즈음 랜즈는 무한대 초점에 약간 더 돌아가니, 미리 무한대 맞춰서 테이프 이용하여 고정해두면 편리함)
  • 카메라 릴리즈를 이용해 촬영 (없다면 2초 셀프타이머를 이용해서 촬영해도 됨)

초점 잡는 법이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데요. 카메라의 AF를 MF(수동)로 놓고 라이브 뷰가 된다면 LCD창을 통해 별이 흰점으로 선명히 보이면 초점이 맞춰진 것입니다. 빛이 없는 상태이기 때문에 조리개는 최대 개방하고 ISO를 높여서 노출값을 어느 정도 맞춥니다. 셔터 속도는 10초~15초가 적당하고, 그 이상으로 하면 별이 약간 흐르는 모양으로 찍힙니다.

스마트폰으로도 촬영이 가능한데, 프로모드를 통해서 위 세팅법을 참고하여 촬영하면 될 것 같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은하수 촬영 관련 정보가 전달이 잘되었는지 모르겠습니다.

저도 처음 은하수 촬영을 가서 촬영해본 것이어서, 좀 더 많은 지식과 정보를 드리지 못해 송구 할 뿐이네요.

제 계산이 맞다면 다가오는 7월 10일 토요일 밤이 날씨가 좋다면 별 관측이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광해가 없는 곳인 별이 잘 보이는 곳을 찾아 가보신다면, 꼭 은하수가 아니더라도 초롱초롱 빛나는 별들을 볼 수 있다는 것만으로 황홀감이 몰려올 것입니다. 

이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공감(하트) 버튼을 꾹 눌러주세요. ^^ 


https://jknara.tistory.com/748

 

경기도 양평 금왕리 벗고개 은하수 촬영 포인트

안녕하세요. 취미 사진가 나라입니다. 제 블로그 인기 포스팅 중 하나가 부끄럽게도 제가 처음 은하수 촬영을 하고 작성한 글입니다. 그 은하수 촬영지는 경기도 양평의 벗고개였는데요. 촬영

jknara.tistory.com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페이스북
트위터

최근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