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취미 사진가 나라의 블로그

  1. Home
  2. Travel (여행과 맛집)/경기도┃인천
  3. 서울 근교 별구경 하기 좋은 곳 - 경기도 연천 "당포성"

서울 근교 별구경 하기 좋은 곳 - 경기도 연천 "당포성"

· 댓글개 · 취미 사진가 나라

안녕하세요. 취미 사진가 나라입니다.

5월부터 8월까지는 은하수 시즌이라 할 만큼 별과 가까이할 수 있는 기간입니다.

작년에 처음 은하수 촬영을 벚고개에서 해본 이후 올해도 시간과 조건이 맞으면 은하수 촬영에 도전해 보려 하고 있는데요.

이번에 찾아가 본 곳은 경기도 연천의 당포성입니다.

예전 포스팅으로 낮에 가본 당포성의 모습을 보여드렸기도 하였습니다. 위치와 찾아가는 방법은 아래 이전 포스팅을 확인해주세요.

경기도 연천 당포성 (별구경 성지, 낮에 찾아가 봄)

 

경기도 연천 당포성 (별구경 성지, 낮에 찾아가 봄)

안녕하세요. 취미 사진가 나라입니다. 유튜브를 보면서.. 서울 근교에 위치한 별구경 및 은하수 촬영지로 연천에 위치한 당포성이 자주 소개되는 것을 보고... 답사를 가볼 겸 한번 낮에 찾아가

jknara.tistory.com

 


별 및 은하수 관측 촬영 조건

이번 당포성을 찾아갈 때도 여러 조건을 따져서 찾아가 본 것인데요. 

첫 번째로 밤하늘의 구름이 없어야겠죠. 매우 맑은 날에 미세먼지 하나 없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습니다.

기상 및 구름 관측이 용이한 WINDY.COM을 활용하면 어느 정도 예측이 가능합니다.

윈디 사이트 주소 : https://www.windy.com/

하지만, 기상이 시시각각 변하기 때문에 출발 전에 꼭!! 한번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갑작스레 먹구름이 발생되기도 하더군요.

두 번째는 하늘의 달입니다. 하늘에 달이 떠 있다면, 별과 은하수 관측은 어렵습니다. 말 그대로 광해가 하늘 위에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달이 뜨고 지는 시간, 혹은 안 뜨는 날을 확인하여 이에 맞는 날을 선택하셔야 합니다.

한국 천문연구원 사이트에는 서 월별 해/달 출몰 시각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월별 해/달 출몰 시각 확인 페이지 : https://astro.kasi.re.kr/life/pageView/6

 

월별 해/달 출몰시각 | 생활천문관 | 천문우주지식정보

 

astro.kasi.re.kr

지역별로 확인이 가능하니 참조하시면 좋을 것입니다.

예를 들어 달이 일찍 저물어서 새벽 0시쯤부터 달이 없는 시간이나, 달이 늦게 떠서 새벽 4시에 뜬다거나 하면 별과 은하수 관측하는데 어려움은 없을 것입니다.

세 번째는 장소인데요. 우리나라에는 광해가 매우 심한 편이어서 특정된 장소가 많지 않은 편입니다.  수도권 및 도심을 벗어난 외각지역을 찾아야 하는데, 전국적으로 많이 알려진 곳들이 있습니다. 이곳을 찾아보시는 것이 실패 확률을 줄일 수 있어 추천합니다.

마지막으로.... 제가 간과해서 이번 당포성 은하수 촬영을 실패 한 내용인데요.

실패의 원인은 "습도" 때문이었습니다.

강원도 같은 고지대 산 정상 같은 곳은 그나마 괜찮지만, 저지대의 경우는 습도를 꼭!! 염두에 두셔야 합니다.

경기도 연천 당포성은 임진강변에 위치하고 있어서, 새벽에 습도가 80~95% 올라서, 밤하늘을 뿌옇게 만들어 놓았습니다.

우리나라는 여름철 장마 등으로 습도가 높아진다는 점도 숙지하고 별 촬영 조건으로 생각하시기 바랍니다.

경기도 연천 당포성 별 촬영

사실 은하수 촬영을 목적으로 찾았지만, 별만 보고 오게 되었습니다.

은하수는 동남쪽에서 떠오르기 시작하는 것으로 확인하였고, 0시경에 보여야 하는데..

사진에서 보듯 당포성 뒤편 광해가 있어서인지 보이지 않았습니다.

더군다나 관광객들이 밤에 별을 보기 위해 많이 찾아오시는데, 플래시들을 켜고 오셔서.. 타임랩스 찍기도 어려웠어요.

인터벌 촬영으로 약 200장을 촬영하여 별 돌리기 사진으로 만들어 보았습니다.

당포성 계단과 그 아래가 훤한 불빛들로 밝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은하수 촬영지로는 썩 좋은 곳은 아닌 것 같다는 게 제 생각입니다.

아래 타임랩스 영상으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루미나 프로그램을 이용한 당포성 은하수 (합성)

요즈음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이 너무 좋아져서, 하늘을 자유자재로 바꿀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저는 루미나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있는데요. 이번 당포성 은하수 촬영이 실패로 끝나고 그냥 별 촬영이 되어 버렸지만... 그 아쉬움을 루미나 프로그램으로 달래 보았습니다.

이런 은하수를 기대하고 경기도 연천 당포성을 찾은 것은 아니었지만....

옛날 밤에 가로등 하나 없던 시절이었다면 이런 모습을 볼 수 있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AI 사진 보정 편집 프로그램 "루미나 네오(Luminar NEO)"

 

AI 사진 보정 편집 프로그램 "루미나 네오(Luminar NEO)"

안녕하세요. 취미 사진가 나라입니다. 저처럼 사진을 취미로 하시고 계시거나, 사진에 관심을 갖고 도전해보시려는 분들의 가장 큰 고민 중 하나가 바로 사진 편집이 아닐까 합니다. 내가 찍은

jknara.tistory.com


별들이 쏟아지는 경기도 양평 벗고개터널 (은하수 촬영 팁 포함)

 

별들이 쏟아지는 경기도 양평 벗고개터널 (은하수 촬영 팁 포함)

안녕하세요. 취미 사진가 나라입니다. 언젠가부터 우리는 밤하늘의 별을 못 보고 살아오고 있는 것 같아요. 밤에도 환히 비추는 가로등과 자동차 전조등이 한편으로는 빛공해라는 사실 알고 계

jknara.tistory.com

별구경할 수 있는 곳 - 경기도 가평 "화악터널 쌈지공원"

 

별구경할 수 있는 곳 - 경기도 가평 "화악터널 쌈지공원"

안녕하세요. 취미 사진가 나라입니다. 얼마 전 뉴스를 통해 페르세우스 유성우가 밤하늘에 쏟아진다는 기사를 보고, 별과 은하수 촬영을 한번 떠나 봐야겠다 마음먹고 있었는데요.. 아쉽게도 8

jknara.tistory.com

별 궤적 사진, 은하수 타입랩스 만드는 프로그램 - Startrails 사용방법

 

별 궤적 사진, 은하수 타입랩스 만드는 프로그램 - Startrails 사용방법

안녕하세요. 취미 사진가 나라입니다. 지난 포스팅에서 제가 처음 은하수 촬영을 하면서 준비한 사항과 촬영지를 소개해 드렸었는데요. [Travel (여행과 맛집)/경기도┃인천] - 별들이 쏟아지는 경

jknara.tistory.com

 

SNS 공유하기
최근글NEW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