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image
  1. Home
  2. Travel (여행과 맛집)/경기도┃인천
  3. 경기도 연천 당포성 (별구경 성지, 낮에 찾아가 봄)

경기도 연천 당포성 (별구경 성지, 낮에 찾아가 봄)

· 댓글 0 · 취미 사진가 ㄴrㄹr
728x90

안녕하세요. 취미 사진가 나라입니다.

유튜브를 보면서.. 서울 근교에 위치한 별구경 및 은하수 촬영지로 연천에 위치한 당포성이 자주 소개되는 것을 보고...

답사를 가볼 겸 한번 낮에 찾아가 보았습니다.

연천 호로고루와 마찬가지로 임진강을 끼고 있는 고구려 옛 성이어서 더 궁금하였어요. 도대체 어떻게 생긴 곳인지....

그럼 경기도 연천 당포성을 소개해 볼게요. ^^

연천 당포성 찾아가는 방법

주소 : 경기 연천군 미산면 동이리 778

내비게이션에는 [**당포성**], [**연천 당포성**]으로 검색하시면 편하게 찾아가실 수 있습니다.

대중교통으로는 서울 지하철 1호선으로 동두천 중앙역 하차하여 1번 출구로 나와 도보로 400m 거리에 있는 역전사거리 정류장에서 52-3번을 타고 마전리 정류장에서 하차하여 도보로 이동하시면 됩니다. 

[참고*주차, 입장료 모두 무료입니다.*]

연천 당포성 둘러보기

당포성 주차장에 주차를 하면.. 바로 앞에 작은 동산에 나 홀로 나무가 보입니다.

그리고 그 앞에는 꽃을 심어두어 경관을 조성하였는데요.

자세히 보니 목화꽃이었어요..

신기하게 꽃이 핀 것도 있고, 꽃망울이 터지려 하는 것도 있고.. 목화 솜이 나온 것도 있더라고요..ㅎㅎ

아이들에겐 좋은 교육 장소인 것 같습니다. 목화솜은 의류의 천연 소재이기도 하죠.

얕은 동산 주변도 예쁘게 꾸며져 있고, 나 홀로 나무 가 있는 곳에서 건너편에 당포성이 보이더군요. 

그리고 뒤편으로는 임진강도 보였습니다.

나 홀로 나무가 있는 곳 주위에도 아기 자기한 꽃들을 심어 두었는데...

너무 한낮에 오니.. 눈이 부셔서 제대로 보기 힘들었어요. 이날 자외선이 너무 강해서...ㅡㅡ;

뒤편으로 해바라기들도 심어져 있는데.. 키들이 큼지막한 것이... 호로고루에서 보던 해바라기와 같은 종인 것 같습니다.

하지만 뜨거운 날씨 탓인지... 힘들어하는 모습이 영력 하였어요..

당포성이 있는 곳으로 걸어가 봤습니다.

모습은 호로고루와 비슷해 보이는데, 크기가 훨씬 작고, 꼭대기에는 나무 한그루와 전망대가 있었습니다.

가까이 가보니 나무 한그루가 더 있었나 본데.. 부러져서 지금은 없는 거였어요.

당포성 왼편에 있는 돌을 쌓아 놓은 성벽 옆 길로 걷다가 뒤돌아보니..

임진강이 아주 가까이 붙어 있는 걸 알 수 있었습니다.

당포성 뒤편은 얕은 높이의 계단이 수십 개가 놓여서 성 위에 오를 수 있게 되어 있었습니다.

계단이 너무 낮아서.. 답답하더라고요..ㅋㅋ 종종걸음으로 올라가는 느낌???

성 위 전망대에 오르니 당포성을 봤을 때 보았던 나무가 위태롭게 자라고 있었습니다.

당포성에 도착했을 때 보았던 작은 동산이 멀리 보이는데, 꽃들로 인해 색이 알록달록 예쁘게 보였습니다.

그곳에 그렇게 꾸민 이유가 다 있던 거였어요..^^

임진강도 제법 가까이에서 볼 수 있었습니다.

계단으로 올라왔던 당포성 뒤편도 넓은 잔디 광장으로 되어 있었습니다.

당포성이 핫해진 건 밤하늘 별을 볼 수 있다고 해서인데요..

당포성 위에 있는 나무 한그루가 밤하늘의 은하수와 어우러져 사진이 너~무 잘 나온다고 하네요.

주변을 둘러보면.. 광해로 보일만한 곳이 있어 보이던데.. 어느 특정 방향은 아주 깜깜한 밤하늘을 볼 수 있는가 봅니다.


당포성에 대하여...

조선시대 각종 지리지에 당포성에 대한 기록은 전혀 없으나 허목의 『기언별집(記言別集)』에 “마전 앞의 언덕 강벽 위에 옛 진루가 있었는데 그 위에 총사(叢祠)가 있고, 그 앞의 나루를 당포라고 한다. 큰 우물이 흘러 진로가 소통된다.”라고 당포성에 대한 기록이 전한다. 그 후 1995년부터 2003년 사이 지표조사 및 발굴조사가 이루어지면서 고구려토기 일부가 발견되는 등 고구려를 중심으로 한 삼국시대 성으로 추측된다. 

 당포성은 현재 전곡읍의 서북쪽 임진강 북안과 그 지류에 형성된 천연 절벽을 이용하여 축조한 평지성이다. 서쪽 부분이 뾰족한 모양인 삼각형 형태로 이러한 구조 때문에 가로막아 쌓은 동쪽 성벽은 매우 높게 구축되어 있으며 단애지대를 따라 구축된 남 · 북 성벽은 낮게 축조되었다. 성의 전체적인 형태가 주변에 위치한 은대리성이나 호로고루와 매우 흡사하며 특히 축조방식은 호로고루와 매우 밀접하다. 서쪽 끝에서 동벽까지의 길이가 200m이며, 동벽의 길이는 50m, 전체둘레는 약 450m정도이다. 현재 잔존 성벽은 동벽 6m, 단면 기저부 39m정도이며 성내부로의 출입 때문에 동벽의 남단은 성벽이 일부 파괴되어 출입로가 만들어졌고, 북단의 경우에는 참호 건설로 인하여 파괴되어 있는 상태이다. 

연천당포성은 연천호로고루, 연천은대리성과 함께 임진강과 한탄강이 지류와 만나 형성하는 삼각형의 대지위에 조성된 독특한 강안평지성(江岸平地城)으로 임진강이 국경하천역할을 했던 삼국시대와 밀접한 관련이 있고 학술적으로 가치가 높은 귀중한 문화유적이다.


                                                                                                                       - 문화재청 누리집 발췌

이렇게 당포성을 한번 둘러보았는데요. 밤에 별과 은하수 촬영하러 많이들 온다고 하는데, 그만큼 주차장과 멀지 않아서 찾아오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아요.

별구경 및 별 사진 촬영은 추측하건대 당포성 뒤편 잔디밭이 아닐까 합니다.  

이제 위치도 알았고... 언젠가 한번 밤하늘을 사진기에 담으러 올 것 같습니다. 그때 또 한 번 포스팅 남기도록 할게요. ^^

그리고 근처에는 숭의전이라고 하는 고려 왕들과 충신들의 위패를 모셔둔 곳이 있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숭의전을 소개해 드릴게요. ^^


고려왕과 충신의 위패가 모셔져 있는 경기도 연천 "숭의전"

 

고려왕과 충신의 위패가 모셔져 있는 경기도 연천 "숭의전"

안녕하세요. 취미 사진가 나라입니다. 지난 포스팅에서 연천 당포성을 소개해 드렸었는데요. 그곳만 보고 가기엔 여행으로 너무 아쉽기만 하겠죠.. 근처에 숭의전이라는 곳이 있습니다. 오늘 포

jknara.tistory.com

2021년 가을에 찾아가본 경기도 연천 호로고루 해바라기밭

 

2021년 가을에 찾아가본 경기도 연천 호로고루 해바라기밭

안녕하세요. 취미 사진가 나라입니다. 작년 이맘때 제 블로그의 핫한 포스팅 중 하나가 바로 연천 호로고루 해바라기 글이었습니다. 호로고루에 처음 방문해서 여기저기 둘러보며 사진을 찍고,

jknara.tistory.com

경기도 가볼 만한 곳 -연천 임진강 댑싸리 공원

 

경기도 가볼 만한 곳 -연천 임진강 댑싸리 공원

안녕하세요. 취미 사진가 나라입니다. 오늘 포스팅은 연천에 핫플레이스로 예상되는 곳이 생겼다고 하여서 답사 겸 다녀온 곳을 소개해 드리려 합니다. 경기도 연천 중면 삼곶리에 위치한 '임진

jknara.tistory.com

연천 가볼만한 곳- 재인폭포 출렁다리 와 맛집

 

연천 가볼만한 곳- 재인폭포 출렁다리 와 맛집

안녕하세요. 취미 사진가 나라입니다. 연천 여행을 한다면 꼭 들러봐야 할 곳 중 하나가 바로 "재인폭포"입니다. 많은 매스컴을 통해서 재인폭포가 많이 소개되기도 하였지만, 지금은 출렁다리

jknara.tistory.com

 

 

728x90
SNS 공유하기
💬 댓글 0

이름을 저장합니다.

300x250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