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Home
  2. Travel (여행과 맛집)/강원도
  3. 아름다운 경치를 간직한 강원도 철원 순담계곡

아름다운 경치를 간직한 강원도 철원 순담계곡


안녕하세요. 취미 사진가 나라입니다.

지난 포스팅까지 철원의 한탄강을 따라 은하수교, 고석정을 소개해봤는데요.


2021.04.14 - 풍광이 수려한 철원 한탄강 은하수교 (한여울길 1코스 트래킹)

 

풍광이 수려한 철원 한탄강 은하수교 (한여울길 1코스 트래킹)

안녕하세요. 취미 사진가 나라입니다. 지난 포스팅에서는 철원의 물윗길 트래킹에 대해 이야기해봤었습니다. 2021.04.12 - 강원도 철원 한탄강 물윗길 트래킹 (세계 유네스코 지질 공원) 강원도 철

jknara.tistory.com

2021.04.15 - 역사가 살아 있는 철원 고석정 (맛집 소개 포함)

 

역사가 살아 있는 철원 고석정 (맛집 소개 포함)

안녕하세요. 취미 사진가 나라입니다. 지난 포스팅에 이어 이번에는 철원 한탄강의 유명 관광지인 고석정을 소개해보려 합니다. 2021.04.14 - 풍광이 수려한 철원 한탄강 은하수교 (한여울길 1코스

jknara.tistory.com

이번에는 고석정 아래 방향에 있는 순담계곡에 대해 소개해 볼게요. ^^

물윗길 트래킹으로 걸어서 고석정에서 이곳까지 한탄강 위로 걸어서 올 수도 있지만...

제가 찾은 날은 물윗길 트래킹을 통제하고 있어서.. 차로 이동을 해야 했습니다.

승일공원 쪽에서 순담계곡 이정표를 보고 꼬불꼬불 길을 따라 도착하였습니다.

전용주차장이 별도로 있는데, 계곡과 거리가 조금 있어서...

저는 한탄강 래프팅 옆에 살짝 주차하고 걸어가 봤어요. 바로 옆이거든요.

순담계곡으로 가는 이정표가 썩 친절하지 않은 것 같아요. 제가 못 찾는 건지...

대신.. 이렇게 셔틀버스 정류장 표시가 있어서 이 근처겠구나는 알 수 있었어요.

셔틀버스는 주말과 공휴일만 운행되고 태봉대교, 은하수교, 고석정, 순담계곡을 순환하는 것 같습니다.

이용료는 1천 원인데 1일 사용할 수 있고, 현금으로만 결제가 된다 하네요.

그리고 물윗길 이용권 소지자만 승차가 가능합니다.

이 셔틀버스 안내 배너 오른편으로 내리막 길이 보입니다.

그곳으로 내려가 보면..

순담계곡 앞에 바로 도착하게 되는데요.. 

이곳에 임시 물윗길 안내소가 있습니다. 

제가 물 쪽으로 다가가니 안내소 직원분이 나오셔서 물 가까이 가지 말라고 하셨어요. 물윗길은 통제하고 있다 하셨고...

사진 찍으러 온 거라고 알려드렸더니... 이곳에 대해 아주 자세히 설명해 주시더군요.

재미있는 이야기를 많이 해주셨는데.. 제가 다 기억을 못 해 포스팅으로 전부를 적지는 못하지만...

기억나는 대로 이야기를 해보면...

 이곳 순담계곡은 용암이 퍼지면서 흘러내려와서 생긴 곳으로 화강암과 현무암이 존재하고, 이곳 순담계곡에서는 자연이 만들어낸 하얀 모래가 있는 곳이고, 북한에 비가 많이 오는 날에는 물이 엄청나게 빠르게 불어나는 곳이라고 합니다. 저 바위 위에 있는 구멍 같은 곳들도 전부 수만 년 전부터 이어져 물살에 깎이고 하면서 생성된 것이라고 하네요. 

기암들은 층이 쌓이고 그위에 또 쌓이고 하면서 이러한 생선 된 것들이라고 하네요.

여름이면 래프팅을 타러 오는 사람들이 많을 정도로 물살도 제법 빠르고 깊다고 하는데.. 한탄강은 그 깊이를 가늠할 수 없다고 합니다. 어디는 낮고.. 어디는 끝도 없이 깊다 해요.. 실타래 하나를 풀어 아래로 내려도 강바닥에 안 닿는 곳들이 존재한데요.

그리고 이곳의 역사를 이야기를 들었는데...

조선 순조 때 우의정을 지낸 김관주(1743∼1806)는 몸이 쇠약하여 벼슬을 그만두고, 산수가 아름답고 공기가 맑아 요양지로 최적이라는 소개를 받고, 지금의 순담계곡을 알게 되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그 절경에 감탄하여 이곳에서 요양하기로 하였지요.

그는 이곳에 연못을 약 20m 정도 만들고 충북 제천 의림지(義林池)에서 자라는 순채를 얻어다 심고, 그것을 복용하며 지냈다 하네요.

그래서 김관주가 만든 연못에 순채가 무성히 많았다 하여, 지명으로 순담이 되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지금은 그 연못과 순채를 볼 수 없다네요. 연못이 있던 자리에 종교시설 기도원이 들어섰다고...ㅡㅡ;


순채 (구글이미지 발췌)
순채 (구글이미지 발췌)

순채 모양은 이렇게 생겼다고 하는데, 작은 연꽃 같아 보이기도 합니다.

예전에는 연못이 있는 곳에는 자생하며 있었다는데, 지금은 도시개발 등으로 인해 연못들이 사라지면서...

한국 멸종위기종으로 지정까지 되었다고 합니다.

순채는 열을 내리고, 부종을 가라앉히며 해독하는 효능이 있다고 하네요.


현재 순담계곡에는 잔도 길을 만들고 있었습니다.

이 잔도 길도 은하 수교를 설계한 분이 하는 것이라고 하네요.

2021년 연말 완성된 모습을 볼 수 있을 것이라 하는데, 저 잔도 길이 3.6Km 높이 30m 정도에 있는 것이라 합니다.

완공이 되면 많은 관광객들이 방문할 것 같아요.

순담계곡은 풍경이 너무 좋아서, 사계절이 아름다운 곳이 이곳이라고 하니 말이죠.


이렇게 해서 철원의 한탄강을 따라 은하 수교, 고석정, 순담계곡까지 살펴보았는데요.

철원 한탄강 위치가 38선 위쪽에 있다 보니, 한국전쟁 때 이곳을 차지하기 위해 얼마나 많은 희생이 있었고.... 그렇게 해서 얻은 값진 곳이구나 하는 생각도 들게 되었어요.

그 소중한 곳을 많은 사람들이 찾아 관광하며 볼 수 있게 된 것도 너무나 다행이다 싶기도 합니다.

그리고 화산 분출로 용암이 흘러 만든 수만 년의 역사를 이곳 한탄강에서 볼 수 있어서, 지질 자연환경 교육지로도 좋은 곳 같습니다.

세계 유네스코 지질공원으로 지정된 곳이기도 하니... 한번 찾아가 보시면 후회하지 않으실 것 같아요..^^


2021.04.12 - 강원도 철원 한탄강 물윗길 트래킹 (세계 유네스코 지질 공원)

 

강원도 철원 한탄강 물윗길 트래킹 (세계 유네스코 지질 공원)

안녕하세요. 취미 사진가 나라입니다. 이 글을 보시는 분들은 물 위를 도보로 걷는 상상.. 해보신 적 있으신가요?? 강이 꽁꽁 얼어서 그위를 걷는 얼음트래킹은 상상이 되는데.. 물 위를 도보로

jknara.tistory.com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페이스북
트위터

최근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