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Home
  2. Review (리뷰와 생활정보)/셀프 설치 및 수리
  3. 셀프 수리- 고장난 블라인드 롤링 손잡이 교체하기

셀프 수리- 고장난 블라인드 롤링 손잡이 교체하기


안녕하세요. 취미 사진가 나라입니다.

집에 있는 블라인드가 오래되어서인지 롤링이 잘 안되고 해서 셀프로 수리해본 것을 포스팅해보려 합니다.

작은 창에 있는 블라인드를 항상 내려만 놓고 있다가, 롤링으로 감아 보니 작동을 안 하더군요.

영상을 보시면 무엇에 걸려서 롤링이 되지 않고.... 감기지 않으니 사용할 수가 없게 되었어요.

끈이 있는 부위의 부속품이 있다면 자가 수리가 될 것도 같은데....

집 근처 블라인드 커튼 가게를 찾아서 위 영상을 보여드리고, 부속품을 여쭤 봤더니 판매하지 않으신다고 하셨어요.

그리고는.... 오래된 것 같은데 전체 틀을 바꾸어야 한다며... 싸게 해 주겠다고.... 저에게 영업을....ㅡㅡ;

다이소, 대형 할인마트점에도 가봤지만... 이런 부속은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온라인 마켓을 찾아봤습니다. (구매는 여기를 통해서 하시면 됩니다. → 구매페이지 바로가기)

헐~ 웬걸... "블라인드 부속"이라는 검색어로 검색하니 나오지 뭐예요..^^

사진과 함께 부속품 사이즈까지 명시되어 있더군요. 

그래서 문제의 블라인드를 탈거해서 부속품 사이즈를 재어 봤습니다.

블라인드 탈거는 틀을 고정시키는 부속품을 손이나 드라이버로 힘껏 위로 밀어 올리면 틀을 잡고 있던 것이 풀리면서 블라인드 틀이 탈거가 됩니다. 

저는 블라인드 크기가 작아서 혼자가 가능했지만. 길이가 길다면 보조인원이 있으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의외로 블라인드가 무게가 있어서 턱 하고 바닥으로 떨어지면.....ㅡㅡ;

이렇게 블라인드 옆쪽에 롤링 손잡이 부속품을 잡아주는 틀을 나사 하나가 고정되어 있습니다.

원래 나사가 2개이어야 할 것 같은데..  오래전에 설치한 업자가 저렇게 해놨나 봅니다.. ㅡㅡ+

나사를 풀고 틀을 떼어내면 이렇게 봉과 롤링 손잡이 부속품이 빠집니다.

블라인드의 봉 구경이 새로 구입해야 할 부속품과 사이즈가 맞아야 하는데요.

저의 경우 3Cm였고, 이 사이즈가 가장 대중적인 사이즈인 것 같습니다.

온라인 마켓에서 본 부속품의 크기는 아래와 같아요.

저와 조건이 딱 맞으니... 바로 주문을~

배송비가 붙으니.. 블라인드가 많은 분들은 여유분을 사두면 좋을 것 같아요. 

저는 테스트 겸 1개만 주문했는데..  주문 다음날 도착을 했어요.. ^^

그리고 바로 작업에 들어갔습니다.


크리스털처럼 투명한 롤링 손잡이 부속품인데, 기존에 사용하던 것보다 더 좋아 보입니다. 

이 손잡이 끈을 1m, 1.5m, 2m 단위로 구분해서 판매를 하는데, 대중적인 것은 1.5m라고 해요.

손잡이 끈 길이는 용도에 맞게 주문하시면 될 것 같아요. (아이가 있는 집은 2m짜리가 혹시 모를 사고(아이 목에 감기는 등의 사고)에 대비해 신중히 고려해 주문하세요.)

(좌) 신형, (우) 구형
(좌) 신형, (우) 구형

새로 주문한 것과 기존 것의 모양이 조금 다르긴 하지만 호환이 되니 문제없습니다.

참고로 새로 주문한 신형이 좀 더 봉안으로 깊이 들어가게 긴 편입니다.

블라인드 틀 반대편은 봉을 막아주는 부속품이 있는데, 이 부속품도 같이 주문할까 하다가.. 괜찮아 보여서 그냥 사용하기로 하였어요.

플라스틱이 10년이 넘으니 삭아서 깨지고 부서지고 하긴 하네요. ㅠㅠ

조립은 분해의 역순이라고 하죠..

신형 부속품이 기존 블라인드 봉과 틀에 딱 들어맞습니다. 

기분이 좋네요~ ^^

이렇게 블라인드를 재조립하고, 틀을 다시 창문 위에 결합 후 테스트해 보았습니다.

시원스레 너무나 잘되는 거 보셨나요??

부속품 값 몇천 원으로 이렇게 해결할 수 있는 것인데.... 

손잡이가 고장 났다고 블라인드 가게에 이야기해서 새로 제작해서 달았다면... 몇만 원은 나왔을 것 같아요.

블라인드가 찢어졌던가 했다면.. 새로 교체가 맞지만 말이죠.

이번에도 이렇게 샐프 수리를 통해서 비용도 절약했고, 폐기물로 버리지 않았으니 환경도 지켰습니다. ^^

  • 조립 난이도 : 하
  • 전체 작업시간 : 10분 내외

PS. 기존 손잡이 부속품은 내부 플라스틱 구조물이 깨져서 움직이지 않았던 것이었어요.

파손된 블라인드 부속품
파손된 블라인드 부속품


※ 본 포스팅은 직접 구매하여 작업한 후 올린 것 솔직 후기입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페이스북
트위터

최근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