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Home
  2. Review (리뷰와 생활정보)/기타 생활정보 팁
  3. 만75세 고령운전자 정기적성검사 갱신 방법

만75세 고령운전자 정기적성검사 갱신 방법

· 댓글개 · 취미 사진가 나라

안녕하세요. 취미 사진가 나라입니다.

고령인구가 점차 증가함에 고령운전자의 교통사고 발생률이 높아지자 정부에서는 만 75세 이상 운전자에 대해서 면허를 취득하거나 갱신하기 전에 교통안전 교육을 받도록 의무화하였습니다.

하지만, 그 절차가 복잡해서 불편을 호소하는 분들도 계셨는데요.

지난 2021년 11월 8일부터는 번거로움을 줄여 이제는 쉽게 고령자분들이 면허를 취득하시거나 갱신하실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만 75세 고령운전자 정기 적성검사를 어떻게 받게 되어 운전면허를 갱신할 수 있는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만 75세 이상 고령운전자 교통안전교육 실시 및 예약 방법

만 75세 이상 고령운전자가 운전면허 취득 및 정기적성검사(갱신)를 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진행되어야 하는 절차가 있습니다.

  1. 치매검사
  2. 고령운전자 교통안전교육
  3. 신체검사
  4. 면허 취득 및 갱신

위 4가지를 진행해야 운전면허증이 갱신 및 발급이 됩니다.

그러면 어떻게 진행되고 예약할 수 있을까요?

아래 내용은 도로교통공단에서 제공하는 내용입니다.

고령운전자적성검사

1. 치매검사

예전에는 치매검사를 받고 결과지를 받아 제출하여야 했는데, 이제는 전산통합으로 검사만 받으면 자동으로 자료가 넘어갑니다. 

치매검사는 거주하시는 지역의 치매안심센터를 이용하시면 되는데요. 먼저 1899-9988로 문의하셔서 가까운 치매 안심센터 위치를 확인하시고 편안한 시간으로 예약하여 방문하시면 됩니다.

[참고*예약 없이 치매안심센터 방문하면, 곧바로 검사 안 해주시는 곳도 있는 것 같습니다. 꼭 전화 예약하세요.*]

2. 교통안전교육

고령운전자 의무 교통안전교육은 면허시험장의 교육장을 예약하여 받을 수 있습니다만, 현재는 코로나19로 인하여 온라인 수업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참고*면허시험장의 교육장 이용은 코로나 백신을 맞으신 분들만 입장이 가능합니다.*]

아마도 고령자분들께서 온라인으로 수업을 직접 챙겨 듣기가 어려우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이 부분은 주위 도움을 받으시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자식, 손주 등등...

* 도로교통공단 이러닝센터 → 바로가기

위 바로가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도로교통공단 이러닝센터 화면이 나옵니다.

이러닝센터

첫 화면에서 '고령운전자 교육' 이 보이실 것입니다. 그 아래 신청하기 버튼을 눌러서 진행하시면 됩니다.

[참고*회원가입을 해서 진행해야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

교육은 총 2시간으로 4파트로 나뉘어서 보실 수 있는데요. 어르신들이 보기 편하게 잘 되어 있습니다.

특히 마지막 장에서는 흥겨운 음악도 들으실 수 있습니다. ^^

3. 신체검사 

신체검사는 2년 이내의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실시한 건강검진 결과 및 병원 건강검진결과서 제출로 가능합니다.

만약 신체검사 자료가 없으시다면, 면허시험장 내에 있는 신체검사실을 이용하셔도 되는데요. 면허시험장에 먼저 신체검사실이 있는지 문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없는 시험장도 있습니다.

면허시험장에서 신체검사실을 이용하면 특별히 보는 것은 없고, 시력과 청력 위주로 봅니다.

4. 면허증 발급 및 갱신

다음 준비물을 구비하셔서 면허시험장 및 경찰서 민원실을 방문하시면 됩니다.

■ 준비물

  1. 운전면허증
  2. 컬러사진 2매(3.5㎝×4.5㎝, 6개월 이내)
  3. 적성검사 갱신수수료 (현금/카드)
  4. 치매선별검사 결과지 (운전면허시험장에서 결과 확인 가능)
  5. 신체검사서

만 75세 이상 고령운전자 적성검사는 3년 주기이며, 적성검사 기간이 만료 후 1년이 경과되면 면허가 취소가 됩니다.

다소 신경 쓰이고 불편할 수 있지만, 운전은 자격증이 아닌 면허제도이기 때문에 안전을 위해 엄격히 살펴야 할 사항입니다.

SNS 공유하기
최근글NEW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