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취미 사진가 나라의 블로그

  1. Home
  2. Travel (여행과 맛집)/충청남북도
  3. 우리나라 중앙 "충주 칠층 석탑"(드라마 촬영지)

우리나라 중앙 "충주 칠층 석탑"(드라마 촬영지)

· 댓글개 · 취미 사진가 나라

안녕하세요. 취미 사진가 나라입니다.

우리나라 여행을 하다 보면, 정가운데 중앙이 어디쯤이지?? 하는 생각이 들 때가 있습니다.

그 기준점에 따라 위치가 다를 수 있지만, 옛 지명과 역사적 관점을 두고 충청북도 충주시 역시 국토의 중심이라는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충주시의 주장을 보면 옛 지명이 중원(中原)과 중주(中州) 였다는 점과 가금면 탑평리에 위치한 중앙탑의 기원이 역사적 관점에서 국토의 중앙을 기록한 증거라 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충주시가 말하고 있는 국토 중앙에 위치한 '중앙탑(칠층 석탑)'을 살펴보겠습니다.

 


중앙탑 사적공원 위치 및 주차 정보

승용차로 찾으가 시려는 분들은 내비게이션에 "중앙탑 사적공원", "중앙탑공원 주차장"으로 검색하시면 편하게 찾아가실 수 있습니다. 주차장이 있으며 주차비는 무료입니다.

대중교통으로 찾아가시려는 분들은 충주 공용버스터미널에서 도보로 터미널 정류장(롯데하이마트 건너편)에서 버스 412번을 타고 중앙탑 정류장에서 하차하시면 됩니다. 약 30분 소요.

중앙탑 사적공원은 옆에 남한강을 끼고 있어 경치가 수려하고, 국보인 7층 석탑이 역사적 비중이 커서 충주 박물관도 같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충주 탑평리 칠층 석탑 (중앙탑)

충주 칠층 석탑은 남한강 변 언덕 위에 위치하고 있으며, 전체 높이가 14.5m 화강암으로 이루어져 있고, 통일신라시대에 만들어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현재 남아 있는 신라시대 석탑 중 가장 크며, 대체적으로 보존 상태가 양호한 편입니다.

하지만, 일제 강점기인 1917년에 탑이 기울어지고 있다는 판단하에 해체 수리한 바가 있고, 이때 여러 유물들이 발견되었었습니다. 그 유물 중 고려시대 것으로 추정되는 청동거울 2점이 발견되었는데, 아마도 통일신라 때 탑을 건립 후 고려에 들어서서 다시 한번 사리장엄구의 봉안이 있었을 것이라 추정하고 있습니다. 

석탑 해체 수리 복원 시 탑신부에 부재를 어긋나게 끼워 넣는 등 원형 그대로 복원이 안된 상태로 지금에 오고 있습니다.

충주 탑평리 칠층 석탑이 세워진 내용을 살펴보면, 신라 제38대 원성왕 때 통일신라 전 국토를 기준으로 남북으로 사람이 동시에 출발하여 같은 보폭으로 걸어 만난 국토의 중앙지점에 이 석탑을 세우게 된 것이라 합니다.

그래서 우리나라 중앙에 위치한다 하여 중앙탑이라고도 불리고 있습니다.

충주 칠층 석탑(중앙탑) 둘러보기

주차장에서 나와 공원 쪽으로 조금만 걸어가 보면, 언덕 위에 석탑이 높다랗게 있는 모습이 보입니다.

깨끗하고 넓은 잔디광장과 어우러져 이국적 느낌이 들기도 하는데요.

그래서인지 드라마를 통해서 이곳 소개가 자주 되곤 하였습니다.

송중기와 전여빈이 출연한 tvN 드라마 "빈센조", 현빈과 손예진이 출연한 tvN 드라마 "사랑의 불시착", 조보아와 유승호가 출연한 SBS 드라마 "복수가 돌아왔다" 등이 이곳에서 촬영되었습니다.

탑이 세워진 것이 8세기로 추정된다고 하는데, 수리를 거쳤다고는 하지만 보존이 잘되어 오래된 석탑으로 보이지가 않았습니다. 

실물 크기를 비교해보려고 그림자를 찍어 봤는데요. 오른편의 그림자가 저입니다. 석탑이 얼마나 큰지를 대충 가늠하실 수 있죠?? 

석탑에 올라보니 넓은 공원 부지가 시원스러웠습니다.

칠층 석탑을 보는 것 외에 공원 및 옆 탄금호 무지개길을 산책하는 것도 좋아 보였습니다.

특히 밤에 보는 야경도 일품이라고 하네요. 한국관광공사 야간 관광 선정 100선에 포함되어 있다고 하니 말이죠.


저는 여행 스케줄 상 무지개길과 공원 산책을 하지 못하였지만, 석탑 주변 밴치에 앉아서 휴식을 취하고 사진 찍기에도 좋은 곳이어서 잠시 들러 보기에 좋았었습니다.

충주에 가보실 기회가 된다면 잠시 들러보시는 것을 추천드려 봅니다. ^^

SNS 공유하기
최근글NEW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