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Home
  2. Travel (여행과 맛집)/경상남북도
  3. 경상북도 문경 여행 - 문경새재 오픈세트장

경상북도 문경 여행 - 문경새재 오픈세트장

· 댓글개 · 취미 사진가 나라

안녕하세요. 취미 사진가 나라입니다.

문경새재길을 제3관문인 조령 관부터 제2관문인 조곡관을 지나 걷다 보니 KBS 대하드라마 '태조 왕건'에서 궁예의 최후를 촬영한 장소였던 용추 너럭바위를 보게 되었었는데요. 그렇게 보니 주변이 사극 드라마에서 자주 보았던 풍경이었구나를 알 수 있었어요.

지난 포스팅으로 문경새재길을 걸으며 본 것들을 소개하였었는데요. 문경새재 오픈세트장을 짧게 소개해드렸었는데, 사실 그 비중이 커서 별도로 다시 포스팅을 올려 봅니다.

경북 문경 여행에서 문경새재와 더불어 새롭게 주목받고 있는 곳이 바로 "문경새재 오픈세트장" 이기도 합니다.

 


문경새재 오픈세트장 소개

한국방송공사 KBS가 고려시대를 배경으로 한 사극 드라마 "태조 왕건"을 촬영하기 위하여 2000년 2월 문경새재 제1관문 뒤 용사 골에 건립하여, 당시에는 태조 왕건 세트장으로 국내 최대 사극 세트장으로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초기에는 65,752㎡의 넓은 부지에 왕궁 2동, 기와집 42동, 초가집 40동, 기타 13동을 건립하여 당시 공사비 32억이 투입되는 등 국내 최대 규모의 사극 촬영장으로 알려지게 되었고, 현재는 문경시의 제작지원을 받아 과거 고려시대 세트장을 허물고 리모델링하여 새로운 조선시대 모습으로 2008년 4월 탈바꿈하였습니다.

현재의 문경새재 오픈세트장은 공사비 75억을 투입하여 70,000㎡ 부지에 서울에 있는 광화문과 경복궁, 동궁 등을 재현하였고, 양반집 등 총 103동을 새로 건립하였으며, 기존에 있던 초가집과 기와집 일부를 남겨두어 총 130동의 세트 건물이 자리 잡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KBS 대하드라마 '태종 이방원'을 촬영하였고, '대왕세종', '추노', '정도전', '장영실', '육용이 나르샤', '연모', '옷소매 붉은 끝동' 등 인기 방영 사극 드라마도 모두 이곳에서 촬영이 되었습니다. 더불어 영화 '남한산성', '왕이 된 남자', '관상', '킹덤' 등의 작품들도 이곳에서 촬영이 되었습니다.

문경새재 오픈세트장 위치와 찾아가는 방법

 

 

문경새재 오픈세트장은 문경새재 도립공원의 조령 제1관문인 주흘관 뒤편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문경새재 안으로 차량통행이 되지 않기 때문에, 승용차를 이용하여 오신다면 내비게이션에 "문경새재 도립공원"으로 검색하여 찾아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주차장은 문경새재 도립공원 주차장을 이용하시면 되며, 가장 가까이 있는 주차장이 제1주차장입니다.

제1주차장 외에 인근 주차장은 도보 10분 거리에 위치하고 있으며 매우 넓습니다.

주차비는 1일 기준으로 받고 있으며, 주차 운영시간 외에는 무료 개방되고 있습니다. (1월 1일, 설날, 추석 당일 무료)

  • 주차 운영시간 : 08:30~17:00  
  • 경차 1천 원, 승용차 2천 원, 버스/승합차 4천 원

대중교통으로 이용하신다면 문경 버스터미널에서 버스 10-3을 타고 문경새재 도립공원 정류장에 하차하여 도보로 이동하시면 됩니다. (약 20분 소요)

문경새재 도립공원에서 도보나 전기자동차를 이용하여 문경새재 오픈세트장으로 이동하셔야 합니다.

  • 도보 : 문경새재 도립공원 제1주차장에서 문경새재 오픈세트장까지 거리상 1.7Km로 약 25분 정도 소요됩니다. 
  • 전기자동차 : 약 5분 소요.  편도요금 어른 2,000원, 청소년·군인 800원, 어린이 500원

문경새재 오픈 세트장 이용 안내

세트장의 관람시간

  • 3월 1일부터 10월 31일까지는 09:00부터 18:00까지
  • 11월 1일부터 익년 2월 말까지는 09:00부터 17:00까지

세트장 휴장일

  • 매년 1월 1일, 설날 및 추석 당일
  • 시설물의 안전점검이나 수리 시 필요한 기간
  • 시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하여 정하는 휴장일

세트장 관람료

  • 일반 : 어른 2,000원, 청소년·군인 1,000원, 어린이 500원
    * 만 6세 이하의 어린이 및 65세 이상 노인, 국가유공자 무료

문경새재 오픈세트장 둘러보기

제가 방문한 날에는 tvN 드라마 "조선 정신과 의사 유세풍"이 촬영 중이었는데요. 2016년 대한민국 스토리 공모대전 우수상의 동명 소설을 원작으로 김민재, 김향기, 김상경 배우분들이 출연하는 기대작이라고 하네요. 2022년 8월 1일 첫 방송으로 총 12부작의 시즌제 기획물이라 합니다.

이렇게 영수증이 하나의 지도가 됩니다. 잘 간직하셔서 관람하시면 편합니다.

매표소를 지나 다리를 건너면 한옥집들이 나오게 되는데요 돌담과 기와가 있는 제법 큰 양반집들입니다.

다리를 건너 직진하다가 우측을 돌려 보니 낯익은 성문이 보였는데요. 바로 광화문이었어요.

실제 크기보다는 다소 축소된 형태의 건물이었지만, 카메라 앵글로 가득 담기는 풍채가 실제 광화문과 견줄만하였습니다.

광화문 앞에도 기와집의 양반집들이 정갈하게 있었습니다. 드라마에서 자주 보던 집들 같지 않나요? ^^&

광화문을 들어서니 근정문이 바로 보였습니다.

왕위 즉위식 등 중요한 행사가 치러질 때 자주 보이던 근정전의 정문이 긍정문인데요. 세트장의 근정문은 경복궁의 근정문보다 작게 느껴지긴 하였지만, 거의 흡사한 형태였습니다.

근정문을 지나 사정전으로 가는 길도 자주 사극에서 보이는 장소입니다. 

사정전 뒤편 쪽은 드라마 촬영이 있어 보여서 제재는 하지 않았지만 가보지 못했습니다.

사정전 왼편의 문을 통해 나가 보니 교태전이 나왔습니다.

역시 실제 크기보다는 다소 축소된 규모였지만... 궁궐답게 제법 크게 느껴졌습니다.

그리고 건물들이 제법 높았어요. 계단으로 올라 보면... 2층 느낌이 들었거든요.

소주방을 지나면 망루 같은 게 보이는데요.

궁을 지키는 감시 초소처럼 보입니다. 

이곳의 우측에 마치 전망대처럼 이곳이 다 내려다 보일 법 한 곳이 눈에 들어왔는데요.

지도상에는 서운관으로 되어 있는데, 계단을 따라 올라가 보니 천 의대라고 되어 있었습니다.

실제 서운관은 고려 말부터 조선 초까지 기상관측 등을 관장하던 관서였다고 합니다.

나무가 우거져서 전망대 역할을 하지는 못했지만, 궁궐과 양반 사대부집들 지붕 위를 내려다볼 수 있었어요.

반대편으로도 계단이 있어서 내려왔습니다.

궐내각사가 있는 곳이라고 하는데, 겉에서만 보고 들어가 보지는 못했습니다. 뒤편으로 일지매 산채도 있고 제법 크다고 하네요.

궐내각사에서 나와서 사대부집들을 둘러보며 걸었습니다.

그리고 어느 한 집에 들어가게 되었는데요. 소원 연못이 있는 집이었습니다. 정원이 정말 예쁘더라고요.

연못에는 사람들이 소원을 빌기 위해 던진 동전들로 가득했고, 안에는 잉어때가 헤엄치며 노닐고 있었어요.

드라마에서 보던 사대부집 거리를 둘러보니... 조선시대에 있는 느낌도 들더라고요. ^^

기와집들을 봤으니... 이제 저잣거리를 가봐야 하는데요.. 사대부집이 모여 있는 왼편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짚으로 된 지붕과 흙으로 쌓았을 집들이 옹기종기 모여 있었습니다.

멀리 성문이 보이는데요. 저곳에 가면 이곳을 한눈에 내려다볼 수 있습니다.

초가집들은 20 여동으로 사대부집 보다 적은 규모이지만, 사극에서 보던 주막 등이 나오는 중요한 촬영 세트장이기도 합니다.

성곽에 놓여있는 목책은 실제 사용해도 무방할 정도로 날카롭고 단단하게 만들어져 있었어요.

개울을 사이에 두고 양반집들과 저잣거리가 나뉘어 있었습니다.

저잣거리 안에서도 크고 좋은 집들도 있었고, 정말 낙후(?)된 집들도 있어서 사진 찍는 재미도 있었어요. ^^


문경새재 오픈세트장 둘러본 소감

사극 드라마와 영화를 좋아하는 저에게는 정말 좋은 추억이 될만한 장소였는데요. 사진 찍으며 관람하는데 30분~40분 정도 소요된 것 같습니다. 일부는 드라마 촬영 등이 있어서 못 본 곳도 있었어요.

그리고 현재는 코로나 19로 인하여 관아·용상 체험은 현재 진행되지 않고 있었습니다. 

문경새재의 주흘관을 비롯해서 이곳 오픈세트장까지 관람한다면 제법 괜찮은 관광코스가 아닐까 싶습니다.

앞으로도 이 촬영 세트장을 통해서 재미있고 관심 있는 사극들이 많이 나왔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경상북도 문경 여행 - 문경새재 도립공원

 

경상북도 문경 여행 - 문경새재 도립공원

안녕하세요. 취미 사진가 나라입니다. 여러분들 기억 속에 학창 시절 수학여행의 기억 하나쯤은 있지 않으신가요?? 저도 그런 어린 학창 시절의 수학여행 추억이 여전히 기억에 남고 있는데요.

jknara.tistory.com

충북 괴산 "연풍 새재 옛길 ~ 조령 3 관문"

 

충북 괴산 "연풍 새재 옛길 ~ 조령 3 관문"

안녕하세요. 취미 사진가 나라입니다. 지난 포스팅에서 문경새재 소개와 문경새재 도립공원을 둘러보았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지난 포스팅에 이어 제가 직접 문경새재길 코스를 걸으며 봤

jknara.tistory.com

경상북도 문경 여행 - 문경새재길 (조령관~조곡관)

 

경상북도 문경 여행 - 문경새재길 (조령관~조곡관)

안녕하세요. 취미 사진가 나라입니다. 따스한 봄 계절에 사색을 하며 걸을만한 좋은 길이 어디일까 생각해보다 찾은 곳이 문경새재길인데요. 지난 포스팅을 통해서 충북 괴산 연풍새재옛길을

jknara.tistory.com

경상북도 문경 여행 - 문경새재길 (조곡관~주흘관 )

 

경상북도 문경 여행 - 문경새재길 (조곡관~주흘관 )

안녕하세요. 취미 사진가 나라입니다. 문경새재길이 볼거리가 많아서인지 연재로 어느덧 4번째 포스팅을 올리게 되었는데요. 지난 포스팅에서는 조령 3 관문에서 영남 제2관문 조곡관까지 살펴

jknara.tistory.com

 

SNS 공유하기
최근글NEW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