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Home
  2. Review (리뷰와 생활정보)/셀프 설치 및 수리
  3. 내차 핸들 좌우 덜컹덜컹 소음의 원인은??

내차 핸들 좌우 덜컹덜컹 소음의 원인은??

· 댓글개 · 취미 사진가 나라

안녕하세요. 취미 사진가 나라입니다.

요즈음 추워지면서, 차량 운행 시 빙판도로를 만나면 위험하기에 평소보다 조금 더 차에 신경을 쓰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안 들리던 잡소리가 하나 들리더군요..

주행 중에는 큰 이상은 못 느끼겠는데, 주차 시 핸들이 뭔가 덜컹거리는듯한 소리와 이질감이 느껴지는... 

그래서 제가 알아본 내용을 공유하고자 포스팅을 올려 보려 합니다.

핸들 좌우 돌릴 때 소음 증상과 원인

위 영상을 통해 확인이 되시나요? 핸들을 좌우로 돌릴 시 소음이 들리죠? 

돌리다 보면 어떨 땐 약간 덜컹 거리는 느낌이 듭니다. 

평소에는 못 느꼈던 소음이고, 조향장치에서 이러한 증세가 나타나니 상당히 민감하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왜 그런 걸까요??

오래전에 MBC 시사보도 프로그램 2580으로 지적되었던 현대기아차의 MDPS 조향장치 이상 내용이 있었습니다.

주행 중 핸들이 갑자기 잠기거나 한쪽으로 쏠리는 등 조향장치 조작불능 상태가 발생한다 내용이었는데요.

이때 제기된 것이 바로 MDPS 문제였고,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현대기아차에서는 MDPS 커플링 무상교체를 내놓았었습니다.

MDPS(Motor-Driven Power Steering)란?

MDPS는 적은 힘으로 핸들을 돌릴 수 있는 파워 스티어링 방식 가운데 하나로 스티어링 휠에 연결된 센서를 통해 감지된 신호가 차량의 속도 등을 고려해 알맞게 모터를 작동시킴으로써 차량의 방향 전환 능력을 보조하는 장치다. 과거 엔진 힘으로 유압 펌프를 작동하는 유압식 파워 핸들이 주를 이뤘지만 2000년대 들어 연비 개선과 조향 능력 개선, 승차감과 핸들링 향상 등을 이유로 전동식 파워 스티어링 방식이 주를 이루고 있다.

현대 기아차 MDPS 커플링 무상 보증 대상 차량

현대 기아차에서는 아래와 같은 무상교체 안내를 하였었는데요..

3

MDPS 조향장치 문제로 MDPS 커플링을 교환해준다는 내용인데, 자세히 읽어보면 소음이 발생된 차량만 교체해주는 식입니다. MBC 시사보도 2580에서 공개한 내용은 MDPS 와의 연관 관계가 크지 않다는 식이 내용도 첨부가 되어 있기도 합니다.

우리는 소음이 날 때까지 언제 어떻게 사고가 날지 모르고 다녀야 하는 상황이 돼버렸습니다.

주행 중 소음이 나자마자 핸들 잠기고 한쪽으로 쏠리고 하는 확률이 단 1%가 되어도 무서운 것인데 말이죠.

정부가 강력하게 리콜을 진행하게 해야 함에도 간과하는 것이 이해가 되지 않기도 합니다.

대상 차량은 아래와 같습니다.

1
현대차
2
기아차

현대 기아차 모두 공통적으로 2014년 이전 차량에 해당된다는 것입니다.

2014년 이후 차종은 개선품으로 출고가 되었다고 하네요.

MDPS 커플링 위치와 수리

앞바퀴와 연결된 조향장치의 사진입니다. 가운데 동그랗게 표시한 바위가 MDPS입니다.

저 MDPS에서 전동 모터로 연결되는 부위에 커플링이 들어가게 됩니다.

요렇게 생긴 모양으로 된 작은 플라스틱 부속품입니다.

이걸 교체하기 위해서는 핸들 및 조향장치 부위와 MDPS 모터 부분까지 전부 분해해야 하는 상황이죠. 

어쩌면... 정비기사분들에겐 차라리 MDPS 전체를 교체하는 것이 더 간편한 작업일지 모릅니다.

좌)MDPS 커플링 파손, 우) MDPS 커플링 교체

MDPS 커플링 파손이 심한 경우 위  좌측 사진처럼 가루가 되어 나오기도 합니다. 

위 오른쪽 사진처럼 신 부품을 다시 결합하고 재조립하면 수리가 마쳐지게 됩니다.

이 모든 과정이 약 1시간 30분 정도 작업시간이 걸린다고 합니다. 쉬운 작업은 아닌 것 같습니다.


2021년 12월 28일 서울 모 현대자동차 협력업체인 블루핸즈 1급 정비소에 제 차량의 증상을 문의해봤었는데요.

물론 확인해봐야 하겠지만, MDPS 커플링 문제일 가능성이 크다 하였었고....

문제는... 현재 부품 수급이 어렵다고 하네요.. 2022년 1월 말이 되어야 부품이 들어온다고 해요.

현재 MDPS 커플링이 수입부품이라고 합니다. @.@

그래서 2월이 되어야 수리가 가능하다고 하네요..

그리고 유선상으로도 위 대상 차종이기 때문에 1회에 한해 무상 교환이 된다 답변받았습니다.

저처럼 핸들에서의 이질감을 느끼는 분들이 계시다면 이 글이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자동차 테일램프 선 교체 및 전구 점검하기

 

자동차 테일램프 선 교체 및 전구 점검하기

안녕하세요. 취미 사진가 나라입니다. 자동차를 구입하여 10년을 타고 있다 보니, 하나둘 아픈 곳이 생기는 것 같습니다. 이번에는 브레이크를 밟아도 불이 안 들어와서 살펴보니 브레이크 램프

jknara.tistory.com

공임나라 이용하여 엔진오일 저렴하게 교환 하기

 

공임나라 이용하여 엔진오일 저렴하게 교환 하기

안녕하세요. 취미 사진가 나라입니다. 이전 포스팅으로 엔진오일에 대해 알아봤었는데요. 이번에는 엔진오일을 저렴하게 교환하는 꿀팁을 알려드리려 합니다. 여러분들은 엔진오일 교환하실

jknara.tistory.com

자동차 엔진오일에 대해 알아 보자.(교체주기, 규격, 점도)

 

자동차 엔진오일에 대해 알아 보자.(교체주기, 규격, 점도)

안녕하세요. 취미 사진가 나라입니다. 자동차는 이제 생활의 필수품처럼 느껴지게 되었는데요. 관리도 그만큼 중요한 부분이기도 합니다. 간단한 경정비 지식을 가지고 있다면, 보다 차를 잔고

jknara.tistory.com

애프터마켓 락폴딩 설정 방법 (현대 모비스 락폴딩)

 

애프터마켓 락폴딩 설정 방법 (현대 모비스 락폴딩)

안녕하세요. 취미 사진가 나라입니다. 얼마 전 제 차가 방전이 된 이후에 한 가지 이상 증세가 있었습니다. 애프터마켓으로 구입해서 D.I.Y로 장착했던 락 폴딩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것이었는

jknara.tistory.com

자동차 배터리 셀프교체 방법 (델코 DIN60HL)

 

자동차 배터리 셀프교체 방법 (델코 DIN60HL)

안녕하세요. 취미 사진가 나라입니다. 얼마 전에 제 차가 방전이 된 적이 있어서, 점프선을 이용하여 시동 거는 방법을 포스팅한 적이 있었습니다. 그 뒤로도 두 번 더 방전이 되어서, 결국 보험

jknara.tistory.com

자동차 배터리 초기화 하기 (IBS센서 초기화 방법)

 

자동차 배터리 초기화 하기 (IBS센서 초기화 방법)

안녕하세요. 취미 사진가 나라입니다. 지난 포스팅에서는 자동차 배터리를 셀프 교체하는 방법을 알려드렸습니다. 배터리 교체를 하고 그냥 타고 다녀도 무방은 하나, 배터리 IBS센서 초기화를

jknara.tistory.com

셀프 타이어 공기 주입하기 - 타이어 모빌리티 키트

 

셀프 타이어 공기 주입하기 - 타이어 모빌리티 키트

안녕하세요. 취미 사진가 나라입니다. 이전 포스팅을 한 적이 있는 TPMS 센서를 설치하면서, 타이어 공기압을 실시간으로 체크할 수 있게 되었는데요.. 요즈음 차량 운행을 잘 안 하고 세워두기만

jknara.tistory.com

 

SNS 공유하기
최근글NEW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