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Home
  2. Review (리뷰와 생활정보)/티스토리 블로그
  3. 카카오 뷰가 티스토리에 득일까? 아니면 독일까?

카카오 뷰가 티스토리에 득일까? 아니면 독일까?

· 댓글개 · 취미 사진가 나라

안녕하세요. 취미 사진가 나라입니다.

지난 9월 저의 블로그에는 한 가지 특이한 점이 있었습니다.

다름 아닌 방문자 유입수가 큰 폭 상승하였다는 점입니다.

심지어 일일 방문자수가 7,588명을 기록한 날도 있었습니다.

9월 총 방문자수는 전달 40.083명 대비 70.25% 늘어난 68,242명으로 28,159명의 방문자 분들이 더 다녀가셨습니다.

이렇게 방문자 폭증(?)의 원인은 카카오 뷰 때문인 것으로 보입니다.

9월 중순경부터 저도 카카오 뷰를 시작하였기 때문인데요. 큰 기대 하지 않고 카카오 뷰 보드를 발행하여 왔는데, 그중에 하나가 폭발적인 방문 유입을 만들어 내었습니다.

그러나.. 과연 이러한 방문자 유입이 반가운 것일까요?? 일전에도 말씀드렸던 내용이지만, 갑작스러운 방문자 유입 폭증은 검색엔진에서 어뷰징으로 볼 소지가 있고, 따라서 블로그 지수와 검색 노출이 낮아지는 저품질 위험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한 우려가 현실이 된 것 같기도 합니다.

실선은 유효 키워드이고, 막대그래프는 전체 키워드 수치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카카오 뷰를 시작한 시점부터 키워드 수치가 하락하였고, 급기야 방문자 폭증이 있던 지난 9월 마지막 주의 유효 키워드 수치는 대폭 하락하였습니다.

이는 검색엔진을 통한 방문 유입이 어려워질 수 있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방문자 수가 많다고, 에드센스 광고수익도 대박 나지 않았을까 싶지만, CPC가 0.07~0.08을 기록하고 있어서 썩 많은 수익을 내지 못했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카카오 뷰를 시작해 보니, 블로그 홍보에 도움이 되는가 싶다가도 이러한 결과가 나오니 망설여지는 것이 사실입니다.

보드 발행을 통해, 블로그 내의 옛 포스팅들을 다시 주목받게 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이기는 하지만, 실질적 검색을 통해 들어오는 방문자수가 아니기 때문에 검색엔진에서 부정적 평가를 하는 게 아닌가 싶습니다.

저역시도 이제 막 시작한 카카오 뷰 이기에, 섣부른 판단을 내리긴 어렵지만....

티스토리와 카카오 측에서도 이러한 부분에 대한 대안을 내놓아 주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SNS 공유하기
최근글NEW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