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Home
  2. Review (리뷰와 생활정보)/티스토리 블로그
  3. 블로그를 시작하는 분들에게 전하는 정보

블로그를 시작하는 분들에게 전하는 정보

안녕하세요. 취미 사진가 나라입니다.

블로그를 시작할 때 아무 정보 없이 그냥 시작한다면, 분명 중도에 포기할 가능성이 크다 생각합니다.

저는 이제 2년이 갓 넘은 블로거 이긴 하지만.. 초반에 지식이 조금 더 있었으면 하는 아쉬움도 갖고 있긴 합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블로그를 처음 시작하시려는 분들에게 드리는 작은 정보 내용입니다.

서론이 길면 뒤로 넘기기 하실 테니.. 빠르게 살펴보도록 하죠..^^


블로그란?

블로그(BLOG)는 정보 공유나 의견 교환을 목적으로 올리는 글을 인터넷 웹 상에 올리는 일종의 웹사이트라 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라는 말은 웹(web)과 로그(log, 기록)를 합친 낱말로, 개인의 생각, 견해, 주장 등을 일기처럼 적어두는 형식을 갖고 있습니다.

블로그는 개인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지만, 때에 따라서는 인터넷을 통하여 기존의 대형 미디어 못지않은 힘을 발휘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1인 미디어**]라 부르기도 합니다.

우리나라 블로그 점유율

우리나라의 블로그는 크게 네이버, 다음, 티스토리, 이글루스가 있습니다.

이 중에서 단연 압도적인 것은 네이버가 73% 이상을 블로그 시장을 점유하고 있습니다. 

그다음이 다음, 티스토리, 이글루스 순이 기도 합니다.

실질적으로 카카오에서 다음과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고, 점차 티스토리가 커지는 분이 기이 기도 합니다.

티스토리의 경우 과거에는 초대장이 있어야 가입을 하였으나, 이제는 누구나 가입하여 무료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HTML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어서 확장성이 좋고, 구글 애드센스도 달수 있어서, 티스토리 추천이 최근이 많아졌습니다.

블로그 카테고리 점유율

블로그에는 포스팅 게시자에 따라 다양한 주제로 글을 쓰고 정보를 제공하고 교류할 수 있는데요.

카테고리 점유율은 블로그를 작성하시는 분들의 관심사가 어디인지를 알 수 있는 척도라 할 수 있습니다.

여행/숙박 14.4%, 패션/의류 8.4%, 레시피/맛집/식품 8.2%, 일상/생활 7.2%, IT/인터넷 6.7%, 교육/학원/학교 6.7%, 육아/출산 5.5%, 스포츠/레저/취미 4.1, 부동산 4.0, 기타 34.8%

하지만, 이러한 블로그 카테고리 점유율은 정보를 읽어보는 분이 그 점유율만큼 많다는 뜻은 아닙니다.

오히려 부동산이나 금융, 보험 등 일반인들이 잘 알지 못하는 부분이 더 인기가 많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는 일반 사람들이 정보를 얻기 위해 블로그를 보기 때문에, 전문성도 필요하다는 이야기 이기도 합니다.

카테고리 점유율이 높다는 것은 그만큼 블로그 경쟁도 치열하다는 이야기이기도 하겠지요.


블로그 종류도 많은데 어디를 선택해야 할까.. 네이버? 티스토리??

주제는 무엇으로 정할까... 여행? 요리 레시피??

블로그를 무작정 시작하시려는 분들이라면, 꼭 한번 짚고 넘어가셔야 할 것입니다.

무엇보다 자신이 가장 자신 있는 카테고리로 꾸준하게 할 수 있는 것을 선택하고 시작해 보세요.

평소 네이버 이용을 많이 한다면 네이버도 좋은 선택일 것입니다. 티스토리의 경우 HTML이 다소 어렵게 느껴질 수는 있지만, 최근에는 관리자 페이지가 있어서 크게 건드는 일도 없는 것 같아요. 더군다나 유튜브에서 친절하게 유튜버들이 티스토리에 대해 설명도 잘해주시더라고요..

현재 블로그 숫자가 대략 1천800만이 넘는다고...... 하네요. @.@

그중에 활동 중인 블로그는 약 500만 개라고 하니, 블로그를 시작했다고 포기하시는 분들도 상당히 많다는 것도 아셔야 할 것 같습니다.

블로거 분들 모두 파이팅하셔서 활발한 블로그 생태계 키워 갔으면 좋겠습니다. ^^ 파이팅~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페이스북
X(트위터)

최근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