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Home
  2. Review (리뷰와 생활정보)/티스토리 블로그
  3. 티스토리 사이트맵이 바뀌었다?? 색인 오류 누락 원인??

티스토리 사이트맵이 바뀌었다?? 색인 오류 누락 원인??

안녕하세요. 취미 사진가 나라입니다.

티스토리를 처음 시작했을 무렵 사이트맵이 뭔지도 몰라서 헤매며 설정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사이트맵이란? 검색로봇에게 사이트 내에 수집되어야 할 페이지들을 알려 주기 위하여 마련된 표준 규약입니다. 사이트맵을 활용하여 URL의 추가 정보를 검색로봇에 제공할 수 있으므로 검색로봇이 사이트의 콘텐츠를 더 잘 수집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지금은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 뒤에 sitemap.xml을 붙여 웹브라우저 주소창에서 실행하면 사이트맵을 보실 수 있습니다.

카카오에서 티스토리 유저들의 편의를 신경 써준 부분이라 볼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사이트맵 변화

그런데..... 

언제인지는 정확히 모르겠지만.. 아마도 지난 10월 초순경이 아닐까 추측이 됩니다.

카카오에서 티스토리 모바일 웹(***. tistory.com/m)의 가독성과 사용성 개선을 발표한 뒤부터라 생각이 됩니다.

티스토리 사이트맵이 바뀌었습니다. 사이트맵에 모바일 웹 주소가 포함이 되었어요..

사이트맵을 열어보니 위와 같이  하나의 게시물을 2개의 주소가 알려주고 있었습니다.

이로 인하여 부작용으로 검색엔진에서 색인이 안 되는 문제가 생기기 시작하고 있습니다. 

구글 서치 콘솔

이렇게 딱 티스토리 모바일앱 개편 시점에 맞춰 구글 서치 콘솔의 색인 생성에서 유효한 경고가 계속해서 생기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로 보이는 주소들 조차 모두 모바일 웹 주소라 할 수 있는  ".../m/...."을 표시하고 있습니다.

네이버

네이버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지속적으로 색인이 감소하다가 근래 11월 말부터 급속하게 색인이 사라지고 있는 실정입니다.

네이버 검색 색인이 사라지니 검색 노출 수도 급격하게 하락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는 티스토리 모바일앱을 사용하는 유저에게는 해당되지 않습니다.

티스토리 반응형 블로그로 운영하시는 분들에게 해당되는 사항입니다.

현재 반응형 블로그 이용률이 상당히 높을 것이라 봅니다. 대다수 티스토리 스킨이 반응형 스킨으로 나오고 있기 때문입니다.

어째서 티스토리에서 이와 같이 사이트맵을 바꾼 건지.......

결론

이렇게 티스토리 사이트맵에 모바일 웹 주소가 들어간 이유는 모바일 검색을 높여 티스토리 모바일앱 이용률을 끌어올리려는 계산이 있기 때문일 것입니다. 

하지만, 현재 티스토리 외에도 대다수 웹사이트들이 반응형이 대세이기 때문에 시대에 역행하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하나의 게시물을 2개의 주소로 색인화하게끔 하면, 검색로봇의 수집에 혼동을 줄 수도 있는 사항입니다.

현재로서는 티스토리에서 사이트맵을 다시 바꿔주기를 기다리던가, 아니면 예전처럼 사이트맵을 만들어 등록하는 방법으로 해결해야 하지 않나 싶습니다.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페이스북
트위터

최근글
온라인 쇼핑: Coupang해외 직구: AliExpress해외 직구: Amazon해외 데이터: Airalo(에어알로)여행 숙박예약: 아고다(Agoda)사진 편집: Luminar Neo사진 스톡: 셔터스톡사진 스톡: 크라우드픽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