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Home
  2. Review (리뷰와 생활정보)/IT 전자
  3. LG LED TV 백라이트 교체 무상수리 리뷰

LG LED TV 백라이트 교체 무상수리 리뷰


안녕하세요. 취미 사진가 나라입니다.

저희 부모님 집에는 LED TV 49인치가 거실에 있습니다.

이전에는 PDP 40인치를 보셨었는데.. 무려 12년이나 사용하셨었습니다.

당시에 초고가의 TV이기도 했습니다. 특별소비세까지 냈더란...^^;

2017년경에 UHD TV 시청 이야기에 교체하였던 것인데요. TV를 상시 켜 두시고 계시기 때문에 기능이 많지 않으면서도 화질이 괜찮은 LG LED UHD 스마트 TV를 구입했더랬죠. 

그런데.... 3년이 지나는 시점에서 화면이 점점 이상해짐을 느끼게 되었고...

며칠 전에 부모님 집에 있는 LED TV를 수리받았게 되었습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간략히 어떻게 수리받았는지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1. 증상 발견 시기

돌이켜보면 작년 4월경에 발견한 것인데, 그땐 정확히 몰랐었습니다.

부모님께서 TV의 장면 중 기억하고 싶거나 멋진 장면이 나오면 스마트폰 카메라로 찍어두시곤 하시는데요.

그때 사진상에 화면에 약간 파란 기운이 들었었는데... 스마트폰 카메라 탓이거나 빛 반사 때문으로 치부해버렸었습니다.

그러다 올 2월경에 스마트폰으로 TV를 찍어보니

TV' data-origin-width=

이렇게 새파랗게 보이기 시작합니다.  그런데 사람 눈에는.. 하얗게 보이고요..

이게 말로만 듣던 블루라이트인가?? 하는 생각을 갖다가... 인터넷 검색을 해봤죠..

백라이트 수리 내용들이 보이길래 살펴보니... 딱 증상이 같습니다. 

2. A/S 신청

LG 서비스센터가 집 근처에 있긴 한데.. 벽걸이여서 떼어내는걸 어찌하는지 모르겠고 해서 출장 서비스를 받기로 하고 연락을 하였습니다.

LG전자 서비스 대표전화번호는 1544-7777입니다.

스마트폰으로 전화를 걸어보니 보이는 ARS로도 신청이 가능했습니다.

화면 캡처는 못했지만, 홈페이지 접속하여 신청하는 것과 같아 보였습니다.

LG전자 서비스 홈페이지 : www.lgservice.co.kr/main.do

 

LG전자서비스

모델명으로 검색 시 정확한 검색을 위해 제품 모델명을 확인해주세요. 모델명 확인방법

www.lgservice.co.kr

연락처와 집주소와 함께 간단한 증상을 선택하였고, 수리 가능 날짜 및 시간을 선택하니 신청이 완료가 되어 카카오톡으로 접수 완료 수신 문자가 왔습니다.

그 카카오톡 문자의 링크를 통해서 증상에 대한 간단한 추가 설명과 증상 이미지를 첨부하여 보냈습니다.

크게 어렵지는 않았어요. 이런 서비스 신청도 AI로 되는구나 싶었습니다..^^

3. 서비스받기

저는 신청 다음날 오전 11시에 받기로 하였는데요.

10시 40분경에 수리 기사님이 오셨습니다.

제가 외부에 있다가 부모님 집으로 11시에 맞춰 가려고 했는데.. 벌써 오셨다고 해서 서둘러 가봤죠..

벌써 수리 기사님이 TV를 뜯고 계셨어요..ㅎㅎ;

작업 사진은 못 찍었지만.. 간략히 과정을 이야기해보면...

  1. TV 뒷커버 탈거
  2. 백패널 탈거
  3. 스크린과 불투명 플라스틱(?) 탈거
  4. 백패널 뒤집어 LED 바 교체
  5. 다시 재조립

이런 순이 었습니다.

교체 수리 시간은 다시 벽걸이 설치까지 40분 정도 소요되었습니다.

커버 떼어네는것이 나사만 풀면 떨어지는 것이 아니고 헤라를 통해서 뜯어야 해서 그 과정이 오래 걸렸어요.

그리고.. 중요한 것은... 수리비..

2017년 9월에 구입한 제품이었는데... 수리비는 무상이었습니다.  출장비도 무상

기준 조건은 모르겠습니다만. 전자제품은 대다수 LG만 사용하던 터라.. 기분이 좋았어요..ㅎㅎ;

4. 수리 후

tv

이제야 사람 얼굴도 정상적으로 보입니다. AS 신청할 때 사람 얼굴이 아바타 얼굴처럼 파랗게 나왔거든요..

그래도 흰색 표현에서 약간 파란끼 느껴지기는 하는데.. LED 특성이 블루라이트가 있다고 하니.. 어쩔 수 없는 부분인가 봅니다.

파란빛이 화면을 조금 더 선명하게 보이는 장점이 있지만.. 오래 보면 눈이 아프죠..

이것은 TV 설정에서 영상 색온도 조절로 조금 조정하면 나아질 것 같습니다.

5. 수리 소감

일단 AS가 무상이 되어서 다행이었습니다. 전에 사용하던 PDP도 패널을 교체한 적이 있는데.. 교체비가 크게 부담스러웠거든요..

눈으로 파랗게 느껴지기까지 시간이 걸린 것이지만.. 스마트폰으로 촬영 시 쉽게 발견할 수 있다는 점을 알게 되었습니다.

[팁* 스마트폰으로 TV 촬영 시 화면 색상을 살펴보면 쉽게 백라이트 이상 유무를 알 수 있습니다.*]

이 포스팅을 통해 많이 알려져서, 저처럼 LED 백라이트가 나간 줄도 모르고 눈의 피로를 받으며 TV 시청하지 마시고.... 빠른 수리받으시는 분들이 계셨으면 좋겠습니다. 

수리비 부분이 궁금하다면, AS 신청 후 기사님 전화번호가 오는데요.. 전화를 먼저 걸어보고 여쭤보시면 됩니다. 모델번호로 알아봐 주신다고 해요.

저희 TV 수리할 때 기사님께 여쭤 보니, 이러한 증상은 TV 환경 및 사용시간에 따라 다르고, 화면의 멍자국이나 색상이 바뀐 것 같으면 빨리 수리하길 권한다 하셨습니다. 사설보다 정식 서비스센터에 먼저 문의하시는 것이 낫다고 하시네요. 순정 부품을 보유하고 있으니 말이죠.

기사님이 수리하시는 걸 보니.. 손재주 있으신 분들은 DIY 자가 수리도 가능해 보였어요..^^:


PS. 부모님 집 LED TV는 이렇게 수리받았는데.. 1년 먼저 구입한 저희 집 OLED TV는 지금 번인이 생겨서......ㅠㅠ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페이스북
트위터

최근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