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Home
  2. Review (리뷰와 생활정보)/티스토리 블로그
  3.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의 HTML 구조 오류 해결 (티스토리)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의 HTML 구조 오류 해결 (티스토리)

· 댓글개 · 취미 사진가 나라

안녕하세요. 취미 사진가 나라입니다.

2020년 10월경쯤부터였나요?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의 웹마스터 도구에서 사이트 최적화 정보를 보면 HTML 구조에 "X" 표시가 되고 있었습니다.

HTML 구조 오류
HTML 구조 오류

이 부분이 저만 그런 것인가 했는데.. 티스토리 블로그는 대다수 해당이 되더라고요.

아마 지금도 이렇게 표시되는 분들이 많으실 거예요.

그리고 해결방법을 알아보려고, 웹 검색을 정말 많이도 하셨을 테고.. 네이버 지식인에도 문의해보기까지.....^^;

저는 HTML 구조에 정말 문제가 있나 싶어서.. META 태그류부터 시작해서 HTML과 CSS까지 싹 다.. 검토를 수차례 해봤어요..

참고로 링크 관리는 티스토리에 대해선 다 뜨는 거라고 하네요.. 이미지 ALT 코드를 안 넣은 것이 있어서 그렇다고 해요..

어쨌든... 저는 느낌표도 아니고 "X"표시가 있으니 여간 신경 쓰이는 것이 아니었습니다.

결국 저는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의 웹마스터도구에서 블로그를 재등록하기로 결정하고 진행했습니다.

웹마스터 도구에서 사이트 등록에 기존 블로그 주소를 체크하고 삭제 누른 후, 다시 등록하시면 됩니다.


재등록하였으니, 사이트맵과 RSS를 재등록해주어야 합니다. 

이젠 티스토리에서 sitemap을 자동생성하여 제공하고 있으니, 사이트맵을 새로 생성해서 등록할 필요 없어요.

사이트맵 URL 입력에서 URL 란에 sitemap.xml이라고 적고 확인 누르면~ 하면 끝!!

RSS도 마찬가지로 자신의 티스토리 주소 뒤에 /rss를 적고 확인~끝~!!

참고로 RSS를 등록하기 전에...

티스토리 관리자 페이지에서 하단 관리 메뉴를 클릭!!

기타 설정에서 RSS를 전체 공개해주시고 공개될 RSS를 45개로 지정해 주세요. 표기 시간은 서울로 해주시고요.

티스토리는 RSS가 50개까지 공개되는데, 네이버에서는 받아들이지 못하는 것 같아요.. 45개까지 등록이 되네요..

이렇게 해주고~ 

일주일을 모르쇠~ 하고 기다리세요..  재등록하였기 때문에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에 정보가 나오지 않아요.


일주일 뒤...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에서 "리포트-사이트 최적화"로 들어가 보면~

짜~안~!! 

HTML 구조가 상태가 정상으로 돌아와 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에 대한 사이트 최적화 진단 결과를 보면...

수집도 점차 늘어나는 것을 보실 수 있어요.

단, 예전에는 웹 표준을 준수하는 2% 사이트로 안내해주었는데....

지금은 20%에서 조금씩 올라 16%가 되어 있습니다. 점점 숫자가 줄어들고 있는 걸 보면..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의 웹마스터 도구가 분석을 한 번에 다 하는 것이 아니고 천천히 오래오래 지켜보며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에서는 웹페이지 수집을 하루 50개까지 할 수가 있죠.

이것을 통해 수집 요청을 하여, 네이버에 색인화 할 수 있는데요..

현재는 이것이 수집 중복, 혹은 수집 보류로 표시가 되고 있습니다.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수집 처리결과에 대한 설명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아요.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수집 처리결과 및 설명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수집 처리결과 및 설명

재설정하면 수집 중복, 수집 보류와 같은 현상이 길게는 한 달 지속된다고 하는데요.

저도 곧 풀리길 희망해 봅니다.


인터넷 검색을 통해 본 정보들 중에는 META 태그로 로봇 수집을 하게 하면 된다는 글이 보였는데, 제 블로그는 오래전부터 그렇게 해왔었기 때문에... 별다른 대안이 없어서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에 재등록을 해본 것이었습니다.

그리고, 이번에 알게 된 것이지만.... 지나친 수집 요청은 오히려 스팸글 등록으로 보고 색인이 안될 수 있다고 하네요..

이글이 도움이 되시는 분들이 계시길 바라며......

SNS 공유하기
최근글NEW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