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Home
  2. Review (리뷰와 생활정보)/셀프 설치 및 수리
  3. 아파트 창틀 빗물 누수로 셀프 우레탄 실리콘 작업 보수 하기

아파트 창틀 빗물 누수로 셀프 우레탄 실리콘 작업 보수 하기


2020년 8월 초... 서울에도 비가 어마 무시하게 내리고 있습니다.

인근 하천변과 산 밑에는 가지 말라는 재난 문자도 오고 하네요.

오늘 포스팅 글은, 장마가 오기 전에 제가 거주하는 아파트 창틀 누수로 인한 문제를 셀프로 보수한 이야기를 해보려 합니다.

7월에 잠깐 비가 많이 오고 난 이후에, 아래층에서 올라와서 자신의 집 천정에서 물이 샌다고 알려주었어요.

위치가 세탁실 쪽인데, 저희가 물을 사용하면서 물이 새는 것 아니냐고 하시더라고요. 

하지만, 물이 그렇게 누수가 될 정도면, 저희 집 바닥은 물로 가득 차 있어야 하는 것 아닐까요???

아래층에서는 저희 때문에 어떤 피해를 봤다고 주장하시려고 하시더군요. 

저는 듣고 있다가, 비가 온 후에 그런 것이냐고 여쭤 봤어요...  그게 무슨 상관이냐 하시는 표정을 지으시던데......

혹시 창틀에 문제가 있는 것 아니냐고 여쭤 봤지만...창틀 쪽에서 새는 게 아니라 천정이라고만 주장을 하셨어요.

사실...

지금 아래층이 작년에 이사 오신 분이시긴 하지만.... 몇 해 전에도 아래층에서 올라와서 이야기한 적이 있습니다.

당시 자신들도 아래층에서 이야기해서 누수된 곳을 찾았는데, 문제가 자신의 장문 틀로 누수가 된 것이더라 하셨었어요. 

저희 집도 같은 현상이 있어서... 입주자들이 공동으로 외벽 창틀 실리콘을 업자를 통해 전부 보수하였었습니다.. 그렇게 지난 게 5년 되었더군요..

일단, 지금은 세탁기 사용하지 않았으니, 추후 물이 또 그렇게 새면 알려달라고 하고 돌려보냈습니다.

참... 이런 이야기 들으니 난감하더라고요.. 어떻게 해야 할지... 


그다음 날..

아무래도 찝찝해서... 세탁실의 창틀 외벽을 살펴보며 만져보니... 실리콘 부위가 삭아서 떨어지더라고요.. @.@

아~ 이거가 맞는 거 같구나.... 하고...  실리콘을 하나 사 왔습니다.

 

우레탄 실리콘

 

실리콘 종류가 상당히 많아요. 인테리어 가게에 이야기하니.. 위 제품을 추천해주셨습니다. 실외용을 달라고 했는데, 실리콘 겉면에는 실내라고 적혀 있어서.. 잘못 주신 것 아니냐고 다시 여쭤봤는데요.. 실내 실외 다 쓸 수 있는 것이라고 하네요.

 

실리콘 용도

 

이렇게 뒷면에 용도로 실내외 방수 전용이라고 적혀 있고, 창호 주위 실링 및 보수 시공, 실내외 균열보수라고 적혀 있습니다. 

보통 실리콘 하나 주세요.. 하면 무초산 실리콘을 줍니다.. 그게 가장 대중적인가 봅니다.. 저도 실리콘은 그거 한 종류인 줄 알았어요..^^;

무초산 실리콘은 창틀이나 새시, 혹은 틈새를 메울 때 사용하는 범용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제가 찾는 건 외벽용 방수가 되는 실리콘이었고... 우레탄이 가장 좋다고 해서 가져왔어요. 가격은 4천 원 ^^

저것만 있으면 되는 건 아닙니다. 실리콘 건(총)이 있어야 해요. 

 

실리콘 건

 

바로 이 녀석입니다.. 총처럼 생겼죠? ㅋㅋ  가격은 2천 원입니다.

 

실리콘 준비

 

이렇게 결합하면.. 이제 실리콘 쏠 준비가 다 된 것이에요.

밑에 손잡이를 잡아당기면 걸림쇠에 의해 동그라한 판이 밀어주면서 실리콘이 앞으로 나오는 구조입니다. 

참... 실리콘 쏘기 전에.. 앞 노즐을 열어 내용물이 나오게끔 해줘야 합니다.

 

실리콘 안

 

무초산 실리콘은 커터 컬로 잘라줘야 하는데, 이 녀석은 안에 은박으로 막이 있네요.

 

막 뚫기

 

노즐을 이용해서 쿡 찔러 넣으면 안에 내용물이 보이게 됩니다. 조금 힘을 주어야 하더라고요..

 

노즐 앞

 

그리고 노즐을 다시 실리콘과 결합하고, 노즐 앞은 커터 컬로 이렇게 커팅해줘서 내용물이 나오게 해 줍니다. 

저거보다 더 크게 커팅해야 하는 게 좋습니다. 저는 소심하게 작게 잘랐어요..^^;


이제 모든 준비가 끝났고.. 창문틀로 가봐야겠죠..

 

기존 창틀 실리콘 제거

 

붉은 표시한 구간이 문제가 있는 것 같았어요. 외벽에서도 저 부분을 통해 아래로 물이 흐른 자국도 보이고...

기존에 있던 실리콘이 들떠서 갈라지고 틈이 보이고 하던 것을 커터칼을 이용해서 저렇게 다 잘래나 고 긁어냈습니다.

긁어낸 잔유물은 밖으로 버리지 않고 집안 쓰레기통에 버렸습니다.

이 작업을 할 땐 안전을 위해 허리에 줄을 매어 문고리에 매달고 했습니다. 난간이 없어서 매우 위험한..^^;

긁어낸 자리 위에 실리콘을 쏘면서 발라 줬어요. 작업 과정을 사진으로 담지는 못했지만, 우레탄 실리콘은 상당히 끈적거리더군요.. 과하게 쏜 후 비닐장갑을 끼고 손으로 평평하게 작업해 줬습니다. 

우레탄 실리콘이 공기가 들어가면 살짝 뜬다고 들었습니다.. 그래서 손으로 조금 누르면서 평평하게 해 주었어요..

 

실리콘 작업 완료

 

생각처럼 깔끔하게 되지는 못했어요.. 아무래도 제가 기술자도 아니니...^^;

방수만 제대로 된다면 어떻습니까.. 보기가 조금 흉해도...

참! 창틀에 보면 물구멍이 있습니다. 그 부분은 실리콘이 안 들어가게 해 줬어요.. 비가 오면 그 물구멍으로 물이 나가야 하기 때문에.. 그 부분은 조심해야 합니다. 안 그러면 집안으로 빗물이 들어와요..

저 정도 바르니 실리콘 반통을 사용하더군요.. 나머지는 다른 창틀에 문제가 될만한 곳에 덧발라 줬습니다.


이렇게 하고 며칠 안되어 비가 어마어마하게 오고.. 지난 주말에도 호우경보가 발령되고....

아래층에서 물 샌다고 올라오나 싶어서.. 조마조마하게 있었는데요.

안 올라오시네요... 경비실이나 관리실 통해 연락오나 싶었는데.. 없었어요.

안 새는가 봅니다. 

어쨌든, 총 6천 원 비용으로 이렇게 창틀 빗물 누수를 잡았습니다.

※추가사항

[경고* 2021년 4월 창틀코킹 업체 작업을 진행하였으며, 기사님께서는 보수용으로 우레탄 실리콘보다 창틀전용 실란트를 추천하시네요. 이유는 우레탄인 경우 제거가 힘들다고 합니다.*]


2020/03/19 - [Review(리뷰)] - [박스개봉 + 자가 설치] Haatz 하츠 절수 페달 (WB-FS04B) 셀프설치

 

[박스개봉 + 자가 설치] Haatz 하츠 절수 페달 (WB-FS04B) 셀프설치

저희 집 싱크대 절수 페달이 기계식 페달이었는데, 10년 정도 된 것이어서 수명이 다했는지.... 뜨거운 물을 틀면 수도관에서 '삐~" 하는 고음 소리를 내기 시작했어요. 아내가 수압도 낮아진 것 ��

jknara.tistory.com

2020/03/20 - [Review(리뷰)] - [박스개봉 + 자가 설치] 주방수전 셀프설치와 절수페달 연결 (DIY)

 

[박스개봉 + 자가 설치] 주방수전 셀프설치와 절수페달 연결 (DIY)

지난 포스팅에서는 하츠 절수 페달 박스 개봉하고 자가 셀프 설치 한 모습을 보여 드렸습니다. 2020/03/19 - [Review(리뷰)] - [박스 개봉 + 자가 설치] Haatz 하츠 절수 페달 (WB-FS04B) 셀프 설치 [박스개봉

jknara.tistory.com

2020/06/14 - [Review(리뷰)] - [박스개봉+자가설치] 코맥스 비디오폰 (COMMAX CAV-43U+DRC-4Y)

 

[박스개봉+자가설치] 코맥스 비디오폰 (COMMAX CAV-43U+DRC-4Y)

안녕하세요. ^^ 오늘은 현관 비디오폰을 주문해서 박스 개봉하고 자가 설치하는 내용으로 포스팅을 작성해 보려 합니다. 몇 주 전에 부모님 집 비디오폰에서 소리가 안 들리는 걸 발견하고는, 교

jknara.tistory.com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페이스북
트위터

최근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