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Home
  2. Travel (여행과 맛집)/충청남북도
  3. 충청남도 당진 여행 - 천주교 김대건 신부님 탄생지 "솔뫼성지"

충청남도 당진 여행 - 천주교 김대건 신부님 탄생지 "솔뫼성지"


안녕하세~요 ^^

이번 포스팅은 지난 포스팅에서 가본 등나무 꽃이 너~무나 아름다웠던 합도 초등학교에서 가까운 솔뫼 성지를 소개해 보려 합니다.

2020/05/16 - [Travel (여행과 맛집)] - 충청남도 당진 여행 - 등나무 꽃 핫플레이스 "합도 초등학교"

충청남도 당진 여행 - 등나무 꽃 핫플레이스 "합도 초등학교"

안녕하세요. ^^ 봄은 꽃의 계절인 것 같습니다. 주위에 꽃들이 활짝 핀 모습이 마음을 더욱 싱숭생숭하게 해주기도 하네요. 오늘은 봄에만 볼 수 있는 보라색 꽃 이 있는 곳을 소개해 볼까 합니다

jknara.tistory.com

 

이곳에 오시는 방법은 자가용 이용 시

 서해안고속도로 당진나들목→ 국도 32→ 합덕→ 솔뫼성지로 오시면 됩니다.

대중교통은 고속버스를 이용, 합덕터미널로 오셔서 도보로 20분, 택시를 이용하면 3분 거리(1.5Km)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솔뫼성지는 충남 서산의 해미읍성의 천주교 성지에 이어, 충청남도에서 가볼 수 있는 또 하나의 천주교 성지이기도 합니다.

저처럼 4월 말~5월 중순 사이에 이곳에 오신다면, 합도초등학교와 솔뫼성지는 꼭 보고 가시길 추천합니다.

 


몇 해 전만 해도 솔뫼성지를 봄에 오면 유채꽃밭이 가득했다고 들었는데.... 

제가 와본 2020년에는 없었습니다. 

IMG_5505.jpg
천주교 복합예술공간 조성 공사

유채꽃밭이 있던 자리에는 이렇게 천주교 복합예술공간 조성 공사가 진행 중에 있었어요.

사실.. 이 유채꽃밭을 보러 온 건데...ㅠㅠ

IMG_5506.jpg
프란치스코 교황님과 김대건 신부님 조형물

솔뫼성지 입구 옆에는 프란치스코 교황님과 김대건 신부님이 어린아이와 손잡고 웃는 모습의 조형물이 사람들의 시선을 잡고 있습니다. 두 분의 미소가 기분 좋게 해주는 것 같아요. ^^

IMG_5511.jpgIMG_5509.jpg
솔뫼성지 입구

솔뫼성지는 2014년 프란치스코 교황님이 다녀가신 곳이기도 하지만, 한국 최초의 사제 김대건 신부님이 태어난 곳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이곳의 소나무가 산을 이룰 만큼 많다 하여 솔뫼 라 하고, 천주교 성지이기에 솔뫼성지라고 합니다.

2021년이면 김대건 신부님이 태어난 지 200년이 되는 해라고 하니 이곳의 역사도 대단히 크다 생각됩니다.


IMG_5638.jpg
솔뫼성지

솔뫼성지 입구로 들어서면 소나무가 빼곡히 보이기 시작하고, 왼편에는 12 사도상이 보입니다.

저 멀리에는 예수님의 십자가도 보이네요.

IMG_5514.jpgIMG_5517.jpg
IMG_5518.jpgIMG_5519.jpg
12사도상 중 일부
IMG_5591-Pano.jpg
솔뫼 아레나

12 사도상은 원형의 솔뫼 아레나 공연장(야외 성당)을 뺑 둘리 위치하고 있습니다. 

성 김대건 안드레아 신부님과 동료 밀사들이 병오박해 때 새남터 모래사장에서 순교하신 것 기려 이곳을 아레나라고 명명하였다 하는데, 아레나 뜻이 모래 또는 모래사장을 의미한다고 하네요.


IMG_5520.jpgIMG_5522.jpgIMG_5528.jpg
십자고상 앞에서 바치는 기도

십자가 예수님 아래 십자가를 짊어지고 있는 모습과 기도하는 모습의 사람이 우리나라 사람의 모습입니다.

동서양이 합한 느낌의 조형물이었어요. 

이 조형물을 왼편으로 하고 우측으로 길을 따라가면 십자가의 길이 나옵니다.

IMG_5529.jpgIMG_5530.jpg
IMG_5533.jpg
십자가의 길

조형물의 모습이 고통스럽고 무거운 짐을 짊어진 모습이었습니다. 

제가 종교적 견해가 부족해서 그 의미를 다 알지는 못하지만, 고행의 예수를 형상화 한 브론즈 조형물에서...

왠지 모를 무게감과 알 수 없는 무게와 고통이 느껴지기도 했습니다.

IMG_5534.jpg
십자가길

산책하기 좋은 길로 양옆에는 소나무가 가득했어요..

길 옆에는 예수님의 조형물이 있었고.. 하나하나 보며 천천히 걸어 봤습니다.

IMG_5536.jpgIMG_5537.jpg
IMG_5561.jpgIMG_5562.jpg
십자가의 길에서

한 여인이 예수님을 그리워하고.. 또 슬퍼하는 모습이 마지막에 나오는데..

바닥에는 비둘기가 죽어 있고.. 기둥 위에는 예수님의 발이 절단되어 있는 모습이었어요..ㅠㅠ

무슨 의미인지는 모르나..  모든 고통을 다 겪고 가신 예수님에 슬픔이 전해졌습니다.

IMG_5566.jpg
십자가길에서

그런데...

여인이 슬퍼하는 조형물 뒤로 예수님의 모습이 보여요... 부활?? 환생?? 

언제나 우리의 마음속에 그분이 있다는 모습이 아닐지..


IMG_5547.jpgIMG_5550.jpg
IMG_5556.jpgIMG_5569.jpg
IMG_5570.jpgIMG_5572.jpg
소나무와 송진가루

십자가 길 왼편에는 소나무가 가득했는데요..  구불구불 자란 소나무들이 빼곡히 있어 장관을 이루었습니다.

안개 낀 날 새벽에 와서 보면 더 멋있을 것 같다는 생각도 해봤습니다.

제가 온날이 5월 초 봄이어서... 소나무마다 송진가루가 가득했는데요...

바람이 불기라도 하면 노란 가루가 사방으로 날려서....ㅡㅡ;

다행히 제가 온 날은 바람이 잔잔했어요.. ^^

IMG_5574.jpg
IMG_5575.jpg
IMG_5576.jpg
김대건신부상 과 기념비

김대건 신부님상 앞에 오니 소나무들과 어우러져 경건한 마음이 들기 시작했습니다.

김대건 신부님은 사후에 유네스코 세계인물에 선정되기도 하셨다고 하죠.

IMG_5584.jpg
솔뫼 성모상

김대건 신부님 동상 아래로 내려오면 생가가 복원되어 있고, 한편에는 성모상이 자리 잡고 있습니다.

성모상의 모습이 한복 차림이 어머니 모습이어서 인지한 모습이 저한테는 더 잘 전해져 왔습니다.


솔뫼성지를 산책해본 루트인데, 건물 안은 코로나 19로 인해 출입이 제한되어 있는 것 같아 들어가지 않았습니다.

출입구 쪽으로 다시 와서 건물 주변을 한 바퀴 둘러봤습니다.

IMG_5612.jpg
IMG_5613.jpg
IMG_5615.jpg
IMG_5617.jpg
프란치스코 교황 동상

프란치스코 교황님이 이곳 솔뫼성지에 온 것이 큰 축복으로 기억하고자 이렇게 성모 마리아 상 앞에 발자국 프린팅과 한편에는 당시 방문했을 때의 모습을 동상으로 만들어 모셔져 있었습니다.

IMG_5618.jpg
벽돌 조각상

건물 벽면에는 벽돌 들 사이로 이런 조각상이 있었습니다. 예수님의 모습이 보입니다.

IMG_5619.jpgIMG_5621.jpg
IMG_5623.jpgIMG_5626.jpg
IMG_5628.jpgIMG_5631.jpg
벽 조각상

건물 벽에 있는 조각상을 하나하나 보니.. 남편과 아내.. 그리고 아이의 모습이 공통적으로 보이는데..

제눈에는 이 조각상들이 행복해 보였어요..  우리 부부도 저렇게 어서 아이가 생겨서 행복해졌으면....


IMG_5634.jpgIMG_5635.jpg
버그내순례길 스탬프

성지순례길 스탬프가 출입구 앞에 있는데요.. 한국의 산타고니아 순례길이라고 말할 정도로 이 근방은 천주교 성지가 모여 있는가 봅니다. 

버그내 순례길은 솔뫼성지를 출발점으로 약 13Km 거리의 신리성지까지 가는 길인데,  합덕성당과 세계 관개시설물 유산으로 등재된 합덕제를 비롯한 합덕제 중수비, 원 시장·원시보 우물터, 무명 순교자의 묘를 경유한다고 해요.

그러고 보면.. 충청남도는 천주교 성지가 많은 곳 같아요..^^


IMG_5632.jpg
솔뫼성지 조각상

코로나 19로 김대건 신부님 기념관을 못 보고 온 것이 아쉽긴 했지만, 공원 산책하듯 솔뫼성지 안을 걸으니 조용하고 경건한 마음속의 스트레스도 잊게 되고 편안함도 찾고 좋았습니다.

천주교 신자라면 꼭 가볼만한 곳이기도 하지만, 저 같은 일반인에게도 부담 없이 역사적인 사실로도 가볼만한 곳이라 여겨집니다.

취미 사진가인 저는 유채꽃을 보러 갔다가 못 보고 대신 이곳 안을 둘러본 것이지만... 소나무들의 모습이 서산 해미읍성의 향토숲과는 또 다른 매력이 있었습니다.

언젠가 시간이 허락한다면... 버그내 순례길을 걸어보고 싶네요.. 신리성지도 가보고 싶고요...^^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페이스북
X(트위터)

ㄴrㄹr님의
글이 좋았다면 응원을 보내주세요!

최근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