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Home
  2. Review (리뷰와 생활정보)/셀프 설치 및 수리
  3. 화장실 안전 손잡이 구입부터 셀프 설치까지

화장실 안전 손잡이 구입부터 셀프 설치까지

안녕하세요. 취미 사진가 나라입니다.

최근에 본가 화장실에 안전 손잡이의 필요성이 느껴져서 구입하여 직접 셀프 설치를 해드렸는데요.

연세가 드시면서 팔, 다리에 힘이 빠지는 부모님을 생각하면, 말씀하시기 전에 미리 해드렸어야 하는데, 조금 늦게 설치해 드린 것 같아 죄송스러운 마음도 들게 되네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저처럼 노인이 거주하시거나 몸이 불편한 가족을 위해 셀프로 안전 손잡이를 구매부터 설치까지 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려 합니다. 

단, 드릴이 있어야 하는 점에서 누구나 할 수 있는 작업은 아니라는 점은 미리 명시해야겠네요.

안전 손잡이

안전 손잡이 구입 방법

우선 오프라인으로 보면 안전 손잡이라고 하는 핸드 레일은 철물점에서 구입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조금 큰 철물점을 방문하셔야 할 것 같아요. 저희 동네 철물점에는 없더군요.

그래서 저는 온라인으로 구입을 하였어요. 제가 구매한 곳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안전 손잡이 판매 페이지 바로가기>>

 

고급형 스텐 안전손잡이 32파이 600mm 장애인 노인 핸드레일 보조 욕조 화장실 계단 난간 - 안전용

쿠팡에서 고급형 스텐 안전손잡이 32파이 600mm 장애인 노인 핸드레일 보조 욕조 화장실 계단 난간 구매하고 더 많은 혜택을 받으세요! 지금 할인중인 다른 안전용품 제품도 바로 쿠팡에서 확인할

www.coupang.com

[참고*구매 시 체크할 점 : 손잡이 굵기와 길이, 그리고 재질*]

보통 25파이 굵기를 많이 사용하고, 재질은 스테인리스가 대중적인 것 같습니다. 길이는 필요에 따라 400mm ~ 800mm 정도가 보편적인 것 같고요.

아무래도 중국산이 값이 저렴한 편인데, 그렇다고 안전에 문제가 있는 건 아닌 것 같습니다.

고급형과 일반형 차이도 제품의 마감과 캡 디자인 차이 정도로 보입니다. 

안전 손잡이 살펴보기

저는 중국산으로 구입을 하였습니다. 굵기는 32파이짜리로 600mm  고급형으로요. 

내용물은 바와 소켓, 피스나사 정도입니다. 

 

보이지 않은 부분이지만, 나사를 결합하는 곳에는 4개의 점에 용접을 해둔 것으로 아주 튼튼하게 되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소켓 부분도 깔끔한 편인데 역시 재질은 스테인리스입니다. 플라스틱이 아닐까 했는데, 아니더군요..

안전 손잡이 셀프 설치하기

우선 핸드레일에 소켓 캡 부분을 먼저 넣고, 고정틀을 이렇게 나사로 먼저 조여 줍니다.

손으로 조이기보다는 도구를 이용해야겠죠. 렌치 또는 스패너로 조이시면 되는데, 너무 강하게 하면 안 될 것 같습니다. 적당히...^^

캡을 덮으면 이렇게 되는 거죠..

그러면 설치를 시작해 봅니다.

우선 벽을 뚫어야 합니다. 고속 드릴과 시멘트 비트를 준비해서 벽을 소켓의 구멍에 맞게 뚫어야 하는데요.

이 작업이 조금 어렵습니다. 저의 경우는 공구는 다 있는데, 시멘트 비트 굵기가 얇아서.... ^^;

소켓 구멍을 통해 위치를 사인펜으로 표시를 하고, 그 위에 혹시 모를 화장실 타일 깨짐을 우려하여 투명 박스 테이프를 붙인 후, 드릴과 시멘트 비트를 이용해 구멍을 뚫었습니다. 그리고 이 구멍 안으로 칼블럭을 넣을 수 있다면 넣어주세요.

이제 구멍에 맞게 위치를 다시 잡고 나사를 넣어 조이면 고정이 됩니다.

저는 이렇게 변기 옆 벽면에 설치를 했습니다.

설치할 때 사용자와 조율해서 위치를 선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글을 마치며...

이 작업에서 가장 어려웠던 건.. 벽을 뚫는 일이었습니다. 고속드릴의 소리가 무섭게 크기도 했고, 소켓에 맞게 구멍을 3개나 뚫어야 하는 일도 쉽지 않았습니다.

국내 생산으로 만약에 이러한 제품을 만든다면, 나사를 벽에 뚫을 때 유격이 조금 있어도 되게끔 해서 만들어줬으면 좋겠단 생각이 들었거든요. 그래야 구멍이 조금 틀어져도 봉을 고정시킬 수 있을 테니까요.

위에 3개, 아래 3개 총 6개의 구멍을 뚫고, 나사로 조이고... 설치하는데 처음에는 20분이나 걸렸었는데..

4개째부터는... 요령이 생겨서.. 5분이면 뚝딱 되긴 했습니다.

안전손잡이가 흡착식으로 된 것도 보였는데, 사용평등을 살펴보니 한 달 정도 지나면 흡착력이 약해 떨어지는가 보더군요.

아무래도 안전을 위한 것이니 만큼 이렇게 벽에 고정하는 방식이 가장 좋을 것 같습니다.

제가 구입한 3.2파이 굵기는 남자 성인 손에 감길 정도이고 묵직하고 보다 안전한 시각적 효과도 있어서... 저는 3.2파이를 추천합니다. (여성분이 주 사용이라면 2.5 파이면 충분할 것 같아요.)

아이가 있는 집에 선.. 아이들이 여기에 매달리는 경우가 있을 수 있는데요.. 체중이 실리게 되면 아무래도 설치된 부분에 무리가 가니.. 주의를 해주시면 좋을 것 같네요..

저는 공구가 마침 있어서 이렇게 셀프로 했지만, 설치가 어렵게 느껴지시는 분들은 전문가 분의 도움을 받아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연세가 있으신 노인이 거주하신 집에는 화장실 출입문과 변기 주변만이라도 설치하시길 권해드립니다.

집안에서 가장 많이 넘어져 다치는 장소가 화장실이라고 하니 말이죠.


※ 내 돈 내 산으로 직접 구매하여 설치 사용 후 작성한 솔직 후기입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구매하시는 제품 가격에는 영향이 없으며, 블로그 운영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페이스북
X(트위터)

최근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