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Home
  2. Travel (여행과 맛집)/전라남북도
  3. 전남 강진 여행 - 호남 3대 정원 "백운동 원림"

전남 강진 여행 - 호남 3대 정원 "백운동 원림"

안녕하세요. 취미 사진가 나라입니다.

지난 강진여행으로 월출산 차밭 '강진다원'을 소개해 드렸었는데요. 아주 가까이에 강진군 역사와 문화 자연 유적지인 "백운동 원림"이 있습니다. 

이곳을 처음 듣는 분들도 많으실 것 같은데요. 담양 소쇄원, 완도 보길도의 세연정과 더불어 호남 3대 정원으로 일컫는 장소이기도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백운동 원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백운동 원림에 대해...

백운동이란? '월출산'에서 흘러내린 물이 다시 안개가 되어 구름으로 올라가는 마을을 뜻합니다.

원림이란? 집에 딸린 숲을 말합니다. 

백운동 원림은 이담로가 17세기에 조성한 별서 정원으로 월출산을 배경으로 한국 전통 원림의 원형이 그대로 보존되어 있는 곳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 백운동 원림은 다산 정약용과도 인연이 깊은데, 제자들과 월출산 산행 후 내려오는 길에 하룻밤을 머물었기도 했고, 이 아름다운 풍경을 잊지 못해 초의선사에게 '백운동도'를 그리게 하였으며, 12가지 풍경을 제자들과 함께 시로 지어 백운첩을 만들기도 하였습니다. 

이곳은 조선시대 선비들이 문화를 교류하며 풍류를 즐기던 장소였으며, 정약용, 이시헌 등이 이곳에서 차를 즐겨온 기록이 남아 있어, 우리나라 차 문화가 남아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백운동 원림 둘러보기

백운동 원림은 월출산 다원인 강진다원 바로 옆에 있는데요. 외부에서는 보이지 않습니다.

약 400미터를 산책하듯 도보로 이동해야 합니다.

백운동 원림으로 가는 진입로가 2곳이 있다고 하는데요.. 저는 강진다원을 이렇게 보고 곧바로 백운동 원림으로 갔습니다.

숲이 우거진 산책길은 평온하고 조용했어요. 대나무들이 시원스럽게 맞이 하여 주었고요..

걷다 보니 이담로 부부의 묘가 나왔습니다. 백운동 원림을 짓고 은거의 삶을 지냈다고 하는데, 묘 바로 앞이 백운동 정원이 보입니다.

왼편으로는 대나무 숲이 나오는데요. tvN 드라마 환혼 촬영지로 사용되었던 장소이기도 합니다.

제법 굵직한 대나무들이 빼곡하게 있어서 위압감마저 들기도 합니다.

이 길을 따라 내려가다 보면 밝은 대낮인데도 어두운 느낌이 듭니다.

대나무가 하늘을 뒤덮어 버렸기 때문입니다.

바람이 살랑 불면 대나무 잎들이 부딪치는 소리가 시원스럽게 들리기도 합니다. 여름에는 정말 시원할 것 같은 분위기~

정원에 들어서면 정돈된 건물들과 군데군데 식재해둔 나무들이 인상 깊게 보였습니다.

연못이 한국의 정원을 연상시키게 하는데요.. 뭐랄까 소박하면서도... 소쇄원에서 본 듯한 분위기??

이곳에 앉아 잠시 차담을 나누며 정원 경치를 보면 조용하면서도 심신의 피로가 싹 풀릴 것 같습니다.

책을 봐도 술술 읽힐 것 같고요..^^

연못에는 재미있게도 개구리 모양의 돌이 작은 바위 위에 올라가 있어서 시선을 끌었습니다.

단풍이 물들 무렵이나... 봄에 꽃이 피기 시작하는 시기에 오면 정말 화려 하다고 하는데요..

특히 일교차가 있는 날 이른 아침에 와보면 분위기가 너~무나 신선하고 아름답다고 합니다.


담장 밖 언덕에 있는 정선대에 오르면 백운동 원림을 한눈에 내려다볼 수 있다고 하고, 백운동 별서 아랫 길로 더 내려가 보면 계곡과 함께 이담로가 바위에 음각으로 백운동이라 새긴 글씨도 볼 수 있다 합니다. 저는 시간 관계상 들러 보지 못했는데... 지금 생각해보니 많이 아쉽네요.


초의 선사가 그린 백운동도

백운첩에 실린 백운동 12경을 그린 백운동도는 다산 정약용이 초의 선사에게 이곳을 그리게 하여 완성된 것인데요.

1번부터 12번까지... 이곳의 아름다움을 잘 묘사한 작품입니다.

  1. 월출산 옥판봉
  2. 산다경
  3. 백매오
  4. 홍목포
  5. 유상곡수
  6. 창하벽
  7. 정유강
  8. 모란체
  9. 취미선
  10. 풍단
  11. 정선대
  12. 운당원

아래 페이지를 통해 VR로 백운동 원림을 살펴보면서 백운동도와 비교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3D Scene: aksGallery

백운동 원림 위치


※ 이 포스팅은 강진군, 코레일 관광개발 지원을 받아 사진 전문 출사단으로 참여하여 작성하였음을 밝힙니다.

전남 강진 여행 - 오설록 월출산 차밭 "강진 다원"

 

전남 강진 여행 - 오설록 월출산 차밭 "강진 다원"

안녕하세요. 취미 사진가 나라입니다. 큰 단위의 녹차밭이 우리나라 남부지방에 몇 군데 있는데요. 가장 유명한 곳이 아무래도 관광지인 제주 오설록일 테고, 그다음이 강진 다원이 아닐까 합니

jknara.tistory.com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페이스북
트위터

최근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