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Home
  2. Review (리뷰와 생활정보)/기타 생활정보 팁
  3. 절세 꿀팁 - 자동차세 연납 할인에 추가 할인까지 받기

절세 꿀팁 - 자동차세 연납 할인에 추가 할인까지 받기

· 댓글개 · 취미 사진가 나라

안녕하세요. 취미 사진가 나라입니다.

매년 1월이면 자동차세 납부 고지서가 날라 오는데요.

차주의 생활 여건에 따라 분기별로 내시는 분도 있을 테고, 저처럼 연납을 하시는 분들도 계실 것입니다.

세금이라는 건 내면서도 기분이 좋아야 하는데, 한 번에 많은 금액을 낸다는 생각에 분기별로 내시는 분들도 있으실 것 입다.

하지만 우리나라 자동차세 연납은 약 10% 할인을 해주기 때문에, 은행 금리 생각해 보더라도 훨씬 득이 많습니다.

그래서 세테크로 자동차세 연납을 하시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오늘 저는 이 자동차세 연납 할인 외에 세테크로 좀 더 할인받는 방법을 알려드리려 합니다. ^^



자동차세 산정 기준

승용차의 세율은 비영업용 기준으로 1000cc 이하는 cc당 80원, 1001cc~1600cc 이하는 cc당 140원, 1600cc 초과는 cc당 200원의 세금이 측정됩니다. 여기에 자동차세의 30%인 지방교육세를 더하면 실제 납부해야 할 자동차세 총액이 되는 것이죠.

예를 들면, 1999cc인 현대차 LF소나타 가솔린의 경우  cc당 세율 200원으로 계산하면 399,800원의 자동차세에 30% 지방교육세 119,940원 을 더하면 519,740원이라는 자동차세 총액이 나옵니다.

참고로, 여객자동차나 화물차 같은 영업용 차의 경우는 세율이 좀 더 세분화되어 있고, 승용차보다 저렴합니다.

그리고 연료가 가솔린이냐 디젤이냐의 구별이 없지만, 연식이 오래될수록 세금 감면이 있습니다.

신차에서부터 2년까지는 자동차세를 100% 적용하여 감면이 없지만, 3년 차부터는 5%씩 감면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5년 된 현대 LF소나타의 경우 519,740원 의 15%인 77,961원을 차감한 441,779원이 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차령에 따라 감면이 되지만, 12년 이상부터는 50%까지만 감면이 됩니다. 

자동차세 납부 할인

자동차세 연납 제도는 매년 1월 16일~31일 (지자체마다 마감일이 다름)까지 납부하면 자동차세액을 할인해주는 것인데요.

연납신청기간과 할인율은 1월에 납부하면 9.15%, 3월에 납부하면 7.5%, 6월 5%, 9월 2.5% 이 됩니다.

이러한 연납제도는 2020년까진 1월 납부 시 10% 할인이 되었는데, 지금은 9.15% 할인이 되고 있으며, 앞으로 그 할인율이 줄어들 것이라고 합니다. ㅠㅠ

[팁* 자동차세는 1월에 연납하는 것이 가장 큰 할인입니다. (9.15%)  *]

자동차세 연납 할인받고 추가로 더 할인받기 (세테크)

자동차세를 아직도 은행에 가서 내시고 계셨나요?

이젠 인터넷이나 스마트폰으로 납부해보세요. 그리고 이 팁을 이용하여 추가 할인도 받으시고요.

인터넷이나 스마트폰으로 납부가 가능합니다. 

서울의 경우 PC로는 etax, 스마트폰 앱인 stax를 통해 납부가 가능한데요. 

결제 방법에 SSG페이가 있습니다. 

SSG페이는 신세계 상품권을 페이 머니로 충전할 수가 있는데요.

SK텔레콤을 이용하시는 분들이라면 이마트나, 이마트 트레이더스 상품권 샵에서 T멤버십 확인 후 할인된 가격으로 상품권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일 1회에 한하여 10만 원 상품권을 3%~7% (등급마다 상이) 할인된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습니다.

그밖에 당근 마켓이나 중고거래 사이트 등을 통해서 5~10% 할인된 가격으로 상품권을 구입할 수도 있습니다. 

최근엔 온라인 마켓에서 2% 정도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하는 곳도 있습니다.

상품권을 SSG Pay로 변환 충전하여 etax나 스마트폰 앱 stax를 통해 납부하시면 자동차세 연납 9.15%+@ 할인을 받을 실 수 있게 됩니다.

일전에 상품권을 SSG페이로 변환하여 생활비 절약 포스팅을 올린 적이 있습니다. 아래 내용을 참고하시면 변환 방법을 쉽게 아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T멤버십으로 생활비 절약 꿀팁 (아파트 관리비 절약)

 

T맴버십으로 생활비 절약 꿀팁 (아파트 관리비 절약)

안녕하세요. 취미 사진가 나라입니다. 얼마 전 포스팅으로 SKT 이용자분들의 혜택이라 할 수 있는 T멤버십에 대해 이야기하였었는데요. 오늘은 T멤버십 혜택 중 이건 놓치지 말아야 하는 꿀팁 하

jknara.tistory.com

이렇게 SSG페이 머니 충전을 상품권으로 한 후에 etax나 스마트폰 앱 stax에서 SSG페이 머니를 마일리지로 변환하여 납부하시면 됩니다.

STAX 마일리지 자동차세 납입 방법

마일리지를 클릭합니다.

나의 마일리지 관리에서 SSG머니 가져오기를 선택하여서, 10원 단위로 SSG페이를 마일리지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납부할 세금만큼만 전환하면 되겠죠?? 

세금 납부를 통해서 타인납부나 회원납부를 하면 되는데요.

참고로 자동차세는 타인의 것을 납부할 수 있습니다. ^^

자신이 납부할 정보를 통해 납부할 금액이 나오면, 납부 금액을 선택할 때 맨 위에 있는 마일리지로 납부할 수 있습니다.

[참고*납부할 세금이 2건 이상이면 마일리지 납부 창이 나오지 않습니다. 개별 납부하여야 마일리지가 보입니다.*]


똑똑하게 세테크 팁 하나를 알려드렸는데요. 연초부터 자동차세 일시 연납을 하게 되어 부담이 될 수 있는데, 이렇게 조금이라도 절약하게 되면 조금은 살림이 보탬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우리나라는 자동차세를 cc별로 내고 있어서, 고가의 외제차와 형평성이 없다는 지적이 많이 나오고 있는데요.

자동차세를 도로 사용 이용금, 배기량에 따른 대기오염 규제 성격으로 볼 수도 있지만, 재산세 개념으로 보면 분명 형평성에 어긋난 것은 사실인 것 같습니다.

이러한 지적과 국민 눈높이에 맞게 자동차 세제도 변경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SNS 공유하기
최근글NEW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