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Home
  2. Review (리뷰와 생활정보)/기타 생활정보 팁
  3. 내가 결제하지도 않은 카드 해외승인 대처법

내가 결제하지도 않은 카드 해외승인 대처법

안녕하세요. 취미 사진가 나라입니다.

지금 두근두근 떨리는 마음을 가라앉히고, 이렇게 포스팅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아침에 일어나 보니, 문자가 6통이나 와 있더라고요.

스마트폰을 켜보니, 해외 승인으로 돈이 각각 $100씩 결제가 되었다는 문자들이었어요.

처음에는 피싱문자 인가??

한참을 드려다 봤습니다. 잠에서 깨자마자 보는 것이니.. 아직 꿈인가??? 하는 생각도 들었고요..

하지만.. 점점 또렷해지는 시야와 정신이... 이거 카드 사고 난 거라는 걸 깨닫고... 심장이 마구 쿵쾅쿵쾅~

어찌해야 할 바를 모르겠더라고요. 

새벽 3시 49분부터 4시 12분까지 $100 씩 총 4건이 카드 해외 승인이 나 있었고, 04시 52분에 소액에 대한 또 한 번의 카드 해외 승인은 무슨 이유에서인지 취소가 되었습니다.

$100씩 4건 승인된 건 모두 미국 아마존이었고, 승인 취소로 결제가 안된 건 아마존과 관련 있는 사이트 같습니다.

"정신만 똑바로 차리면 호랑이 굴에서도 살아나갈 수 있다."라고 하죠.

그럼 제가 어떻게 이 문제를 대처했는지...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카드 해외 승인 사고 대처법

1. 절대 당황하지 말아야 한다.

절대 당황하지 말아야 합니다. 우선 카드 승인은 돈이 빠져나간 것이 아니기 때문이에요.

신용카드는 구매자가 판매자에게 돈을 지불하는 것이 아닌 신용을 지불한 것이라 보면 됩니다. 그리고 그 신용을 카드사에서 받아, 한 달 뒤에 대신 지불해주는 형식이죠. 구매자는 카드사에 카드 결제일에 맞춰 해당 금액을 넣어주면 되는 거니까요.

즉, 신용 카드 결제하였다고 하여서, 제 통장이나 현금이 바로 빠져나간 것은 아닙니다.

2. 카드 문자 확인 시 절대 링크를 누르지 말아야 한다.

요즈음 피싱 방법이 다양해서 보이스 피싱 외에 스미싱도 존재합니다.

문자에 있는 웹 주소를 클릭하는 순간, 소액결제 등을 통해 돈이 빠져나갈 수 있고, 본인의 스마트폰에 악성코드가 심어져서 개인정보가 빠져나갈 수도 있습니다.

절대 문자의 링크를 함부로 누르면 안 됩니다.

3. 카드 분실 신고 먼저 해야 한다.

저도 겪어보니 이런 경우 어디에 이야기해야 하는지 막막하더라고요..

카드 분실도 아닌데 카드 분실로 신고해야 하나?? 하는 생각도 들었어요.

하지만 아닙니다. 

카드 분실신고 전화 통해서, 카드 보이스 피싱 및 금융거래사고 신고를 하면 됩니다.

카드 분실신고 전화번호는 카드 뒷면 하단에 대다수 적혀 있습니다.

신한카드의 경우 1544-7200입니다.

ARS로 확인하는 과정이 있는데요.. 당황하지 마시고 천천히 숨 고르기 하며 진행하세요.

상담사가 전화를 받으면, 자초 지경을 짧게 이야기해드리면, 바로 확인하고 조치를 취해주십니다.

4. 해외 결제 승인된 사이트를 확인하자.

카드 분실신고로 해외 승인에 대한 청구 보류를 신청해 놓았다면, 이제는 자신의 카드가 어디에서 어떻게 빠져나간 건지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저의 경우 미국 아마존 사이트에서 승인이 된 것으로 나오는데요..

아마존 거래하면서 등록된 카드가 존재하였고, 그 카드로 결제된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카드 등록을 삭제하고, 아마존 사이트 비밀번호도 변경하였습니다.

보안도 강화해서 첫 로그인 시 인증 코드를 넣게끔 해두었어요.

참고로, 총 5개의 기기에서 제 아마존 계정에 로그인되어 있다고 나왔는데요..

저는 스마트폰과 개인 PC 외엔 접속을 안 하는데....ㅡㅡ;  모두 로그아웃도 해주었습니다.

해외 승인 사고에 대한 카드사 처리 과정

카드사 처리과정에 대한 것은 분실사고신고 접수하는 과정에서 얻은 정보입니다.

1. 청구 보류 이의 신청 제기

카드사에서는 카드 고객 보호를 위해 카드 승인을 한 곳에 청구 보류 이의 신청을 한다고 합니다.

이에 대한 모든 서류 절차 등은 카드사에서 진행하기 때문에 카드 고객은 카드 해외 승인 사고 신고 외에 할 것이 없습니다.

2. 처리기한

이의 신청을 한 것을 해당 해외 카드 승인 업체에서 검토하는 과정이 있으며, 그 기한이 45일 ~ 125일 정도 소요된다고 합니다.

이의 신청 확인을 위한 조사를 하면서 연락이 올 수 있다고 하네요.

3. 카드 해외 결제 영구 정지

카드 사고 신고 접수가 됨과 동시에 해외 승인이 영구 정지가 됩니다. 

추후에 고객 요청에 의해 풀 수 있다고는 하는데, 새 카드로 재발급받아 푸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4. 해외 승인 취소 여부 결과 안내

이의 신청 청구 보류에서 해외 승인 취소 여부에 대해 그 결과가 나오면, 카드사에서 문자나 유선으로 별도 연락을 준다고 합니다.


 

저는 국제 발신 해외 승인 문자를 확인하고 오전 8시에 신고 접수를 하였습니다.

그리고 1시간이 지난 9시에 아마존 사이트를 통해서 승인 취소가 되어 있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주문번호를 통해 무엇을 거래한 것인지는 확인이 안 되더군요.

한건도 아니고 여러 건에 동시에 해외 승인으로 결제가 되어 있어서... 얼마나 놀랬는지...ㅎㅎ

이제 조금 안심이 됩니다.

사전에 이런 정보를 인지하고 있다면, 상황 대처에 당황하지 않았을 것 같아요.

이 포스팅이,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팁* 해외 직구 사이트에 카드정보를 저장하지 않고 사용하시면, 카드 해외 승인 피해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나는 그런거 안당해!" 했다가 당할 뻔한 보이스피싱 경험(실제상황)

 

"나는 그런거 안당해!" 했다가 당할 뻔한 보이스피싱 경험(실제상황)

안녕하세요. 취미 사진가 나라입니다. 오늘 오전에 겪었던 일이었는데.. 지금 시간이 생겨서 블로그 포스팅으로 적어 보려 합니다. 바로 "보이스 피싱" 이야기인데요. 여러 매스컴을 통해서, 그

jknara.tistory.com

스미싱 문자 피해 예방 대처법 (가상화폐 거래소 스미싱)

 

스미싱 문자 피해 예방 대처법 (가상화폐 거래소 스미싱)

안녕하세요. 취미 사진가 나라입니다. 얼마 전에 제게 문자 한 통이 왔습니다. 저는 보는 순간 피식하고 웃고 넘겼다가... 심각성이 들어서 주위에 알린 내용이기도 한데요. 바로 문자 피싱.. 즉

jknara.tistory.com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페이스북
트위터

최근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