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취미 사진가 나라의 블로그

  1. Home
  2. Review (리뷰와 생활정보)/티스토리 블로그
  3. 티스토리 네이버 색인 문제 해결 (네이버 고객센터 답변 공개)

티스토리 네이버 색인 문제 해결 (네이버 고객센터 답변 공개)

· 댓글개 · 취미 사진가 나라

안녕하세요. 취미 사진가 나라입니다.

제 블로그에서 한동안 네이버 검색 유입이 없었는데... 유사문서를 찾아 삭제 후 네이버에 색인이 생기고 네이버 검색 방문 유입도 생겼었습니다.

일전에 관련 포스팅도 올렸었습니다.

2020.03.29 - 티스토리 네이버 노출 안되던 문제 해결(색인 0, 저품질 탈출 리뷰)

 

티스토리 네이버 노출 안되던 문제 해결(색인0, 저품질 탈출 리뷰)

티스토리를 개설한 지 10개월째. 그동안 네이버 검색으로 블로그가 검색되지 않아 포기 상태였었습니다. 하지만, 2월 24일부터 한번 네이버 검색에 나오게 하려고 이것저것 해봤는데요.. 많은 티

jknara.tistory.com

하지만... 무슨 이유에서인지 금년 초부터 색인이 하나 둘 사라지기 시작했고... 급기야 3월경에는 절반 이상의 색인이 사라지는 사태가 벌어졌습니다. 당연히 네이버 검색 방문 유입은 점점 줄어 0 이 되었고요..ㅠㅠ

결국 블로그 시작하면서 네이버 검색 문제로 오랜 사투(?) 끝에... 두 손 두 발 다 들었게 되어 버렸지요...

원인이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의심스러운 것들을 하나하나 점검하고 수정했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제가 해본 것을 리뷰해 보고자 합니다.


 블로그 게시글수가 300이 훌쩍 넘는데도.. 네이버에서는 색인을 300 미만으로 해오고 있었습니다.

수집 요청도 매일 해봤지만.. 수집 성공만 될 뿐 색인 형성은 잘 되지 않았습니다. 

편법으로 모바일 주소로 수집 요청을 해서 색인화 시켜 온 것이기도 합니다.

그러다.. 지난 3월 3일부터 색인이 급락해버렸습니다. 편법으로 해오던 모바일주소 수집 요청을 해도 소용이 없었어요.

사이트맵의 경우 이제는 티스토리에서 자체적으로 생성되기 때문에 다시 재등록할 필요성은 못 느꼈고..

사이트맵도 열어보니 정상적으로 나오고 있었습니다. 

결국...

이래저래 안되어서... 최후의 수단을 앞당겨 보기로 했습니다.

네이버 서드 어드바이저의 웹마스터 도구에서 블로그 주소를 삭제했습니다. 즉, 초기화를 한 것이죠..

웹마스터 도구에 재등록을 했고... 네이버 로봇이 블로그 정보를 수집하기까지 4일 정도가 소요되었습니다.

하지만 수집은 되어도 색인이 되지 않는 현상은 지속되었고.. 색인 생성수는 지속적으로 감소하였습니다.

지난번처럼 원본반영을 요청할 문서도 없어서.... 이유를 몰라.. 고객센터에 문의해보기를 해보았습니다.

그런데.. 네이버는 고객센터 문의가 없죠.. 아니 숨겨져 있습니다..

티스토리 카카오가 얼마나 친절한지를 새삼 느끼게 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네이버 웹마스터 담당자에게 문의하려면 글을 작성할 수 있는 페이지를 찾아야 합니다.

경로 주소는 위 이미지의 빨간색 칸을 참조하시면 되겠습니다.

[팁*웹마스터 도구 오류 문의 경로 : 웹마스터 도구> 오류 해결하기> 사이트맵 제출하기 문제 해결>'오류가 발생하여 새로고침 해주세요' 문구 노출*]

요청 URL에는 본인의 블로그 주소를 작성하시고..

오류 발생 메뉴는 리포트-사이트 최적화로 적었습니다.

내용은 위 상황을 적어서 보냈는데요..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담당자의 회신을 보면.. 점검항목을 3개를 주었습니다.

1,2번은 저에겐 해당이 안되었고.. 3번이 의심스러운 것이 있긴 하였습니다. 바로.. 쿠팡 파트너스...

인터넷에 검색만 해도 쿠팡 파트너스로 블로그 저품질 걸렸다는 이야기가 많은 편이죠.

저에게도 약 20개의 포스팅에 쿠팡 파트너스가 링크로 걸려 있었기도 합니다.

하지만 다음, 구글 색인은 이상이 없는데.. 왜 네이버만....????   

결국.. 블로그에서 쿠팡 파트너스를 대다수 삭제하였습니다. 

일부 포스팅은 서브 블로그를 하나 만들어 링크 타고 가서 서브 블로그에서 클릭으로 쿠팡 페이지로 가게끔 하였고요..

하지만.. 일주일이 되어도.. 나아지는 건 보이지 않았어요.. 


그런데 어느 날 웹마스터 도구에서 리포트-사이트 최적화 페이지를 살펴보니.....

이렇게 X 표시가 수두룩 나옵니다. 

웹페이지 최적화를 통해 직접 실시간으로 확인을 해보면...

여기서는 이상이 없고요.

이쯤에서... 이건 제 문제가 아닌 네이버 문제가 확실하다 싶어서...

다시 위 웹마스터 도구 담당자에게 화면 캡처 파일과 함께 네이버에서의 오류가 아닌지 재확인 요청을 하였습니다.

평소 글을 보내면.. 당일에 회신이 왔는데.. 이번의 경우는 3일이나 뒤에 회신 메일이 왔습니다.

평소의 고객센터 답변과는 조금 다른 회신이었습니다.

내용을 간략히 요약하면,

제 블로그가 정상 검색된다는 내용과 함께.. 서치 어드바이저를 통한 인위적 수집 요청보다 네이버 검색로봇이 자연스럽게 수집하는 것이 더 좋다는 설명이었습니다..

그리고.. 제일 하단에는... 뜻밖에도...

제보해주신 내용은 내부적으로 검토 후 보완하겠습니다.

그동안 사용자인 제가 몰라서.. 혹은 잘못해서 그런 것이 다라는 뉘앙스 대신 자신들이 검토 보완하겠다는 답변을 해왔습니다.

그리고 그날 색인 검사를 해보니..

별다른 수집 요청을 한 것이 없음에도, 당일 작성한 글이 바로 색인이 되어 있었습니다.

전체 글이 전부 색인된 것은 아니지만... rss에 등록되어 있는 50개의 글이 전부 색인이 되어 있었습니다.

색인 생성 수도 이렇게 급상승하였고요.

리포트에 있던 X 도 사라졌습니다.

색인이 되었다고 방문 유입이 바로 늘어나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이제 방문 유입이 조금씩 생길 것입니다.

지난 3월 3일에 네이버 색인이 금감 하고... 약 한 달이라는 시간이 지나서야 다시 회복되는 것이니만큼... 포스팅 하나하나에도 신경 써야 할 것 같아요. 


한 달간 색인을 위해 해온 것들 요약

  •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에서 rss, 사이트맵 재등록
  •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에서 블로그를 삭제 후 재등록
  • 쿠팡 파트너스 등록 삭제
  • 티스토리 rss 전체 검색을 부분 검색으로 변경 게시글수를 50개로 지정 
  • 네이버 고객센터를 통한 색인 문의
  •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 리포트 X 표시들 화면 캡처하여 다시 네이버 고객센터(웹마스터 도구 담당자)에 문의

결론

  • 이상 증상이 있을 때 최대한 증거자료 확보 후 고객센터 문의 (웹마스터 담당자) 
  • 쿠팡 파트너스 문제였는지는 명확하지 않으나 가급적 등록을 하지 말자.
  •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를 통한 인위적 웹 수집 요청을 자제하고,  네이버 검색로봇이 잘 검색할 수 있게 콘텐츠 질을 높여 포스팅 확산에 주력하자. 
  • 지루하게 긴 시간이 답이다. 결국 알아서 색인 등록한다. 네이버 검색에 신경 쓰지 말자.
  • 네이버 색인에 신경 쓸 시간에 구글, 다음 검색 유입에 신경 쓰자.

 

 

SNS 공유하기
최근글NEW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