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Home
  2. Review (리뷰와 생활정보)/기타 생활정보 팁
  3. 해외 여행의 필수품이 되어버린 eSIM을 알아보자.

해외 여행의 필수품이 되어버린 eSIM을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취미 사진가 나라입니다.
아이폰이나 최신 갤럭시폰에는 eSIM이 들어가 있다고 하죠. 과거 USIM칩만 알고 있단 저에겐 조금 생소한 개념이기도 한데요.
최근 해외여행의 필수품으로 eSIM을 이용해 통신사의 해외 로밍 대신 저렴하게 데이터값을 아껴 사용하는 사람들이 늘어났다고 하네요.
제 직장 동료도 이번 여름휴가 때 짧게 일본 여행을 다녀왔는데 eSIM을 이용해서 데이터가격을 절약할 수 있었다며 저에게 해외여행 팁으로 알려주더라고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eSIM이란 과연 무엇이고 어떤 장점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eSIM이란? 

eSIM은 embedded SIM의 약자로, 물리적인 SIM(USIM)을 사용하지 않고도 이동통신사의 셀룰러 요금제를 활성화할 수 있는 업계 표준 디지털 SIM을 말합니다.
쉽게 이야기하면 SIM이 스마트폰에 내장되어 있어 SIM카드를 교체하지 않고도 데이터 패키지를 스마트폰으로 다운로드 및 변경할 수 있습니다.
esim을 사용하면 기기를 쉽게 바꿀 수 있고, 해외여행 시 로밍 요금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esim은 현재 아이폰, 갤럭시, 아이패드 등 일부 기기에서만 지원되지만, 앞으로 점점 더 많은 기기에서 사용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eSIM 장점은?

1. 장치 내 공간 절약

eSIM은 기존 SIM 카드 슬롯이 필요 없기 때문에 기기 내부 공간 활용이 효율적입니다. 이로써 더 큰 배터리 용량이나 기타 기능을 향상할 수 있고, 기기 경량화도 가능합니다.

2. 편의성과 유연성

eSIM은 물리적인 카드를 교체하거나 신규 SIM 카드를 구매할 필요 없이 곧바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여러 통신사의 네트워크를 유연하게 전환하거나 해외여행 시 현지 통신사의 네트워크를 빠르게 사용할 수 있어 편리성이 높은 장점이 있습니다.

3. 메인 전화번호유지, 데이터만 전환 가능

최신 스마트폰 대부분 물리적 SIM(USIM) + eSIM의 듀얼 SIM으로 출시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eSIM을 사용하게 되면 동일한 디바이스에서 메인 회선의 전화번호를 계속 사용할 수 있습니다. (로밍 요금이 부과될 수 있음).
데이터만 eSIM을 이용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외국 여행, 휴가 또는 작업용으로 이상적입니다. 
eSIM을 사용하면 해당 지역의 데이터 요금제로 빠르게 전환하고 공항에 착륙하는 순간 인터넷에 연결할 수 있습니다.

eSIM 단점은?

1. 기기변경의 불편함

기기를 바꾸고 싶을 때 통신사에 방문해서 eSIM을 이동하는 절차 또는 통신사의 허가가 필요합니다. 물리적 SIM인 경우 SIM카드만 빼서 다른 기기에 꼽으면 바로 사용이 가능했던 것을 생각하면 이는 불편한 단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2. 발급비용과 명의가 다른 SIM 사용 못함

eSIM 발급 비용이 부과되거나 명의가 다른 SIM을 사용할 시 회선이 정지될 수 있습니다. 

3. 기타 단점들

  • 휴대폰을 자주 바꾸거나 기기를 여러 개 사용하는 경우 오히려 eSIM 때문에 생기는 추가적인 인증 과정이 불편.
  • 배터리 방전이나 고장 등의 이유로 임시 휴대폰이 필요할 경우 신속한 사용이 어려움.
  • eSIM 수수료로 인해 기기변경이 부담됨.
  • SIM 락이 걸린 경우 통신사가 풀어주지 않으면 락을 풀 방법이 없음.

eSIM을 사용해야 하는 이유

  • eSIM은 다운로드하기 쉽고 디바이스에서 쉽게 삭제할 수 있습니다.
  • eSIM은 저렴하고 선불 방식이므로, 구매하는 요금제에 대해서만 비용이 부과됩니다.
  • 휴대폰에 여러 eSIM이 있으면 더욱 편리하게 전환할 수 있습니다.
  • 지역 또는 글로벌 데이터 요금제를 사용하면 필요한 총 eSIM 수를 줄일 수 있습니다.
  • 여러 물리적 SIM 카드를 관리할 필요가 없습니다.
  • 자국 전화번호를 유지하면서 로컬 데이터 액세스를 위해 회선을 전환할 수 있습니다.

eSIM 사용 방법과 활용

1. 기기 호환성 확인

모든 스마트폰이나 기기가 eSIM을 지원하지는 않습니다. 기기의 제조사나 통신사에서 호환성을 확인한 후에 사용해야 합니다.

삼성 갤럭시 S 시리즈
- 갤럭시 S23, 갤럭시 S23+, 갤럭시 S23 Ultra 이후 모델
갤럭시 Z 시리즈
- 갤럭시 Z 폴드4, 갤럭시 Z 플립4 및 이후 모델
갤럭시 탭 S 시리즈
- 갤럭시 탭 S9, 갤럭시 탭 S9+, 갤럭시 탭 S9 Ultra 및 이후 모델
기타 - 갤럭시 퀀텀4
애플 iPhone
- iPhone XR, iPhone XS, iPhone XS Max 및 이후 모델
iPad  
 - iPad Pro(11형), iPad Pro(12.9형)(3세대) 및 이후 모델
 - iPad Air(3세대) 및 이후 모델
 - iPad mini(5세대) 및 이후 모델
 - iPad(7세대) 및 이후 모델

2. eSIM 활성화

eSIM을 사용하려면 통신사에서 제공하는 앱이나 웹 사이트, 구글 플레이, 애플 스토어 등을 통해 eSIM을 다운로드하여 활성화해야 합니다. 

3. 네트워크 선택

eSIM을 활성화한 후에는 다양한 통신사의 네트워크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여행 중에는 현지 통신사의 네트워크를 선택하여 로밍 요금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eSIM의 미래와 가능성

eSIM 기술은 계속해서 진화하며, 다양한 분야에서의 활용 가능성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자동차나 가전제품, 스마트 웨어러블 기기 등에서도 eSIM을 사용하여 연결성을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결론

eSIM은 물리적인 SIM 카드의 제약을 극복하여 편의성과 유연성을 제공하는 혁신적인 기술입니다. 향후 더 많은 기기와 분야에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되며, 사용자들에게 많은 혜택을 제공할 것입니다.

https://jknara.tistory.com/969

 

해외 여행을 위한 데이터 준비 airalo 하나로 해결?!

안녕하세요. 취미 사진가 나라입니다. 지난 포스팅에서 eSIM에 대한 이야기를 하였었는데요. 해외여행의 필수품이 되어버린 eSIM을 알아보자. 해당 포스팅을 보고 eSIM 업체인 airalo에서 제안을 보

jknara.tistory.com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페이스북
트위터

최근글
온라인 쇼핑: Coupang해외 직구: AliExpress해외 직구: Amazon해외 데이터: Airalo(에어알로)여행 숙박예약: 아고다(Agoda)사진 편집: Luminar Neo사진 스톡: 셔터스톡사진 스톡: 크라우드픽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