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Home
  2. Review (리뷰와 생활정보)/셀프 설치 및 수리
  3. 자동차 셀프 정비 - 브레이크 스위치 고장 증상과 해결방법

자동차 셀프 정비 - 브레이크 스위치 고장 증상과 해결방법

안녕하세요. 취미 사진가 나라입니다.

제 차의 연식이 올라가면서 하나 둘 아픈 곳이 나타나고 있는데요. 

이번에는 주행 중에 마치 차가 뒤로 잡아당기는 듯한 느낌이 들었고, 액셀링을 하여도 가속이 안되어서 난감한 상황을 겪게 되기도 하였었습니다.

처음 겪게 되는 현상이어서 '이제 차를 보내줄 때가 된 건가...' 하는 생각마저 들게 되었었죠...

하지만.. 부품 하나 교체하니 해결이 되었습니다.

저와 같은 현상을 겪으시는 분들이 의외로 많다는 것을 알고.. 이번 포스팅에서 왜 그런 현상이 나타났고, 어떻게 해결했는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브레이크 스위치 고장 증상

차가 가속이 되지 않고, 뒤로 잡아당기는 듯한 현상??

아마 이런 현상을 겪게 되어 카센터에 가보면... 몇 가지를 점검해보게 되는데요.

첫 번째로 스캔을 물려서 전자기기의 이상 유무를 살펴보게 됩니다. 이때 이상현상을 찾게 되면 다행인데..

저의 경우는 아무런 오류도 나오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보통 생각하는 것이.. 점화플러그와 점화코일을 의심하게 됩니다. 교체시기에 이러한 현상이 생겼다면 당연히 교체하는 것이 옳은 방법입니다.

저 역시도 교체 시기가 도래한 상태여서.. 교체를 하였거든요..

하지만.. 저는 이 문제도 아니었습니다.

또 다른 문제를 생각하는 것이 배터리 및 전력 문제입니다. 배터리 교체시기가 도래하였거나, 제네레이터 수명이 다했다면 의심해 볼 만하지요. 하지만 전 이역시도 최근에 교체를 다 한 상태였습니다.

또 하나 더 생각해 볼 수 있는 것이... 연료펌프입니다. 난이도가 조금 있지만 셀프 교체가 가능합니다. 

다만 저는 이 부분은 제일 마지막으로 생각하고 싶었습니다. 셀프보다 정비사에 맡기는 것이 좋다 생각하고 있어서입니다.

제가 생각했던 3가지 문제 점 중 2가지는 전혀 이상이 없었고.. 마지막 연료펌프를 크게 의심할 수밖에 없었는데요.

그러다 제 차에 발생하는 또 다른 증상이 나타났습니다.

브레이크 페달을 밟지 않아도 브레이크 등이 점등 상태, 곧바로 시동 걸림 현상

주차장에 후진 주차를 하면서, 브레이크에 발을 밟지 않았는데도 브레이크 등이 켜있는 현상을 우연찮게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더군다나 브레이크 페달을 밟지 않아도 시동이 걸려 버리기까지 하여서 당황하기도 하였죠.

[참고*현대/기아 자동차는 시동 걸 때 브레이크 페달을 밟고 스위치 ON 해야 시동이 걸립니다.*]

하지만, 이 현상을 놓고 보니.. 정답이 딱 알겠더군요... 브레이크 신호 이상!!

주행 중에 뒤로 당기는 듯한 느낌.. 마치 브레이크가 걸린 듯 가속도 안 되는 현상은 바로 브레이크가 이상 작동을 하여서라는 게 유추되었어요.

그럼 어떤 부품을 교체하면 되는 걸까요??

정답은 [형광*스톱 램프 스위치*]입니다. 흔히 브레이크 스위치로 알려져 있습니다.

저는 집 앞 현대자동차 부품 가게에서 5,830원을 주고 구입하였습니다. 자동차 부품 치고 가격이 매우 저렴합니다. ^^

브레이크 스위치 살펴보기

아반떼 MD 차종에 맞는 스위치 부품번호는 93810-3S000입니다. 

[참고* 자동차 순정 부품 구입 시 차번호 확인 후 차종에 맞는 부품을 내어 줍니다.*]

이 2개의 부품이 박스 안에 들어 있었는데요. 오른편에 있는 것이 걸림쇠로 보입니다.

브레이크 스위치는 이렇게 단자가 있어 전기 신호로 작동을 하는 것 같습니다.

겉보기에는 그냥 가벼운 장치 같은데, 알고 보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 같아요. 

단자가 이렇게 스프링처럼 누르면 다시 튀어나오는 걸 봐서.. 브레이크 페달이 저 흰색 스위치가 눌렸다 놨다 하면서 전기 신호를 줬다 안 줬다 하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브레이크 램프에도 신호를 보내고, 브레이크 작동 관련 전자장치에도 신호를 보내 브레이크를 작동시키거나 작동 안 되게 해 버리는 거죠.

 걸림쇠는 아무래도 브레이크 스위치를 단단하게 차에 고정시키는 목적이 있어 보이는데요. 위 사진처럼 움직여지네요.

테스트 겸 한번 채결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글과 사진으로 표현하기 어렵지만 해보면 아하~! 하실 거예요.

한번 비틀어서 잠금을 해야 하더군요. 

브레이크 스위치 설치 방법

이게 어디 있나 알아보니.. 제차는 운전석 브레이크 위쪽에 있는데.. 정말 작업하기 힘들더라고요.

차 바닥 매트에 머리를 대고 위를 쳐다봐야 하는...ㅡㅡ;

동영상으로 촬영을 하려 했는데, 공간이 너무 안 나와서 촬영을 못했지만...

아래 유튜브에서 제가 찾은 영상을 보시면 이해가 쉬우실 것 같습니다.

https://youtu.be/x2i98--hUTA

[참고*위 영상에서는 걸림쇠를 교환 안 하는데, 실제 안 하고 기존 걸 사용해도 무방합니다.*]


브레이크 스위치 교체 후

제 차는 브레이크가 계속 밟혀 있는 상태가 생기면서 주행 중 차가 뒤로 당기는 듯한 현상도 있었고, 가속이 되지 않는 현상이 있었던 거인데요. 브레이크 스위치 부품 교체로 해결이 되었습니다.

제가 겪은 현상과 반대로 브레이크를 밟아도 브레이크 등이 안 들어오고, 시동도 안 걸리는 경우도 브레이크 스위치 불량으로 발생되는 것이라고 합니다.

항상 브레이크 등이 잘 들어오는지 확인하는 습관도 중요한 것 같아요..

저는 이런 사실을 모르고 3일을 주행했지 뭐예요..ㅡㅡ; 

참고로 브레이크가 걸리면 자동차 출력도 전자 시스템에 의해 낮춰진다고 합니다. 그래서 가속도 안되고 뒤로 잡아당기는 듯한 느낌을 받는 것입니다.

저와 비슷한 현상으로 고민하시는 분들에게 이 포스팅 글이 도움이 되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페이스북
트위터

최근글
온라인 쇼핑: Coupang해외 직구: AliExpress해외 직구: Amazon해외 데이터: Airalo(에어알로)여행 숙박예약: 아고다(Agoda)사진 편집: Luminar Neo사진 스톡: 셔터스톡사진 스톡: 크라우드픽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