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Home
  2. Travel (여행과 맛집)/강원도
  3. 원주 소금산 그랜드밸리 1탄 : 출렁다리

원주 소금산 그랜드밸리 1탄 : 출렁다리

· 댓글개 · 취미 사진가 나라

안녕하세요. 취미 사진가 나라입니다.

지난 2022년 1월 20일 강원도 원주시 간현관광지 일대의 소금산에 새롭게 선보이는 울렁 다리가 개장하게 되었다는 소식이 있었는데요.

이로서 소금산 출렁다리 - 데크 산책로 - 소금 잔도 -스카이타워 - 울렁 다리로 이어지는 순환 코스인 "소금산 그랜드밸리 "가 완성이 된 것입니다.

궁금해하실 분들이 많으실 것 같아  각 코스 별로 자세히 포스팅해보려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소금산 그랜드밸리 1탄으로 출렁다리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소금산 그랜드밸리 (출렁다리) 위치 및 주차, 대중교통    

소금산그랜드밸리 지도
,
소금산 그랜드 밸리 지도.jpg
1.10MB

주소 : 강원도 원주시 지정면 소금산길 12

내비게이션에 "소금산 출렁다리 주차장"으로 검색하고 찾아오시면 편하게 오실 수 있습니다.

주차는 무료이고 만차 시 임시주차장에 주차하시면 됩니다. 안내요원분들이 안내해드립니다.

대중교통으로 찾으신다면, 시외(고속) 버스터미널에서 52, 57,58번 버스를 이용하시거나 서원주역에서 52, 57, 58번 버스, 공영 5번 버스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운영시간 및 입장요금

소금산그랜드밸리 이용안내

소금산 그랜드밸리는 동절기 하절기로 나뉘어 운영시간이 다릅니다. 그리고 주간 코스만 이용이 가능합니다.

운영시간은 동절기(11월~4월)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하절기(5월~10월)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입니다.

매표시간은 동절기(11월~4월) 오전 9시부터 오후 3시 30분까지, 하절기(5월~10월) 오전 9시부터 오후 4시 30분까지 입니다.

[참고*계절 및 기상 상황에 따라 매표 및 운영시간이 변동될 수 있습니다.
휴장일 : 매월 첫째 주, 셋째 주 월요일, 설날 및 추석 당일*]

매표소는 주차장에서 등산로 입구까지 가는 길에 무인매표소가 3군데 있습니다. 종합관광안내소 옆, 삼천교 매표소 옆, 등산로 입구 매표소 옆에 있습니다. 단체 10인 이상은 유인 매표소에서 발권받으라고 안내하고 있습니다.

무인매표소키오스크
무인 매표소

유인 매표소는 삼산천교와 등산로 입구 2곳에 있는데, 제가 찾아간 날은 등산로 입구만 운영하고 있었습니다. 아마도 탄력 운영을 하는 것 같습니다.

삼천교 매표소등산로입구 매표소
유인 매표소

입장요금은 만 7세 이상을 일반으로 3,000원, 원주시민은 1,000원입니다.

[참고* 입장 요금에 경로 우대 등은 없습니다. 만 7세 미만 유아만 무료*]

입장권은 팔목에 두르는 띠를 주는데요. 출렁다리 입장 시 띠에 있는 QR을 인증해야 하기에 꼭 착용해야 합니다.

입장권 띠

소금산 출렁다리 둘러보기

주차장에서 등산로 입구까지

간현관광지 상점들
삼산천교 입구
철길
삼산천교 매표소 입구
조형물
출렁다리 입간판

주차장에서 출렁다리로 올라가는 등산로 입구까지 약 1Km를 걸어야 합니다. 도보로는 15분 정도 소요되는데요. 생각보다 거리가 길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주변에 카페촌이나 식당들이 들어섰고, 공원도 조성이 되어서 휴식하며 보내기에도 좋아 보였습니다.

예전에는 산을 타고 넘어와서 다리를 건넜다면, 이제는 간현관광지 쪽으로 해서 간현교를 건너 삼산천교를 건너게 되었습니다. 

뜨거운 뙤약볕에서 걸어야 한다면 출렁다리 올라가기도 전에 걷다 지치는 것 아닐까 싶어 졌어요.

[참고* 현재 출렁다리 - 울렁 다리 구간에 화장실이 없습니다. 등산로 입구 옆 화장실을 꼭!! 이용하고 입장하세요*]

등산로 입구~출렁다리 입구

등산로 데크 계단
계단수 578
출렁다리 가는 계단
출렁다리 가는 길
출렁다리 입구

데크 계단으로 총 578개의 계단을 오르면 출렁다리 입구에 도착합니다. 

저는 초창기 때 한번 와봤었는데, 많이 바뀌어서 새로운 곳에 온 기분이었어요. 당시엔 계단도 군데군데 있었거든요.

입구 옆 안내를 살펴보니 하늘 바람길이라는 것도 생겼나 봅니다. 

많은 사람들이 찾는 곳이니 일방통행을 하게 끔 되어 있습니다.

출렁다리만 보고 가실 분들은 출렁다리를 건너 우회전하여 하늘 바람길을 따라 다시 이곳으로 와서 출구를 통해 하산하면 됩니다.

[참고*이곳 입구에서 입장권 띠의 QR코드를 인식시키고 입장하게 됩니다. *]

출렁다리 광장과 포토존

출렁다리 올라가는 계단
출렁다리 제원

출렁다리 입구를 통과하면 성처럼 높은 건물이 보이는데요. 그곳을 통해 출렁다리를 건널 수 있습니다.

그전에 주변 광장과 포토존을 살펴보려 합니다.

이곳에 출렁다리 제원을 명시해 둔 것이 있는데, 교량 길이 200m에 폭이 1.5m라고 명시되어 있고, 70Kg 성인 1280명이 동시에 지나갈 수 있으며, 지진 규모 5.5에도 견딜 수 있게 설계되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 출렁다리 높이가 100m라고 하는데 이는 자유의 여신상 93m 보다 높다고 합니다. 

출렁다리 광장1출렁다리 광장2

입구에서 나와 왼편으로 넓은 데크 바닥의 광장이 있는데, 나무들을 그대로 살렸기 때문에 그늘 속에서 휴식을 취할 수 있습니다.

벤치들도 많이 보였는데요. 그중에 하나가 눈에 뜨였어요.

김수현 서예지가 앉았던 벤치

이 벤치에서 드라마 '사이코지만 괜찮아'에서 김수현과 서예지가 벤치에서 같이 셀카 사진을 찍었던 장소라고 하네요. 

사이코지만 괜찮아 촬영지

그리고 이곳에 포토존이 몇 개 더 있었는데요.

출렁다리 포토존1

출렁다리 샘플(?)과 "원주 소금산 출렁다리" 글씨를 배경으로 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출렁다리 액자 포토존

그리고 실제 출렁다리를 배경으로 노란색 액자틀로 사진을 찍을 수 있는 곳도 마련되어 있었습니다.

액자틀이 가장 인기가 많은 것 같아요. 저도 줄 서서 사진을 찍었거든요. ^^;

이곳 출렁다리 광장에서 계단으로 올라온 피로를 풀며 휴식을 취하고, 간식도 먹으면서 사진도 찍고... 좋았습니다.

출렁다리 건너 보기

출렁다리1
출렁다리2
출렁다리3
출렁다리에서 내려다 본 모습
출렁다리4
출렁다리5
원주소금산출렁다리

출렁다리에 발을 내디뎌 걷기 시작해보면, 높이 100m 위에서 아래가 내려다 보이는 다리가 출렁거리기 까지 하니 아찔함이 피부로 느껴지기까지 합니다. 

그래서일까요? 막상 걸어보니 200m라는 거리가 가까운 것 같았으면서도 상당히 길게 생각되었습니다.

대한민국에서 산악 보도교로는 최고 규모라고 하는 것이 실감이 났습니다.

섬강과 출렁다리
소금산 울렁다리

아래로 보이는 섬강의 풍경도 일품이었지만, 이번에 새로 생긴 노란색 울렁 다리도 선명하게 보여서 소금산 그랜드밸리 규모가 상당히 크다는 것도 유관으로 확인이 되기도 하였어요.


소금산 출렁다리를 건너면....

소금산 출렁다리는 일방통행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돌아가려면 하늘 바람길을 따라 걸어야 합니다.

울렁 다리가 개통되지  않았다면 하늘 바람길을 따라 돌아 내려갔을 테지만, 지금은 데크 산책길 - 소금 잔도 - 울렁 다리로 해서 한 바퀴 돌아 내려갈 수 있기 때문에, 아래로 내려가는 방법이 하나 더 생긴 샘입니다.

울렁 다리까지 계단이 조금 많고 거리가 긴 편이긴 하지만 큰 힘 들이지 않고 산책할 수 있어서, 울렁 다리 방향을 추천드리고 싶네요.

다음 포스팅에 이어 소금산 그랜드밸리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원주 소금산 그랜드밸리 2탄 : 데크 산책로 - 소금 잔도

 

원주 소금산 그랜드밸리 2탄 : 데크 산책로 - 소금 잔도

지난 포스팅에 이어 이번에는 원주 소금산 그랜드밸리 2탄으로 데크 산책러부터 소금 잔도 까지를 소개해 드리려 합니다. 소금산 출렁다리를 건너왔다면 멀리 보이는 울렁 다리와 소금 잔도를

jknara.tistory.com

원주 소금산 그랜드밸리 3탄 : 스카이타워 - 울렁 다리

 

원주 소금산 그랜드밸리 3탄 : 스카이타워 - 울렁 다리

지난 포스팅에 이어 이번 포스팅에서는 원주 소금산 그랜드밸리 3탄으로 스카이타워, 울렁 다리를 소개해 드리려 합니다. 아찔한 벼랑길인 소금 잔도를 걸어서 스카이 타워로 이동할 수 있게 되

jknara.tistory.com

 

SNS 공유하기
최근글NEW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