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Home
  2. Review (리뷰와 생활정보)/기타 생활정보 팁
  3. 우리집 인터넷 속도 측정 해보기

우리집 인터넷 속도 측정 해보기

며칠 전 IT유튜버 잇섭이 올린 한 영상 때문에 KT 인터넷이 발칵 뒤집혔다는 이야기를 전해 들었습니다.

그 영상에서는 KT를 오랫동안 이용해왔고, 현재 가장 비싼 요금제이기도 한 10G bps 인터넷을 사용 중인데 속도 측정을 해보니 100M bps의 처참한 속도가 나오고 있었다는 내용이었습니다. 모든 증거자료를 KT에 보냈음에도 속도 측정 부분은 고객이 직접 해야 한다느니.. 자신들은 정상적으로 송출했으니 문제없다느니... 해서 이슈로 떠오르기도 하였습니다.

그런데 이러한 문제는 어제오늘 일은 아닙니다.

제 경우에는 오래전 일 이긴 하지만 KT 유토피아라는 상품으로 100 Mbps가 가장 빠르던 시절... 첫 설치 후 몇 달간은 정말 빨랐는데.. 추후 속도가 느려지는 현상이 있었고.. 속도 측정을 해보니 ADSL 수준이어서 고객센터를 통해 리셋을 여러 번 해야 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정보통신부 시범가구로 IPTV 테스 터였기도 했던 당시에.. 인터넷 회선이 잦은 느려짐으로 결국 그 IPTV테스트를 못하고 중도하차하게 된 일이 있었죠...  그 IPTV가 지금의 KT TV 나 B TV로 발전이 되었습니다..^^;

그때 이후 기가인터넷으로 바꿔보라는 KT 직원 권유로 바꾸고서는 빠른 인터넷 속도에 대한 체감은 있었지만, 간혹 다운로드가 느려지는 현상이 있긴 했었어요.. 며칠 계속되면 고객센터에 또 전화해서 리셋 요청하고...  양방향 대칭 서비스가 가능한 아파트임에도 이러니.... 집 인터넷 사용을 덜하게 되기도 하였죠.. 

그러다 제 모바일 통신사인 SKT와 인터넷 결합 상품으로 교체해버렸습니다. 아파트로 SKT로 광랜이 들어오기 때문에 양방향 대칭 속도를 이용할 수 있어서 진행하였지요.

여기서 양방향 대칭과 단방향 비대칭에 대해 간략히 이야기해보면...

다운로드 업로드 모두 속도가 같게 나오면 양방향 대칭,  다운로드 속도만 빠르고 업로드 속도가 느린 건 단방향 비대칭 서비스입니다. 제가 알기로는 KT의 경우 주택가의 경우도 대다수 양방향 대칭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SK는 아직 비대칭 서비스를 하고 있지요.  

다시 말해 1기가 인터넷이라고 하면 업로드 다운로드 모두 속도가 1기가로 나오면 양방향 대칭 서비스.

다운로드는 1기가 업로드는 500메가 이하로 나오면 단방향 비대칭 서비스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이런 인터넷 속도는 어떻게 측정할 수 있을까요??

인터넷에는 측정 사이트 대표적인 곳 3곳이 있습니다.

  ▷ NIA 인터넷 속도 측정 - 한국정보화진흥원 (speed.nia.or.kr)

  ▷ SPEEDCHECK (www.speedcheck.org/ko/)

  ▷ 벤치비(BENCHBEE) (www.benchbee.co.kr)

한국정보화진흥원은 처음 측정 시 추가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진행할 수 있습니다.

나머지 SPEEDCHECK 나 벤치비는 추가 프로그램 없이 측정이 가능합니다.

개인적으로는 한국정보화진흥원의 NIA 인터넷 속도 측정을 추천합니다. 유튜버 잇섭님도 이 사이트의 측정 데이터로 이야기하시더라고요..^^

그런데 재미있게도 각각 측정 수치가 약간씩 다릅니다. 이는 테스트 서버의 위치가 어디에 존재하느냐에 따라 다릅니다.

아무래도 측정하는 곳과 가까이 있는 서버 간에 인터넷 회선으로 데이터를 주고받는다면 속도면에서 유리하겠지요.

그렇다면....

각 통신사별로 자체 속도 측정하는 것은 없을까요?

네.. 존재합니다. 

KT 인터넷 속도 측정 : speed.kt.com/speed/speedtest/introduce.asp

 

속도테스트 | 글로벌 No.1 KT

측정항목 다운로드 업로드 속도(최대값, 최소값, 평균, 편차) UDP Ping 패킷 지연(최대값, 최소값, 평균, 편차, 손실 등) 경로 추적 테스트 OS 정보, CPU / RAM 정보 브라우저 종류 및 버전정보 *익스플로

speed.kt.com

SK 인터넷 속도 측정 : myspeed.skbroadband.com/

 

SK브로드밴드 Myspeed

 

myspeed.skbroadband.com

각 통신사별 가입 아이디와 비밀번호가 필요하며, 속도 측정이 처음이라면 추가 설치 프로그램이 존재합니다.


 

대표적인 3곳의 인터넷 속도 측정 사이트와 각 인터넷 회선 제공업체의 속도 측정 방식은 매우 쉽습니다.

그냥 현재 인터넷과 연결된 기기로 해당 사이트를 통해 접속 후 측정 버튼만 누르면 끝이거든요.

제 경우에는 SK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를 토대로 저희 집 인터넷 속도를 측정 결과를 공개해 봅니다.

우선 인터넷 회선은 기가인터넷 라이트로 500 Mbps 가 최고입니다. 0.5기가 속도인 거죠..ㅡㅡ;

NIA 인터넷 속도 측정 결과

양방향 대칭 서비스로 다운로드와 업로드 모두 500 Mbps의 속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SPEEDCHECK 인터넷 속도 측정 결과

speedcheck로 측정한 결과는 다운로드가 300 Mbps, 업로드가 134 Mbps로 다소 속도가 비대칭적으로 나오네요.

벤치비(BENCHBEE) 인터넷 속도 측정 결과

벤치비에서는 양방향 대칭 서비스로 다운로드와 업로드가 약 260 Mbps~280 Mbps로 측정이 되었습니다.

SK 브로드밴드 인터넷 측정 결과

SK 브로드밴드 인터넷 속도도 양방향 대칭 서비스로 기가 라이트 속도로 측정이 되었습니다.


인터넷 모뎀 설치할 때 기사님들이 속도 측정을 해주시는데요..

설치 기사님들도 스마트폰과 연동한 기기를 통해, 통신사 자체 측정 프로그램으로 보시더군요. 

집에서 누구나 이렇게 인터넷 속도 측정이 가능하긴 하지만...

믿고 사용할 수 있는 인터넷 서비스 환경이 더 중요한 것 같습니다.

인터넷 회선에 대한 임의 속도제한에 대해 SK에서는 이렇게 답하고 있습니다.

"다운로드 속도는 상품별로 정한 기본 속도 그대로 제공되고 있습니다. 임의적으로 다운로드 속도를 제한하는 경우는 전혀 없습니다."라고...

하지만 제가 사용하고 있는 기가 라이트 상품의 경우 1일 데이터 사용량을 100GB 초과하면 당일 밤 12시까지 100 Mbps 속도(광랜인터넷 속도)로 제한한다고 상품 안내 하단에 명시하고 있네요.

온라인으로 인터넷 가입 및 변경 유도 홍보글들을 보면... 한 인터넷 회사만 사용하면 느려지고 끊어짐이 많다 이야기합니다. 이미 인터넷 제공 서비스업체들은 알고 있었다는 것이겠죠.

이번 유튜버 잇섭의 10기가 인터넷 이슈로, 인터넷 사용자에게 숨겨져 왔던 인터넷 제공 서비스 업체의 문제점들이 세상에 공개되어 투명하게 개선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페이스북
트위터

최근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