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Home
  2. Review (리뷰와 생활정보)/먹거리
  3. 이제 막걸리 맛은 이걸로 종결!! 당신의 가장 맛있는 막걸리는?

이제 막걸리 맛은 이걸로 종결!! 당신의 가장 맛있는 막걸리는?


안녕하세요. ^^

오늘은 19금 이야기입니다..ㅡㅡ; 

야한 이야기가 아니라.. 술 주(酒) 이야기 여서입니다.

미성년자에게는 판매해서도 안되고, 마시게 해서도 안 되는 것이 바로 술이니까요.. ^^

저는 술을 그렇게 좋아하지 않습니다. 집안 내력인지 모르나 본가 외가 모두 술을 안 좋아합니다.


어릴 적에 듣기론 제 외조모님께서 술을 잘 담그셨고,

그 맛이 좋아서 그 깡촌 시골로 서울의 교수님들이 입소문 듣고 와서 사냥 후에 마시고 가곤 했다고 들었습니다. 

하지만 국가에서...

일반 가정에서 술을 담그는 것을 금지하고 단속하면서, 식구들이 술을 딱 끊게 되고, 명맥이 끊어졌어요. ㅠㅠ

더군다나 제조 과정이 복잡하고 정성이 들어가야 하니.. 할머니가 쉽게 안 알려주신 모양이에요.

그러나 맛은.. 제 부모님이나 외가 식구들은 다 기억을 하니..... 그나마 다행인 것이죠...

 


그런데.. 최근에 외조모님이 담그셨던 탁주와 비슷한 맛이 나는 술을 발견했어요..

저는 외조모님의 술맛을 잘 모르고.. 부모님이 알려주셨어요..

막걸리를 한잔 이상 안 마시는 부모님과 저는.. 그냥 반주 정도로 정말 가끔 먹곤 하는데요..

서울은 전국 막걸리가 경합을 치를 정도로 많이 올라오지만..

포천 이동막걸리, 서울 장수막걸리, 잣 막걸리 정도로 한정되어 마셔 봤었습니다.

정말 미식가이신 아버지께서도.. 그냥 달짝 치근 한 맛에 드신다 하실 뿐.. 딱 좋다 하시지 않았었거든요..

그런데... 대박...!!

우연히 이 막걸리를 처음 사 드시고는... 저를 부르셨습니다.... 한잔 마셔보라고 기다리셨더라고요...

얼마나 맛이 좋으셨으면... 저까지 불러서 마셔보라 하셨을까요.

 

막걸리

 

제 외조모님께서 담그셨던 술맛과 흡사하다고.. 정말 맛있다며 권한 이 막걸리...

마치 요구르트 색상입니다. 그만큼 발효가 잘된 거라고 볼 수 있는 거겠죠??

맛이 정말... 달면서도 시원한.... 그러면서도 속이 더부룩한 것도 없었어요.. 


이 막걸리의 정체는...

바로..

"지평 막걸리"입니다.


 

지평 생막걸리

 

쌀 막걸리인데 쌀이 약 11.34%에 알코올 도수는 5%입니다.

한 병에 들어 있는 양은 750mm이고, 우나리나 등록문화재 제594호라고도 하네요. 

 

지평막걸리

 

제조하는 곳이 양평 지평리 여서 지평막걸리라고 하는가 봅니다.

양평에서는 가장 오래된 양조장의 막걸리라고 하는데, 

예전부터 양평이 공기 좋고 물 좋은 곳이었으니... 단연 맛이 좋을 수밖에 없는 것 같아요..

그리고 쌀도 국내산을 사용하니 더 애착이 가는 막걸리입니다.


최근에 마셔본 백종원의 골목식당에 소개된 박유덕 사장이 개발한 골목 막걸리 비교하면....

제가 느낀 골목 막걸리는 단맛이 중상으로 높았어요...  한 모금 마시고..."아우~ 달다~" 였거든요..

반면 지평막걸리는..."좀 달착지근하네~"였습니다.. 제가 주관이지만.. 단맛은 골목 막걸리보다는 낮은 편입니다.

탁함이라고 해야 하나요?? 그 부분은 둘 다 색은 약간 탁하지만.. 맑은 느낌은 비슷했어요..

애주가들 표현으로는 "부드럽게 넘어간다."라고 해야 하겠네요.

그리고 골목 막걸리는 알코올 도수가 6%이고 지평막걸리는 5% 로 지평이 더 순한 편입니다.

안주와 곁들여 먹는 건... 지평막걸리가 좋은 것 같고요... 안주 없이 음료로 마시는 건.. 골목 막걸리가 나은 것 같습니다.


실제 막걸리 2019년 가장 사랑받은 막걸리 순위에서 1위도 지평막걸리였습니다.

 

2019년 인기 막걸리

 

막걸리 종류가 이렇게 많나 싶기도 하지만...

이런 순위도 생각도 못했는데.. 

아버지 입맛이 정말 대단하다 생각됩니다. 

1위의 막걸리 맛을 알아보고 저를 불러 마셔보게 하셨으니 말이죠...ㄷㄷㄷ

외조모님께서 이와 비슷한 맛의 술을 담그셨다고 하셨는데....

그 제조법이 후대의 저에게라도 이어졌다면.....

전 벼락부자.... 쿨럭...ㅡㅡ;


술을 그렇게 좋아하지는 않는 저도.. 이 막걸리 맛이 좋다 라는 게 느껴질 정도니..

성인이신 분들은... 한번 맛보시면 어떨까요??

저와 저희 식구에겐 현재 막걸리의 끝판왕은... "지평막걸리"입니다.


※ 본 제품을 직접 구매하여 사용하고 작성한 포스팅 글입니다. 제조사 및 판매사와는 아무런 관련이 없음을 밝힙니다.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페이스북
트위터

최근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