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취미 사진가 나라의 블로그

  1. Home
  2. Review (리뷰와 생활정보)/영화 TV 시리즈
  3. [중드 무협] 의천도룡기2019 - 눈호강, 닮은꼴 등장인물들

[중드 무협] 의천도룡기2019 - 눈호강, 닮은꼴 등장인물들

· 댓글개 · 취미 사진가 나라

안녕하세요. 취미 사진가 나라 입니다.

요즘 같은 강력한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밖에도 못 나가 보고, 집콕해야 하는 상황이 지속되다 보니...

저 역시... 무료함을 달래줄 VOD나 케이블 TV 드라마를 찾게 되었습니다.

그러던 중에.. 차이나 TV에서 방영하고 있는 의천도룡기 2019를 접하게 되었어요.


저는.... 의천도룡기를 김용 무협소설 중 하나로만 알고 있었고, 책 대신 영화 이연걸 주연의 "의천도룡기"를 봤을 뿐이었죠.. 그 후 2009년판 중국 무협 드라마로 봤었는데... 그냥 웃고 지나간.. 킬링타임용으로만 봐서.. 기억이 나질 않습니다.

그런 제게.. TV 리모컨으로... 즐겨보던 채널들을 넘어 다른 채널들로 숫자를 올리다 보니.... 의천도룡기 2019가 시작하지 뭡니까.. ^^

의천도룡기 2019
의천도룡기 2019

차이나 TV 채널에서 하루에 2편씩 방영하고 있는데...  매일 2편씩 보려고 TV 앞에 기다리다가... 앞 내용이 너무 궁금해서 못 참겠더군요.


 

의천도룡기2019 오프닝

어쨌든 의천도룡기에 대한 내용은 대충 알고는 있으나,  이렇게 전편을 정주행 하며 보니 짧게 짧게 이어지는 장면들과 내용은 정말 신선했습니다. 다음 편을 못 보면 잠을 못 잘 지경이어서... 주말 꼬박 50편을 몰아봤어요...ㄷㄷㄷ

의천도룡기 2019판을 다 보고 나서야 알았지만, 슈퍼주니어 김희철이 강추했던 중국 무협드라마라고 하네요..

왜냐하면.....

등장 여배우들이... 한결같이 한 미모 합니다... 정말... 악녀 역할하는 배우까지 다 예쁩니다..@.@

저와 같은 이유더라고요..ㅋㅋ

저는 이 드라마를 보면서.. 배우들이 중국사람이 아닌 한국사람이라고 해도 모르겠다 싶을 정도로... 낯익은(?) 얼굴 들이나 오는 느낌이었습니다..

배우들 한 분 한 분이 마치 한국 연예인 얼굴과 리즈시절 모습들이 교차되면서..... ^^;;

저의 주관적 생각으로 의천도룡기 2019 배우들과 한국의 연예인 닮은 사람을 찾아봤습니다. 


한국 연예인과 닮은꼴 등장인물들

장무기

1
(좌) 증순희  (우)김용만

의천도룡기의 장무기 역 증순희라는 배우입니다.

저에겐 낯선 배우이지만...

왜 그런지.. 저는 개그맨이자 MC 김용만이 어렴풋이 떠오르기도 합니다. 외모가 비슷한 건지...ㅡㅡ; 

장무기는 어려서 부모를 잃고, 현명이로에게 납치되고 현명 신장을 맞아 한독으로 고생을 하죠. 호접곡에서 호정우를 통해 병을 치료해 보려 했지만 안되었고, 장무기는 호정 우에게 의술을 배우게 됩니다. 

여러 우여곡절 끝에 구양진경을 발견하고 수련하고... 관명 정 비밀통로에서 건곤대나이를 익혀 빠져나와...

명교 교주가 되죠.. 그리고부터 부모님의 복수가 아닌 의부 사손과 명교에 대한 6대 문파에 대한 오해를 풀고 함께 원나라를 없애려는데 힘을 합치게 하는 큰 역할을 합니다..

주인공이다 보니.... 절대 무림지존 같은.... 하지만.. 하지만 착한 모습이 많이 보입니다.

그리고... 여인들과의 인연이 항상 이어지는...... ^^


주지약

11
(좌)축서단 (우)문근영

주지약 역의 축서단 이 맡았습니다. 

저는 처음 이 배우를 보고 우리나라 배우 문근영의 어린 리즈 시절이 좀 교차되는 느낌이었어요..

맡은 배역이 여리여리 하여서일까요..

문근영 리즈 시절은 국민 여동생이라고 불릴 정도로 큰 눈에서 눈망울이 뚝... 남심 저격 제대로였는데... ^^

주지약은 어린 시절 장무기를 도와주던 사공의 딸이죠. 아버지가 죽고, 장삼봉이 무당산으로 데려왔지만, 여자가 있을 곳이 아니라며 아미파로 보냅니다.. 그리고 아미파 멸절 사태의 눈에 들어오는 애제자가 되고.. 훗날에 아미파의 장문이 됩니다... 

차근차근.. 상냥한 주지약의 모습에서... 독기 어린 주지약 모습의 반전이... 인상 깊기도 합니다. 


조민

11
(좌)진옥기 (우)남상미

조민 역을 맡은 진옥기는...  고개를 갸웃갸웃 돌리며 말하는 모습이 남상미 리즈시절과 비슷하지 않나 싶기도 해요..

어찌 보면 진옥기는 다양한 얼굴인 것 같기도 합니다. 살짝 고아라도 보이고...^^;

조민 역이 처음에는 무척 당돌하고 발랄하고.. 그러는데, 뒤편으로 가면 갈수록 사랑에 매달리고.. 슬퍼하고.. 아파하고...

이런 여자.. 매력 있다는...^^

조민의 등장에서는 다소 카리스마 있는 당돌한 여자 장부(?) 정도로 생각했는데.. 정체가 원나라 군주였어요..

무림 영웅들을 자신의 원나라에 귀속시키려는 모습에서 잔인무도한 면모도 보이기도 했고... 드라마가 끝날 때까지.. 요녀 소리를 들을 정도로.. 초반부의 악행은... ㄷㄷㄷ

어찌 보면 조민은 소시오패스가 있었던 게 아닐까 싶습니다.. 

이루고자 하는 건 다 이루어 내려는 면모가 엿보이기도 합니다.. 결국의 승자는 조민??? 


양소

11
(좌)임우신 (우)김상중

양소 역이 묵직하고 신중한 모습에서.... 대번에 배우 김상중이 떠올랐습니다..

한 번 더 생각하는 "그런데 말입니다."가 양소가 나오는 장면마다 절로 나올 것 같았거든요.. ^^

양소는 아미파 멸절 사태가 가장 싫어하는 인물 중 하나입니다.. 당시 아미파 제자 기효부를 납치 감금하고.. 탈출한 기효부는 양소의 딸을 낳게 되죠... 무당파 여섯째인 은리정을 정혼자로 두었던 기효부가 양소를 만나 아이를 낳게 되었는데, 아이 이름으로 '후회하지 않는다.'는 단어를 지었죠.  딸이 장성한 후 처음 아비인 양소를 만났을 때에야 양소는 그 이름을 듣고, 그 뜻을 헤아리게 되었다고 합니다.

양소는 잘생긴 풍류남으로 등장하지만, 건곤대나이 2 연성까지 습득할 정도로 문무를 겸비한 명교의 인재 중 인재입니다.


송청서

11
(좌)장초인 (우)정태호

개그맨 정태호가 바로 생각났던 송청서... 정말 비슷하지 않나요??

의천도룡기 2019에서 보여준 송청서는 주지약에 대한 일편단심 민들레였어요.. 

짝사랑의 정수를 보여준 송청서는 장초인 배우가 맡았는데요. 드라마에서도 훈남으로 소개를 하고 있어요.. ^^

개그맨 정태호도 자세히 보면 훈남? ^^


멸절 사태

11
(좌)주해미 (우)박진희

의천도룡기 2019에서 가장 카리스마 있는 여자 역은 단연코 멸절 사태가 아닐지...

헌데, 외모나 기풍이 당당하고 고풍스럽습니다.. 이런 배우가 우리나라에서는 박진희가 아닐까 해요.. 

멸절 사태 역의 주해미의 표정 하나하나가... 저는 배우 박진희를 많이 닮은 것 같았습니다. 

주해미는 66년생이라고 하는데 깜짝 놀랐어요..  재미있는 사실은 20년 전에는 주해미가 주지약 역할을 했었다는 것입니다.  의천도룡기와는 인연이 깊네요. ^^


은리(주아)

11
(좌)조희월 (우)하지원

의천도룡기에서 가장 말 많고 웃음이 끊이지 않는 역할의 은리(주아)... 극 중 후반부에는 기억상실 등으로 어린아이처럼 행동하는 모습 하나하나가.. 실제 같았는데요.. 

실제 본명은 조희월이라고 하네요..  작중 모습이 마치 우리나라 배우 하지원을 연상시켰습니다.

뭔가 악바리 같은 모습이 극 중에 보여서 일까요??  배우 하지원도 그런 역을 많이 해왔죠..

장무기가 깨문 손의 이빨 자국을 보며.. 정신줄을 놓아도 장무기만 생각하는... 일편단심.. 자기 남자는 장무기뿐이라고..

바로 옆에 장무기가 있음에도 알아보지 못하고, 성장한 장무기를 알아보지 못하고..... 증 아우라는 이름으로 장무기를 대합니다. 

"그대가 곁에 있어도 나는 그대가 그립다."라는 게 딱 은리(주아)의 모습 같아요...


범요(고 대사)

11
(좌)종봉암 (우)강지환

원나라에 자신의 신분과 외모, 목소리를 망가트려 숨기고 잠입한 명교의 범요...

조민의 무예 사부로서 고 대사로 불리기도 하였습니다.

그의 첫 출현에서... 저는 순간... 강지환??? 

범요는 무예도 출중하지만, 언변에도 탁월한 모습이 작중에서 많이 보여요.. 특히 멸절 사태를 만인사에서 구출하려고 도발하는 장면은... 그의 언변과 지략이 있는 캐릭터로 보였습니다.


그 밖에도 닮은 한국 연예인이 많은데요..  

무당파의 대 숙부 송원교는 배우 윤서현을 닮았고, 백미응왕이라 불린 은 천정은 배우 김응수..

복왕 위일소는 박휘순.. ^^;;

장무기의 아버지 장 취산은 인교진, 어머니 은소소는 최정원...

저만 이렇게 생각하는 거겠지만... 어쨌든 닮은꼴 배우들의 외모들을 생각하며 보니 더 재미가 있더군요.. ^^


의천도룡기는 시대적으로는 원나라가 지고 새로운 나라가 탄생하려는 난세의 배경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홍건적의 난 이 바로 그 배경이 됩니다. 그 난이 이후 원나라가 멸망하고 명나라가 세워지죠.

명교 역시 백련교를 말하고 있습니다. 의천도룡기 2019를 보면 페르시아 총교, 중원의 본교 이런 식의 이야기가 나오는데요..  중원의 본교가 백련교이고 이는 페르시아의 조로아스터교 등이 유입되어 변질된 것입니다.

중화사상에서는 백련교의 내용을 이해하기 어려워, 명교를 마교, 혹은 사파라 부르게 된 것이라고 하네요.

소소
소소

 

영화 이연걸의 '의천도룡기'를 보면 구숙정이 양손에 쇠사슬 이 묶여 열연을 했는데, 그 정체가 밝히지 않아 늘 궁금해하였었습니다.. 저는 이번 드라마를 통해서 그녀의 정체를 알게 되었습니다.

드라마 의천도룡기 2019에서의 소소 역은 허아정입니다. 역시 한 미모 하는 배우인데요.. 1994년생이라고 하네요

소소는 훗날 페르시아 명교의 교주가 됩니다.  장무기처럼 무공이 높아 되는 건 아니고요...

장무기를 마음에 품게 되면서, 자신의 정체를 숨기고 시종이 되어서라도 같이 있고 싶어 했었지만... 상황이 급박하게 돌아가면서 자신의 정체가 자 삼용 왕 다이치스의 딸 임을 밝히고 어머니의 말에 따라 교주가 됩니다..

장무기에게... 자신에 대한 모든 기억을 잊어달라는 말을 남기기도 하죠...ㅠㅠ

이국적인 외모가 살짝 보였었기에.. 페르시아 명교와 어떤 연관관계가 있지 않을까 했었는데..

역시나... 신분이 급상승해서 페르시아 명교 교주가 되어버리다니.... 다시 말해 장무기보다 서열이 위가 되어버리는....^^;;


모든걸 극복하는 커플들

의천도룡기 2019는 이루어질 수 없는 사랑이 애틋하게 이뤄지는 모습을 처음부터 보여주고 있었습니다.

1. 장무기의 부모인 장취산과 은소소

은소소와 장취산은소소와 장취산
은소소와 장취산

정파인 무당파의 다섯째 제자와 사파인 명교 출신의 은소소...

이 둘의 사랑이... 이뤄질 수 있을까 싶었는데... 이 어려운 상황을 극복한 첫 커플인 셈이죠.

그리고 이 둘 사이에 장무기가 태어납니다...

2. 은리정과 양불회

은리정과 불회은리정과 불회
은리정과 불회

무당파 여섯째인 은리정. 그와 정혼자였던 아미파 기효부와 명교 양소 사이에서 태어난 양불회..

정혼자를 명교의 양소에게 빼앗겼다고, 원한이 깊었던 은리정이었지만, 사고로 사지가 골절되면서 기효부의 딸 양불회의 보살핌을 받게 되죠. 양불회는 처음에는 측은한 마음으로 은리정을 보살폈지만, 점차 자신의 마음을 깨닫고 고백하면서... 은리정과 가까워 집니다.

이 둘은 은리정과 양소와의 원환 관계를 넘어 나이차까지 극복한 대단한 커플이 됩니다.

결국 은리정과 양소의 관계가 복잡 미묘하게 되었지만... 이역시도 차츰차츰 풀어지는 모습도 보여요..

 

3. 장무기의 선택.. 주지약 vs 조민

의천도룡기 장무기와 연인4인방
의천도룡기 장무기와 연인4인방

주인공인 장무기의 화려한 여자들과의 인연.... 색마 소리까지 들을 정도였지만.. 실제로는 그런 깊은 관계는 없었죠..

극 중 초반에는 주지약에 대한 마음이 애틋한 사랑으로 번지는 모습이 여럿 보였습니다. 주지약을 잊지 못하고 아팠던 자신을 돌봐준 그녀를 생각하며 늘 자약 꽃을 수놓은 손수건을 소지하고 다녔으니까요...

영사도에서 의부의 강요로 주지약과 혼인 언약까지 하였고... 외조부가 밀어주면서... 혼인을 약속하게 되죠..

혼인식을 하는 중에 조민이 나타나 장무기를 데리고 나갑니다... 

마치 영화 '졸업'의 한 장면 같았어요..^^;

장무기가 혼인식을 치르지 않고 나서는 모습에서... 주자약과 조민에 대한 장무기의 사랑 균형은 조민 쪽으로 급격하게 기울어지게 됩니다..

결국 승자는... 조민...^^;

그런데 조민은 원나라의 군주이기도 하죠. 명교와 여러 문파와 대립하는 원나라의 군주이기도 하니... 장무기를 제외한 명교의 여러 형제들이 반대하는 슬픈(?) 사랑을 하게 됩니다.

한편, 장무기와 혼인식이 깨지고 파혼이 되면서 주자약은 폭주하게 되고 상냥하던 모습은 온데간데없이 무서운 악녀처럼 변하는데요..

급기야 흑자약이라고 표현할 정도로 악렬해집니다. 

하지만 나중에 사손이 죽으며 깨우침을 주고.. 다시 상냥했던 주자약으로 돌아오죠..


등장인물 중 장무기의 의부 금모사왕 사손...

성곤과의 악연으로 시작되어.. 많은 무림의 사람들을 해쳤고... 소림사에 붙잡혀와서 반성과 깨우침으로.. 스스로 무공을 폐하고.. 불제자가 되는 모습이 나옵니다.

6대 문파에 진심 어린 사죄를 하는 모습에서..  무협드라마이지만.. 뭔가 가슴 뭉클한 감동도 느낄 수 있었어요..


그리고...

의문의 여인이 나타나 장무기를 돕고, 주지약(흑자약)을 제압하기도 하는데요... 

11

신조협려라는 말을 하더군요... 짧은 장면이지만 어마어마한 무공이었습니다..

나뭇잎을 손가락 하나 튕겨서 제압해버리는....ㄷㄷㄷ

김용의 무협소설 세계관에 신조협려 다음이 의천도룡기라고 하니.. 아마도 이어지는 스토리가 있는가 봅니다.


그밖에 볼거리가 너무 많아서.. 포스팅 글로는 다 표현을 못하지만....

이 드라마를 보면서.. 한 가지 아쉬운 점은 뒷부분으로 가면서 내용이 부실해지고 생략되는 부분이 많은 것 같았습니다.

원나라는 무너진 것 같은데...

명교와 무림 6대 문파는 어떻게 되었을까요??

주원장은 과연 명교를 이용한 것일까요??

끝맺음이 아쉽기만 합니다..

왜 이제야 찾아왔냐는... 조민의 애틋한 말이.... 의천도룡기 무협 드라마 끝맺음에는 어울리지 않는 듯한 느낌도 듭니다.

하지만, 너무나 화려하고 아름다운 배우들의 출현과 열연만으로도 이번 의천도룡기 2019는 호평을 받을만하다 봅니다.


 

의천도룡기2019 주지약
의천도룡기2019 주지약

 


의천도룡기 OST 

SNS 공유하기
최근글NEW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