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Home
  2. Travel (여행과 맛집)/충청남북도
  3. 천주교 교황청이 인정한 '해미 순교자 국제성지'

천주교 교황청이 인정한 '해미 순교자 국제성지'

안녕하세요. 취미 사진가 나라입니다.

봄에 가보면 좋은 사진 여행지 중 한 곳이 바로 충청남도 서산이 아닐까 합니다.

지난 글에서 서산 유기방 가옥의 수선화를 소개해 드렸었는데요. 

이번에는 서산의 천주교 성지 한 곳을 소개해드리려 합니다.

교황청에서 인정하고 선포한 국제성지, '해미 순교자 국제성지'가 오늘 제가 소개해드릴 장소입니다.

해미 순교자 성지 소개

충청남도 서산시 해미면에 자리한 해미 순교자 국제성지는 한국 로마 가톨릭교회의 중요한 순교 성지로, 1866년부터 1872년 사이 해미천 주변에서 1,000명 이상의 신자들이 생매장된 역사적 장소입니다. 이 시기에는 수천 명의 순교자들이 교수형, 참수, 몰매질, 석형, 백지사형, 동사형 등의 잔혹한 방법으로 목숨을 잃었습니다.

해미 성지는 이름 없는 순교자들이 많이 안장된 곳으로, 132명의 순교자 이름과 출신지 정보만이 전해지고 있습니다. 현재는 잘 관리되어 순교자들을 추모하는 다양한 기념물이 보존되어 있습니다.

교황 프란치스코가 2014년 8월 17일에 방문한 바 있는 이 성지는, 2021년 3월 1일 교황청에 의해 국제성지로 지정되었습니다. 국제성지는 예루살렘, 로마, 산티아고, 성모 발현지 등과 같이 교황청이 지정하는 성지입니다.

해미 순교자 국제성지는 순교자들의 헌신과 순교 정신을 기리며, 그 역사적 가치와 교회의 중요성을 상징하는 곳입니다. 방문객들에게 평화와 영감을 제공하는 성지로, 많은 이들이 순례의 여정에 포함시키는 명소입니다.

해미 순교자 성지 위치, 찾아가는 방법

대중교통

서산 공용버스터미널 → 해미 일반시내버스(500번, 520번 외 다수) 이용 → 해미 시내버스 정류장 하차 (약 25분 소요) → 해미 순교자 국제성지까지 도보 이동( 약 10분 소요)

자가용

내비게이션에 ‘해미성지’, ‘해미순교성지’ 검색

[참고* 주차는 해미 순교자 국제성지 주차장 이용 (무료), 아래 성지 안내도 참조*]

성지 안내도

해미 순교자 성지 둘러보기

주차장에서 나와 해미순교탑 쪽으로 들어왔는데요. 이곳에는 천주교 무명 순교자들의 합장묘가 탑 앞 한국식 기와지붕이 있는 곳 아래에 있습니다.

이곳 주위에는 작은 수양벚꽃과 목련이 피어 있었는데요. 목련은 신기하게도 고목에서 새로 오른 나뭇가지에서 피어 있었습니다.

발걸음을 옮겨 대성당이 있는 방향으로 걸었는데요. 길가에는 노란 수선화가 피어 있었습니다. 성당에서 보는 수선화는 더 깨끗하고 정갈한 모습이었어요.

노천성당을 보니.. 바닥의 돌들 하나하나가 이곳의 순교자들을 표현한 것으로 보입니다.

봄에 찾은 해미 순교자 국제성지에도 봄꽃은 화려하게 피어 있었는데요. 특히 적목련은 정말 화려했습니다. 규모도 컸고요.

건너편 벚꽃도 분홍빛이어서 눈길이 자꾸 가기도 했습니다.

유해참배실에는 이곳에서의 천주교 박해 관련 내용들이 전시되어 있었고, 참배하는 곳도 있었습니다.

왼편의 대성당과 오른편의 망루는 웅장한 모습이었는데요. 대성당 쪽에는 프란치스코 교황상이 있었습니다. 

성모자상도 한편에 모셔져 있었습니다.

이곳에는 이름 없는 집이라는 초가집도 하나 있는데, 안에서 성경책 필사하시는 신자님들도 계셨습니다.

성당 내부 및 건물 안은 사진 촬영을 하지 않았는데요. 조용하면서 경건한 마음이 드는 장소였습니다.


봄날 벚꽃필 시기에 이곳 성지를 찾으면, 해미천변에 피어 있는 벚꽃들을 감상하실 수 있는데요.

해미천 주변으로 약 3Km가량이 모두 벚나무라고 하네요. 벚꽃이 필 시기에는 해미천에 벚꽃축제도 열리는가 봅니다.

해미 순교자 국제성지 옆 벚꽃이 저에겐 좀 더 운치 있고 조용해서 좋아 보였습니다.

글을 마치며...

제 블로그에서는 당진에 위치한 솔뫼성지를 소개해 드린 적이 있었는데요.

충청남도 당진 여행 - 천주교 김대건 신부님 탄생지 "솔뫼성지"

 

충청남도 당진 여행 - 천주교 김대건 신부님 탄생지 "솔뫼성지"

안녕하세~요 ^^ 이번 포스팅은 지난 포스팅에서 가본 등나무 꽃이 너~무나 아름다웠던 합도 초등학교에서 가까운 솔뫼 성지를 소개해 보려 합니다. 2020/05/16 - [Travel (여행과 맛집)] - 충청남도 당

jknara.tistory.com

그곳과는 또 다른 분위기의 해미성지는 교황청에서 인증한 국제성지여서 인지, 역사적 중요성까지 더해져서 엄숙하고 경건한 마음으로 둘러볼 수 있었습니다.

해미 순교자 국제성지는 해미읍성과 거리가 가깝고, 해미읍성 역시 천주교 순교 성지로 알려진 곳이어서 도보로 해미 십자가 순례길을 걸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차로는 3분, 걸어서는 25분으로 가깝습니다.)

충청남도 여행 - 볼거리가 많은 "서산 해미읍성(海美邑城)"

 

충청남도 여행 - 볼거리가 많은 "서산 해미읍성(海美邑城)"

안녕하세요~ 따가워지는 햇살과 더위가 시작되니 봄기운이 사라져 가는 것 같아 많이 아쉬운 지금입니다. 이러할 때 그냥 집콕 하긴 뭐하고.. 당일치기로 좋은 곳을 소개해 볼까 합니다. 오늘 같

jknara.tistory.com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페이스북
트위터

최근글
온라인 쇼핑: Coupang해외 직구: AliExpress해외 직구: Amazon해외 데이터: Airalo(에어알로)여행 숙박예약: 아고다(Agoda)사진 편집: Luminar Neo사진 스톡: 셔터스톡사진 스톡: 크라우드픽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