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Home
  2. Review (리뷰와 생활정보)/영화 TV 시리즈
  3. 강풀 웹툰 디즈니플러스 드라마 무빙 리뷰

강풀 웹툰 디즈니플러스 드라마 무빙 리뷰

안녕하세요. 취미 사진가 나라입니다.
2023년 8월 9일. 디즈니플러스에서 20부작으로 강풀 웹툰을 바탕으로 한 드라마 '무빙'을 공개하였습니다.
국내 OTT(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시장에서 조금씩 영역을 넓혀가고 있는 디즈니플러스에서 한국 드라마 중 최대 제작비인 500억을 투입할 만큼 이번 드라마에 많은 공을 들였는데요. (후반 CG 작업 비용으로 150억이 더 추가되어 최대 650억이 투입되었다고 합니다.) 화려한 캐스팅은 기본이고, 웹툰 작가 강풀이 그린 2억 조회수의 작품을 드라마화하였기에 스토리 전개도 기대가 되는 작품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강풀 웹툰을 바탕으로 한 디즈니플러스 드라마 '무빙'에 대해 이야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무빙 포스터

디즈니플러스 무빙에 대해서...

  • 장르: 액션, 모험, SF, 첩보, 휴먼, 학원물, 드라마, 고어
  • 공개일: 2023년 8월 9일 ~ 2023년 9월 27일 
  • 공개회차: 20부작 (8월 9일 최초 7회까지 동시 공개 후 매주 수요일마다 2회씩 공개)
  • 극본: 강풀
  • 감독: 박인제, 박윤서
  • 출연: 류승룡, 한효주, 조인성, 차태현, 류승범, 김성균, 김희원, 문성근, 이정하, 고윤정, 김도훈 외 다수
  • 원작: 강풀 웹툰 - 무빙
  • 시청등급: 18세 이상 관람가 (청소년 관람불가)
우린 괴물도, 영웅도 될 수 있어

초능력을 숨긴 채 현재를 살아가는 아이들과, 과거의 아픈 비밀을 숨긴 채 살아온 부모들이 시대와 세대를 넘어 닥치는 거대한 위험에 함께 맞서는 초능력 휴먼 액션 시리즈.

주요 등장인물

김봉석
이름: 김봉석 (이정하 분 / 아역: 한창민 분)
직업: 고3 
능력: 비행, 오감(초감각)

이미현과 함께 지낸 봉석은 시도때도 없이 떠오르는 능력 탓에, 어려서부터 엄마와 함께 떠오르지 않는 훈련을 반복하였으며, 능력을 숨기기 위해 일부러 살을 찌우고 무거운 모래주머니를 발에 차고 무게추를 가방에 넣어 매고 생활한다.
능력 발현이 감정에 영향을 받는 탓에, 우연히 버스에서 만난 장희수에게 감정을 느끼며 능력을 제어하기 어려워한다. 같은 반 학우가 된 장희수를 좋아하며 곁에서 많이 챙겨주고 있다.

아빠 김두식의 능력과 엄마 이미현의 능력을 모두 물려 받아 비행 능력과 오감능력을 갖춘 이 드라마의 주인공이다.
장희수
이름: 장희수 (고윤정 분 / 아역:박수아 분)
직업: 학생 (고3, 체대 준비생)
능력: 초재생 및 무고통

아버지를 아끼는 마음씨 착한 딸이자 여학생으로, 본인의 능력을 고3 1학기에 학급 동기 신혜원을 괴롭히는 일진들과의 17 대 1로 싸움에서 자각한다.
정원 고등학교로 전학 온 뒤 체대를 진학하기 위해 체력훈련에 매진 중이다.

이강훈
이름: 이강훈 (김도훈 분)
직업: 학생 (고3 반장)
능력: 스피드, 괴력

김봉석, 장희수와 같은 고3 학급의 반장으로 비상한 머리와 반듯한 품행을 지녔다. 김봉석과 장희수 처럼 아빠 이재만의 능력을 물려 받았으나, 이를 드러내지 않고 철저히 숨기며 생활하고 있다.
장희수를 좋아하며, 희수와 같이 있는 봉석에게 질투심을 느끼고 있다.
장주원
이름: 장주원 (류승룡 분)
직업: 신선한 치킨 운영(자영업)
암호명: 구룡포
능력: 초재생 및 무고통, 괴력

장희수의 아빠로 거처를 두지 않고 일용직으로 살고 있다가, 장희수의 진학을 위해 정착을 결심했다. 희수의 고3 1학기에 학폭문제로 강원도 태백에서 정원고등학교가 있는 서울 강동구로 와서 치킨집을 열었다. 
과거 안기부 시절 국정원 요원으로 초재생 능력과 괴력으로 김두석과 같이 활동하였으며, 아내가 사고로 사망한 이후 딸 희수와 함께 잠적하여 지금에 이르고 있다. 
국정원 요원 이전에는 조직폭력배였다.
이미현
이름: 이미현 (한효주 분)
직업: 남산 돈까스 식당 운영(자영업) 
능력: 오감(초감각)

김두식의 아내이자 김봉석의 엄마이다. 귀가 밝고, 먼곳을 망원경 처럼 내다 볼수 있는 등 초인적인 오감을 가진 인물이다.
예전 안기부 시절 국정원 전직 엘리트 요원이었으며, 김두식과 결혼하여 아이가 생겼지만, 어떠한 이유에서 김두식이 사라졌고 김봉석과 함께 자취를 숨기고 김봉석의 능력이 외부에 노출되지않게 훈련시키며 지낸다.
주변의 사건을 매일 체크하고 있으며, 사건마다 국정원 개입으로 심상치 않은 일이 닥쳤음을 감지하고 대비를 하고 있다.
프랭크
이름: 프랭크 (류승범 분)
국적: 미국 아이오와
직업: 택배 운전기사로 위장한 미국 요원
능력: 초재생, 괴력

은퇴하여 정체를 숨긴 한국의 초능력자들을 쫒아 제거하고 있는 미국 요원이다. 장주원과 비슷한 초재생과 괴력을 갖고 있으나, 회복력이 장주원과 비교하여 떨어지는 것으로 보인다.
과거 엄마에게 버려진 기억과 생사를 넘나드는 요원으로 발탁되는 과정에서의 트라우마가 짙은 것으로 보인다.
한국어가 어눌하지만 어느정도 의사소통이 된다. 
김두식
이름: 김두식 (조인성 분)
직업: 국정원 블랙요원
암호명: 문산
능력: 비행

비행 능력을 지닌 국정원 에이스 베테랑 요원으로 이미현의 남편이자 김봉석의 아빠이다. 
이재만
이름: 이재만 (김성균 분)
직업: 훈이네 슈퍼마켓 운영 (자영업)
능력: 괴력, 스피드

이강훈의 아버지로 아주 강한 괴력을 지녔으며 동시에 빠른 스피드를 갖고 있다.
아들 이강훈을 애지중지 한다.
전계도
이름: 전계도 (차태현 분)
직업: 버스기사 (전직 연극 배우 (번개맨))
능력 : 전기

김봉석이 등하교 시에 시내 버스 운전을 하고 있는 인물로, 원작 웹툰에서는 등장하지 않는 드라마 오리지널 캐릭터이다.
정원고등학교를 다녔으며 담임 최일환이 진로를 정해주어 방송연예학과를 다녔고, 아동 연극 번개맨 주인공을 하였으나, 자신의 능력인 전기로 인해 짤리게 된다.
전기를 매개채로 능력을 발휘하며, 매개채를 통한 과거 기억을 읽는 능력도 갖고 있다.
아버지 전영석(암호명 봉평)의 죽음으로 자신의 능력을 각성한다.
이름:  최일환 (김희원 분)
직업: 정원 고등학교 고3 담임 교사, (국정원 요원)

정원 고등학교 고3 주인공 3인방의 담임선생님으로, 학급 학생들 진로를 찾아주는 실력있는 15년차 교사. 담당과목은 체육.
하지만 진짜 정체는 국정원 요원으로 신분을 숨긴채 잠재적 초능력을 보유한 학생들을 찾아 분류 내고 국가 인재로 육성 및 활용하는 NTDP 계획을 수행중에 있다.

무빙에서 보여준 초능력 들

  • 비행능력
  • 오감능력
  • 괴력
  • 무한 재생 능력
  • 전기 발생 능력
  • 빠른 스피드

디즈니플러스 무빙 메인 예고편

디즈니플러스 무빙 해외 시청자 반응 

 10/10
Must watch bestvof Korean superhero drama
krushna-patle9 August 2023
I didn't know about the comics. I never read it. But this is one of the best Korean TV series i watch in a while. The story about the childrens of intelligent agency who have superpowers like their parents. The story is so good and each of the characters played their role so well. There is so much emotional connection you will get with the main character. The best thing about the series is that you will get the real emotions of a person who has superhuman abilities but they are like all others with so much vulnerability. Just completed seven episode and they nailed it. Waiting for whole season now and I hope they renew for next one also.

평점: 10/10

최고의 한국 슈퍼히어로 드라마를 꼭 봐야 한다 (크루쉬나-파텔 2023년 8월 9일)

나는 만화에 대해 몰랐다. 나는 그것을 읽지 않았다. 그러나 이것은 내가 한동안 본 최고의 한국 TV 시리즈 중 하나입니다. 부모와 같은 초능력을 가진 지능 에이전시 아이들의 이야기. 스토리도 너무 좋고 캐릭터 하나하나가 제 역할을 너무 잘해줬어요. 주인공과의 감정적 연결이 너무 많습니다. 이 시리즈의 가장 좋은 점은 초인적인 능력을 가지고 있지만 다른 모든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취약한 사람의 실제 감정을 얻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방금 7개의 에피소드를 완료했고 그들은 그것을 못 박았습니다. 지금 전체 시즌을 기다리고 있으며 다음 시즌에도 갱신되기를 바랍니다.

 10/10
MUST WATCH!!!!!
ashjoon10 August 2023
This kdrama has a very unique and new approach like never before. It is very exciting and keeps you wanting more and more after every episodes.

There are certain shots that are mind blowing. The special effects and camera work is too perfect. The way each and every character arch is shown is brilliant.

This new approach is definitely a big milestone. I hope everyone watches it because its sooo worth it. It's such a new concept and deserves to be seen. Its that good.

Kudos to the team for bringing a goosebumps worthy drama. Watched all 7 premiere episodes in one go. Cannot wait for more!!!!!

(Ps the character Kim bong seok, played by Lee Jung ha is adooooooooorable)

평점: 10/10

꼭 봐야 합니다!!!!! (애쉬준 2023년
8월 10일)

이 k-drama는 전에 없던 매우 독특하고 새로운 접근 방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것은 매우 흥미롭고 모든 에피소드가 끝날 때마다 점점 더 원하게 만듭니다.

마음이 뭉클해지는 장면들이 있습니다. 특수 효과와 카메라 워크가 너무 완벽합니다. 각각의 모든 캐릭터 아치가 표시되는 방식은 훌륭합니다. 이 새로운 접근 방식은 확실히 큰 이정표입니다. 그만한 가치가 있기 때문에 모두가 시청하기를 바랍니다. 그것은 새로운 개념이며 볼 가치가 있습니다. 그것의 좋은.
소름이 돋을 정도의 드라마를 만들어준 팀에 찬사를 보냅니다. 7개 프리미어 에피소드를 한 번에 모두 시청했습니다. 더 기다릴 수 없어!!!!!

(Ps 이정하가 연기하는 김봉석이라는 캐릭터는 기가 막힙니다)
10/10
best Kdrama of the year
gestatweety10 August 2023
I've read the webtoon beforehand and watching the series, it got me more excited. I like the pacing and the transition between the children and their parents backstory one by one. I love the fight scene and the actors especially Han hyo joo being a mother is definitely a jackpot for the role. I cried my bawls out in ep 2 ans ep7. Bongseok is so cute and his scene with han hyo joo in ep 7 is the best, mother and son argument. You can feel their emotions. I am excited on seeing more episodes especially that cliffhanger in ep 7 wheres bongseok appa which is Zo in sung gracing the screen is so exciting. Its a must watch and hoping that it will be big as it is.

평점: 10/10

올해 최고의 K드라마 (
게스타트윗 2023년 8월 10일)

웹툰을 미리 보고 시리즈를 보니 더 설렜다. 나는 아이들과 그들의 부모 배경 이야기 사이의 간격과 전환이 하나씩 마음에 듭니다. 나는 싸움 장면을 좋아하고 배우들, 특히 한효주가 어머니가 되는 것은 확실히 그 역할에 대한 대박입니다. 2화와 7화에서 펑펑 울었습니다. 봉석이 너무 귀엽고 7화에서 한효주와 함께하는 장면이 최고, 모자싸움. 그들의 감정을 느낄 수 있습니다. 특히 7화에서 조인성 봉석아빠가 화면을 수놓는 클리프행어가 너무 흥미진진해서 더 많은 에피소드를 볼 수 있어서 기대가 됩니다. 꼭 봐야 하고 그것이 그대로 커지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디즈니플러스 무빙 1화~7화 짧은 에피소드 스토리

어느 날 버스에서 장희수 대신 버스비를 내어준 봉석은 희수를 보자마자 감정을 느끼게 되고, 봉석은 알수 없는 원주율을 외우며 무언가를 참고 있습니다.
그런 희수가 같은 반으로 전학 오면서, 봉석은 희수에 대해 좋아하는 감정이 생겼음을 알게 되는데요.

한편 의문의 남자가 한국에 도착하여 택배기사를 하며, 암호명의 사람을 한 명씩 제거하기 시작하고....
이 의문의 사건들이 SNS와 기사에서 삭제되는 것을 봉석의 엄마 이미현이 확인하면서, 미현은 불안감을 갖게 됩니다.

봉석은 희수에게 자신의 초능력을 들키게 될까 노심초사하는데, 털털한 성격의 희수는 봉석과 친구로서 가까이 지내게 됩니다. 희수는 진학상담을 통해 체대입시 준비를 하게 되죠.

한편 의문의 남자 프랭크는 지령을 받으며 두 번째 봉평, 세 번째 나주를 찾아 제거합니다.
봉석은 희수가 자신의 상처를 살펴주며 가까워지자, 감정을 추스르지 못해 결국 자신의 능력인 하늘로 뜨는 초능력을 들키게 됩니다. 희수는 그런 봉석의 비밀을 지켜 주기로 하고, 본인 또한 능력이 있음을 밝히며 서로의 비밀을 지켜 주기로 합니다.
세 번째 나주가 죽은 현장에서 이상한 낌새를 눈치챈 장희수의 아빠 장주원은 위기감을 느끼게 됩니다. 국정원 개입 사실을 확인하면서 자신들을 삭제하는 자를 추적하게 되죠.

삭제 자 프랭크의 신분을 확인한 국정원은 미국 첩보국에 중단 요구를 하게 되고, 이미현을 찾았던 프랭크는 삭제를 보류하고 자리를 옮깁니다. 그러나 다시 지령으로 장주원 제거 명령이 떨어지고... 장주원과 프랭크가 결투를 하면서, 장주원은 프랭크를 무찌르고 택배차량과 함께 태워 버립니다.
위협이 다가옴을 느낀 엄마 이미현은 김봉석이 자신의 능력을 익히고 사용하려 함을 목격하고 '너도 네 아빠 처럼 되고 싶어서 그래!"라고 울분을 토하며 봉석을 다그치며... 7화가 끝이 납니다.
단 한 번도 김봉석에게 아빠 김두식에 대한 얘기를 하지 않았던 이미현...
8화부터는 어떻게 이미현과 김두식가 만났고, 김두식이 어떻게 되었는지에 대한 행방이 드러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이재만과 장주원의 정체와 그들 서사도 그려질 것으로 보입니다.


디즈니플러스 무빙 시청 후기

무빙 제작 소식이 알려지면서부터 큰 이슈는 단연 화려한 출현진에 있었습니다. 또한 웹툰 '무빙'의 강풀 작가가 직접 제작에 참여한다는 사실만으로도 스토리의 탄탄함을 예상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한편으로는 국내에서 처음 시도하는 초능력 액션 스릴러 히어로물 드라마이기도 하여 많은 제작비로 인한 걱정 어린 시선이 있었던 것도 사실일 것입니다.
2023년 8월 9일에 디즈니플러스 '무빙'은 동시 7회까지 공개되면서, 상당히 높은 완성도에 빠르게 입소문을 타고 큰 호응을 받으며 다음 회차를 기다리는 시청자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8화부터는 매주 수요일마다 2 회차씩 공개가 되기 때문에 궁금증에 의해 웹툰도 같이 보는 사람들도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20부작으로 계획된 탓에 1회부터 7회까지의 서사가 조금 더디고 잔잔한 느낌이 든다는 의견도 있지만, 7회가 되어서야 캐릭터들의 정체가 조금씩 드러나면서 호기심을 자극하기에 충분하였습니다. 특히 액션 부분에서 프랭크와 장주원의 롱테이크 액션과 유혈 격투씬은 몰입감을 높여, 그동안의 지루함을 싹 날려 벼리는 데 성공하였다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배우들이 모두 각자의 역할에 충실한 모습으로, 특히 배우 한효주의 노메이크업 모습은 여배우로서 작품에 얼마나 충실한지를 알 수 있게 하였습니다.
김봉석과 장희수, 그리고 이강훈이 등장하는 정원고등학교의 생활 모습은 웹 드라마 학원물 요소가 강하지만, 감정선을 잘 지키며 스토리가 이어지는 모습으로 개성 있는 배우들의 열연이 돋보인다 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청춘물 분위기가 조금은 스토리 전개를 느리게 만드는 요소로 작용하지 않았나 싶기도 합니다.
어쩌면 이런 학원물 적인 요소를 조금 줄였다면, 긴박하고 박진감 넘치는 장면들이 더 포진되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아마도 삭제자 프랭크와 은퇴자들 간의 대결 장면들이 늘어나고 비중이 커졌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그러나 20부작이라는 점과, 1~7화까지 서사를 풀어가면서 시청자에게 충분히 드라마를 이해시키는데 충분하였고, 8화 이후 뒷부분으로 갈수록 빠른 스토리와 박진감으로 더 큰 몰입감을 가져올 것이라는 기대를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원작인 웹툰 '무빙'과 다른 요소를 찾는 부분도 이 드라마를 보는 또 하나의 재미가 될 것으로 보이는데요. 실제 원작 웹툰에서는 국정원 요원들에게 암호명을 사용하지 않았다고 하네요.
넷플릭스에서 개봉하였다면 더 큰 이슈로 다가왔을지 모르겠지만, 아직은 디즈니플러스 시청자가 적은 점이 이 드라마의 가장 큰 아쉬운 부분이 아닐까 싶습니다.
하지만, 디즈니플러스가 한국 드라마 '카지노'에 이어, 이번 '무빙'을 통해서 한걸음 더 도약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 보입니다. 

Watch Moving | Disney+

Children with superpowers and their parents with painful pasts face enormous dangers together.

www.disneyplus.com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페이스북
트위터

최근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