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Home
  2. Review (리뷰와 생활정보)/IT 전자
  3. 가짜뉴스 OUT! "불량뉴스백신" 크롬 확장 프로그램 소개

가짜뉴스 OUT! "불량뉴스백신" 크롬 확장 프로그램 소개

안녕하세요. 취미 사진가 나라입니다.

요즈음 정치권에서는 '언론중재법'을 두고 국회 여, 야가 정말 시끄럽습니다.

가짜 뉴스를 보도하는 언론사에게 징벌적 손해배상을 청구할 수 있다는 취지이긴 하지만, 이를 두고 언론탄압이라는 이야기도 나오고 있기도 합니다.

가짜 뉴스를 걸러 낼 수 있는 방안으로 꼭 이렇게 법으로 통제해야만 하나 싶어, 알아보던 중 참신한 방법이 있길래 공유해보려 합니다.

바로 [블럭*불량뉴스백신*] 을 소개해 드리려 합니다.

'불량 뉴스 백신'은 크롬 브라우저의 확장 프로그램으로 손쉽게 설치가 가능하고, 한국의 포털인 네이버와 다음에서 불량 뉴스에 대한 제보 표시를 하여, 시각적으로도 문제가 있는 기사인지 아닌지를 쉽게 알 수 있게 해 줍니다.

안드로이드 OS의 모바일에서는 kiwi 브라우저에서 크롬 확장 설치가 가능하며, 앱으로도 개발 중에 있다고 하네요.

PC에서는 크롬, MS 엣지, 네이버 웨일 브라우저에서 설치가 가능합니다.

크롬 웹 스토어 설치 주소 : https://chrome.google.com/webstore/detail/%EB%B6%88%EB%9F%89%EB%89%B4%EC%8A%A4%EB%B0%B1%EC%8B%A0-webmemoshare/pjeflfjkmmapkgaebemdhonklcdmflee

 

불량뉴스백신 WebMemoShare

포털(네이버, 다음)에서 불량뉴스를 알려주는 extension (PC의 구글 크롬, MS Edge, 네이버 웨일에서 동작)

chrome.google.com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기자가 나쁜 기사, 가짜 뉴스를 쓴 횟수 척도로 제보 숫자 표시로 알 수 있습니다.

숫자가 높을수록 나쁜 불량 뉴스, 가짜 뉴스가 되는 셈이죠.

아울러 불량 뉴스 DB는 '리포트래시'에서 관리되고 있습니다.

http://www.reportrash.com/

 

리포트래시- 매일 올라오는 기레기 수집,순위,평가 박제 서비스

 

www.reportrash.com

리포트래시를 통해 가짜 뉴스 불량 뉴스 URL을 제보하면 박제되고 그 순위도 올라간다고 하네요.


언론을 통한 정보는 분명 사실을 바탕으로 공정하게 보도되어야 할 것입니다. 

하지만 언론을 믿고 있는 국민을 대상으로 허위 가짜 뉴스나 선동성 불량 뉴스를 내보낸다면 그것을 걸러줄 장치가 없어 부작용이 발생하게 될 것입니다.

'불량 뉴스 백신' 확장 프로그램 같은 최소한의 장치를 만들어 국민 모두가 관리하게 된다면, 언론도 깨끗해지고 바른 시각으로 세상을 바라볼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페이스북
트위터

최근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