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스싸이크론 '강화유리 양문 도어락' 셀프 설치하기
안녕하세요. 취미 사진가 나라입니다.
요즘은 셔터를 내려 문을 닫는 점포나 상가가 많이 줄어든 것 같습니다.
얼마 전 지인분이 셔터박스가 고장 났다고 고칠 수 있겠냐 여쭤 보셨었는데요, 제가 고칠 수 있는 부분은 아닌 것 같고, 요즘은 셔터보다 도어록을 많이 사용하는 것 같다 말씀드렸습니다.
그래서 저에게 강화유리로 된 양문에 도어락 설치 부탁을 하셨습니다.
동네 열쇠가게에 이야기해도 되겠지만, 저에게 저녁 한번 살 테니 한번 설치해보라 하신 것입니다. ^^;
평소 가까운 지인기에 셀프 설치를 도전해 봤어요. ^^
설치할 출입문을 직접 살펴보니 외부에 노출되는 문이었습니다. 디지털 도어락은 생활방수가 일부 되기는 하지만, 장마철 같이 비가 쏟아지는 경우에 노출될 경우 불안한 면이 있겠더군요.
그래서 디지털이 아닌 열쇠식 도어락을 권하여 설치하게 되었습니다. 비용면에서도 절반 이상 저렴하기도 하였고요.
요즘은 온라인몰이 잘되어 있어서 주문하면 다음날 바로 받게 되니 좋더군요.
열쇠 도어락 종류가 여러 가지가 있었는데요. 저는 Made in korea 제품을 선택하였습니다.
중국산, 국산+중국산 식의 제품류들이 있었지만, 제가 선택한 에이스 싸이크론은 대한민국 제조 상품이었습니다.
구매는 아래 링크의 쿠팡을 통해서 하였습니다. 비용이 배송비 포함 3만 원이 채 안되더라고요. ^^
※ 에이스싸이크론 손잡이 도어록 구매 페이지 → 바로가기
에이스 싸이크론 도어록 (양문) 언박싱
제조회사는 오토락킹텍 이고, 박스 뒷면을 보면 특허받은 에이스싸이크론이라는 제품명과 함께 "본 상품은 대한민국에서 만든 상품입니다."라고 되어 있습니다.
내용물을 꺼내보면, 도어락 키 통과 아대가 있고, 열쇠 5개와 고무 보호대 4개가 들어 있습니다.
별도의 설명서는 들어 있지 않았습니다. 품질보증서나 AS 연락처조차 없는 게 아쉽더군요.
도어락 키 통 부분이 가장 무게가 있는 편이었는데요. 재질은 플라스틱은 아닌 것 같고 얇은 철에 페인팅이 된 느낌입니다.
열쇠 쪽 반짝반짝거리는 크롬 부분은 플라스틱 도금으로 되어 있는 것 같아요.
도어락 아대 부분은 키 통 박스가 없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가벼운데요. 빗장 구멍이 2개가 한쪽에만 있습니다. 설치할 때 잘 맞춰야겠더군요.
유리 사이에 도어락 틈을 껴 넣는 방식인데, 도어락 틈 마감이 썩 좋지는 않습니다.
날카롭게 되어 있어서 유리에 상처가 날 가능성도 있어 보입니다.
그래서 고무 보호대가 동봉되어 있는 것입니다.
도어락 설치하기
도어락 작동 체크
도어락 작동이 되는지 체크해 봅니다.
내부 락 손잡이 위에 외부에서 강제로 개폐하지 못하도록 내부 핸들 공회전 장치가 되어 있습니다.
철사 줄 같은 것을 유리문틈으로 넣어서 내부 락 손잡이를 물리게 하여 열어버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락 손잡이를 돌려서 빗장이 나오고 들어가고 유무를 확인해보고, 열쇠로도 확인해 봅니다.
에이스 싸이크론 도어락에 유리 파손 방지 고무 보호대 붙이기
타제품류에도 유리 파손 보호 고무가 동봉되어 있는데, 닿는 부분만 쓸 수 있는 고무들입니다. 하지만 에이스 싸이크론 도어락은 전체 면적의 고무 보호대가 들어 있습니다.
고무 보호대에 양면테이프가 붙여져 있는데요. 보호비닐을 벗긴 후 도어락 안쪽에 붙여 줍니다.
내부가 날카로우니 손 조심을 하여, 총 4군데에 유리 보호 고무를 붙여 줍니다.
출입문 나사 풀기
설치해야 할 출입문은 이렇게 생겼습니다.
위쪽 손잡이 나사를 풀어 설치하면 됩니다.
내부 마개 옆쪽에 작은 나사를 풀면 쉽게 손잡이 위쪽이 쉽게 풀립니다.
그러면 위쪽 손잡이가 이렇게 쉽게 빠지게 됩니다. 아래쪽 손잡이 나사가 아직 있는 상태여서 많이 벌어지지는 않지만 도어락을 설치할 수 있을 만큼 살짝 들리니 이 상태에서 설치하면 됩니다.
유리문에 도어락 설치
빗장 구멍이 내부로 오게 한 후 이렇게 유리 사이로 도어락를 밀착시켜 껴주시고 다시 유리 손잡이 나사를 맞춰서 잠가 주시면 됩니다.
아주 쉽죠??
열쇠박스가 있는 반대쪽도 같은 방법으로 설치합니다.
설치가 정말 쉽습니다.
작동 테스트도 해봤더니 잘 되네요. ^^
그런데 도어 락을 잠그기 위해서는 반드시 한쪽 문은 고정을 해야 합니다.
이 출입문은 평소 양문을 모두 열어 사용하였으며, 셔터를 이용해서 자물쇠로 문을 여닫았었다고 하는데요.
이 부분은 사용자마다 다르겠지만, 설치를 부탁하신 분께서는 이제부터 한쪽 문은 상시 고정으로 해두겠다고 하셔서..
다이소에서 '고정문' 안내 아크릴판을 하나 사서 출입문에 붙여드렸습니다.
처음 설치할 때 유리문 손잡이를 어떻게 풀지 걱정했는데, 쉽게 해체가 되어서 전체 설치까지 10분 만에 완료할 수 있었습니다.
열쇠가 총 5개나 들어 있었습니다. 사업장 출입문으로도 사용하기 좋겠더군요..
이 제품을 설치한 후에 집 근처 병원을 찾았었는데, 병원 진료실 출입문에도 이 제품이 설치되어 있었어요.
평소에 보이지 않던 것이 보이네요.
※ 내 돈 내산으로 직접 구매하고 설치 사용해본 후의 솔직 후기입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구매하시는 제품 가격에는 영향이 없으며, 블로그 운영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